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스마트폰에 있는 사진을 컴퓨터에서도 쓰고 싶다면 (구글 포토와 구글 드라이브 데스크탑 활용법)
    팁과 강좌 2016. 4. 27. 15:03

    요즘 사진들을 워낙 스마트폰으로 많이 찍다 보니, 그럴 때가 있죠

    컴퓨터에서 뭔가 작업을 하다가 내가 찍은 사진들을 써야 하는데 정작 사진들이 컴퓨터에는 없고 스마트폰에 저장되어 있을 때...


    뭐 케이블을 연결해 빼내거나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첨부해 이메일 같은 걸로 보내서 쓸 수도 있지만 ... 아시다시피 귀.찮.죠.


    은근 이런 니즈 많은데 생각보다 그냥 불편한 대로 사시는 분들이 계시는 것 같아 제가 쓰는 무료 활용법을 소개해드립니다.

    저도 이렇게 블로그를 운영하다보니 작성은 노트북에서 하고 사진은 휴대폰에 있는 경우가 많거든요.


    결론적으로 구글 포토와 구글 드라이브를 잘 조합하면 됩니다. 드롭박스(dropbox)를 써도 되는데 용량제한이 있는 드롭박스는 문서용으로 쓰고 있어서요... 



    원리는 심플합니다.

    스마트폰으로 찍은 모든 사진을 구글이 무료로 무제한 백업해주기 때문에 그렇게 구글 포토에 올라가 있는 내 폰 사진을, 다시 컴퓨터와 동기화하는 것이죠. 컴퓨터에 폴더가 생겨서 그 구글로 백업된 사진들이 제 로컬로 다시 들어오는 겁니다.


    1. 먼저, 스마트폰에 구글 포토를 실행하여 항상 백업되도록 설정한다

    폰에 있는 사진들이 클라우드로 올라가도록 설정해야겠죠? 간단합니다.

    구글 포토 (Google Photo) 앱이 필요해요. 안드로이드폰도, 아이폰도 모두 가능합니다. 지금 본인 폰에 저 위 바람개비 모양의 구글 포토앱이 없다면 다운받으세요. 앱스토어나 구글 플레이스토어 가면 무료로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당연히 구글 계정은 있어야 하구요...

    구글 포토를 실행한 후 거기 설정에 들어가시면 백업 설정이 있어요




    백업 옵션을 켜되 한가지만 확인하시면 되요. 구글 포토는 이렇게 휴대폰으로 찍은 사진을 다 백업해주는데, 원본 용량을 그대로 백업해주는 것은 자기들도 부담이 되니 용량 제한이 있구요, '고화질'이라고 되어 있는 옵션이 무제한 무료로 백업해주는 옵션입니다. 그 '고화질'을 선택해두시면 되요


    무료 백업이라고 그럼 사진 해상도가 구린거냐?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4K 해상도로 찍은 사진들도 다 그대로 백업이 되니 걱정마세요 ^^


    그렇게만 설정하고 내버려두면 사진이 모두 백업이 됩니다. 이런 설정 전혀 안해보신 분들은 설정 후 모든 사진이 백업될 때까지 시간이 좀 걸리겠지만 처음에만 그렇고 그 다음부터는 잘 백업 됩니다. 와이파이에서만 백업을 원하시면 그렇게 설정하셔도 좋구요



    아마 이렇게 휴대폰으로 찍은 사진을 구글 포토에 자동 백업 설정 해놓으신 분들은 그래도 좀 있으실 거에요. 문제는 그 다음입니다.

    자 이렇게 휴대폰에 있는 사진들을 PC 에서도 바로바로 쓰고 싶은데 어떻게 하느냐...


    구글에는 구글 드라이브라는 또 하나의 멋진 기능이 있죠.


    2. 구글 드라이브 (Google Drive) 로 들어가 구글 포토 폴더를 설정한다

    브라우저로 구글에 로그인한 후 구글 드라이브 (drive.google.com) 에 들어갑니다.

    자, 구글 드라이브는 간단히 말해 각종 문서나 파일들을 저장하고 또 편집하게 해주는 구글 클라우드의 일종인데요. 기본적으로 구글 드라이브는 오피스 문서나 다른 파일들이 작동되도록 되어 있습니다.


    기본 설정으로는 위에서 나온 구글 포토에 있는 사진들이 구글 드라이브 안에 폴더 안에 생기진 않는데요 (아래 3번 조치를 보면 왜 이 얘기를 드리는지 이해가 되실 겁니다) 그 설정을 하기 위합입니다. 





    자신의 구글 드라이브 화면 우상단에 있는 톱니바퀴 모양 '설정'에 들어가세요

    그러면 위 화살표 표시한 것처럼 구글 사진 폴더 만들기 라는 옵션이 보일 겁니다. 거기 체크하세요.


    그게 설명에 쓰인 것처럼 구글 드라이브 안에 구글 포토 폴더를 추가하겠다는 뜻이죠.


    간단하쥬?



    3. 구글 드라이브 데스크탑을 깔고 동기화하면 끝~

    자 이제 다왔습니다. 역시 간단합니다.

    구글 드라이브 데스크탑 앱을 PC에 설치하면 됩니다.


    https://tools.google.com/dlpage/drive?hl=ko

    여기로 접속해서 컴퓨터용을 다운받아 설치하세요. 구글 공식 사이트니 안심하셔도 됩니다.


    설치 절차는 뭐 말씀 안드려도 될만큼 간단. 계정 연동까지 다 시키고 동기화를 원하는 폴더를 설정하시면 끝입니다. 굳이 폴더 설정 안해도 본인의 구글 드라이브 안에 있는 폴더들을 다 동기화하니 귀찮을 거 없습니다.


    설치 완료하고 나면 이제 구글이 클라우드에 있는 본인 자료들을 내려받기 시작합니다. 금방 끝나니 걱정마세요





    위 사진처럼 제 노트북에 구글 드라이브 폴더가 생겼고, 그 안에 사진 폴더까지 다 생긴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 안에 들어가면 제 휴대폰에 있던 사진들이 좌라락 다 저장되어 있지요


    그렇게 사용하면 됩니다 ^^



    반응형
Copyright by bru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