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DMB 안테나 규격도 통일하라
    IT/Gadgets & Stuffs 2008. 10. 7. 13:23
    아시다시피 휴대폰 이바닥은 규격 통일해야할 것들 투성이입니다.  충전단자나 충전기, 이어폰 규격과 같은 하드웨어 뿐만 아니라 내부에서 동작하는 소프트웨어도 각 제조사별, 이통사별 호환이 안되는것들 너무 많습니다. 

    오늘은 외장형 DMB 안테나를 한번 볼까요?  비슷하게 생긴 DMB 안테나들, 저도 이번에 실제 실험해보기 전까지는 동일한 규격인줄 알았습니다


    햅틱폰처럼 DMB 안테나 좀 내장시켜주면 좀 좋겠습니까만, 그럴 사정이 안되게 설계된 휴대폰들이 많죠.  오늘 샘플로 등장한 휴대폰은 현재 박빙의 승부를 펼치고 있는 경쟁제품, 소울폰과 시크릿폰입니다.  둘다 보시다시피 외장형 DMB 안테나를 달고 다니도록 되어있습니다.



    각 제조사의 마크가 인쇄된 DMB 안테나가 이렇게 박스 부속품으로 들어있죠.
    이번 햅틱2 를 보니까 스타일러스가 이 DMB 안테나와 일체형으로 되어있던데 상당히 좋은 아이디어인것 같습니다.  암튼 이 양사의 DMB 안테나를 자세히 보면,



    얼추 통일된 규격처럼 보입니다.  양쪽 구멍 지름이 약간 다른것도 같구요
    DMB 안테나 통일 규격이라는걸 들어본적이 없기때문에 호기심이 발동했는데요



    안테나를 꼽는 쪽의 모양입니다.  왼쪽이 소울폰, 오른쪽이 시크릿폰입니다.
    색깔이 좀 달라서 그렇지 비슷해보이긴 합니다.

    자, 그럼 서로 호환이 되는지 바꿔 끼워보겠습니다




    시크릿폰에 삼성 애니콜의 DMB 안테나를 끼웠구요 (좌측 사진), 소울폰에다가 LG 싸이언의 DMB 안테나를 끼웠습니다. (우측 사진)
    잘 끼워진것처럼 보입니다만 정말로 그랬는지 폰을 한번 눕혀볼까요?


    이 부분에서 결과가 이렇게 달라집니다.
    소울폰에 끼워진 시크릿폰의 DMB 안테나는 이렇게 쉽게 빠져버립니다.  즉 아주 헐렁하게 끼워진 상태라는 겁니다.
    반면 시크릿폰에 끼워진 소울폰의 안테나는 잘 체결되어 있어서 빠지지 않습니다.

    소울폰과 시크릿폰의 샘플로 본 이 실험으로는, 삼성폰에 LG 가 만든 외장형 안테나는 못쓰게 되어있다는 결론 인데요




    휴대폰 악세서리 형태로 달고 다니거나 가지고 다녀야 하는 DMB 외장 안테나의 성격상 잃어버리더라도 언제든지 호환용 안테나를 살 수 있어야 하겠죠.   특히 휴대폰에 거추장스럽게 저런걸 달기 싫어하는 경우 가방에 넣고 다니면 잃어버리기도 쉽습니다.
    외장형 DMB 안테나가 있는 경우에는 이게 없이는 거의 DMB 를 보기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  거의 안잡히거든요..

    이런 환경을 생각하면 다른 규격과 함께 이런 안테나 규격도 제조사들끼리 좀 통일할 필요가 있어보입니다.




    반응형
Copyright by bru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