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Smart Phones

절대 일반폰으로 못돌아가는 이유, 구글


구글(Google)이 제공하는 서비스들을 보면, 인터페이스는 한국 정서에 좀 촌스러워보이기는 하지만 그 성능과 편리함을 느끼고나면 하나둘 매력에 빠져드는 것 같습니다.  과도한 이미지로 불필요한 decoration을 하지않고 텍스트와 기본적인 html 에 충실함으로써 오히려 UMPC나 스마트폰으로도 부담없이 쓸수 있는 범용성을 갖추고 있죠

 


오늘은 스마트폰을 가지고 구글 서비스들을 이용하는 모습을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마루타는 LG 인사이트로 ^^  Gmail 에서부터 구글캘린더, 구글 Contacts, 구글 노트 등 일상생활에서 없어서는 안될 필수 서비스들을 모두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제가 스마트폰(인사이트)을 쓰는 가장 큰 이유가 되고도 있습니다.


1. Gmail

먼저 그럼 구글의 이메일인 Gmail 을 인사이트에서 사용하는 모습입니다.  회사메일을 제외한 저의 웹메일도 스팸 필터링과 pop/smtp 지원 및 각종 확장기능이 탁월한 이 지메일(Gmail) 로 통일해서 사용하고 있지요

  
 

먼저 인사이트에서 메일 계정을 설정해야겠죠.  프로그램에 있는 [이메일]을 선택했을 때 별다른 메일계정이 설정되어있지 않다면 이처럼 전자메일 설정 화면이 뜹니다.  이곳에 사진 왼쪽처럼 자신이 Gmail 계정과 암호를 입력합니다.  그리고 [다음]을 누르면 자동적으로 Gmail 계정을 인식하고 설정값을 찾습니다.
   


메일에서 본인이름으로 사용할 이름을 넣고나면 모든게 끝납니다.  그리고 Gmail 과 동기화할 시간의 간격만 정해주시면 됩니다.  제 경우엔 2시간으로 설정 (2시간마다 메일서버와 동기화)했습니다.
이렇게 설정하고나면 Gmail 서버에 접속해서 최근 메일을 가져오게 되고 앞으로 해당 설정값에 따라 주기적으로 동기화하게 됩니다.

   

인사이트에서의 Gmail 리스트 화면과 메일을 읽는 화면입니다.  지메일은 메일 계정을 설정하지 않고 브라우저를 통해 Gmail 에 접속해서 사용할수도 있습니다만 이렇게 인사이트에 있는 메일 클라이언트에 설정해놓고 쓰는게 훨씬 편하고 빠르죠.  안읽은 새메일 개수도 알려주니까요

Gmail 은 pop3 뿐만 아니라 smtp 까지 지원하기 때문에 인사이트에서 메일을 바로 쓸수도 있어서 휴대폰을 통해 메일을 주고받는 아주 훌륭한 솔루션이 되죠.  저의 경우 네이버 메일이든 다른 개인메일들도 지메일로 모두 포워딩 시킨후에 스마트폰에서는 이 지메일 하나만 설정해놓고 씁니다.

** 주의할 점 하나, 이렇게 메일 동기화를 몇시간 간격으로 자동 설정하게 되면 그때마다 서버에 접속하게 되므로 무선 데이터 요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단 메일 제목만을 가져오는 단계는 텍스트 데이터라서 별 부담은 안됩니다만 잦은 간격이 계속 되면 그것도 부담이 되니까요, 특별히 이통사에서 제공하는 데이터 월정액을 쓰고 계신 분이 아니라면 업데이트를 수동으로 설정하셔서 wifi (무선랜) 가능 지역에서만 수동 업데이트 하시거나 하는 방법을 쓰시면 좋을 듯 합니다.

2. 구글 캘린더 및 주소록 (Calendar & Contacts)


다음은 구글을 쓰는 가장 큰 이유가 되는 서비스인데요, 바로 구글 캘린더와 주소록 서비스죠.  회사에서든 집에서든 일정관리 (구글캘린더) 는 모든 업무의 출발이 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만나는 사람들의 주소록 관리 (구글 Contacts) 의 중요성은 말할 것도 없구요.  주소록과 일정관리는 필요하지 않는 사람이 없을만큼 필수 서비스인데요, 제 경우에는 구글이 제공하는 이 서비스들을 쓰면서 수년간 고집해오던 MS Outlook 을 지워버렸습니다.  더 이상 필요가 없어졌기때문입니다.

그럼 인사이트로 이 구글 캘린더와 구글 Contacts 를 쓰는 모습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일단 구글과 인사이트간 싱크를 위해서는 액티브싱크(ActiveSync)를 통해 구글의 Exchange Server 와 동기화를 해줘야 합니다.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인사이트에 있는 ActiveSync 로 들어가서요 Exchange Server 와 새로운 동기화관계를 설정합니다.  전자메일 주소에는 본인이 사용중인 구글계정의 id인 메일주소를 입력하구요, 그 다음 서버주소에는 오른쪽 그림에서 보듯이 m.google.com 을 입력합니다.  이 도메인이 구글이 Exchange Server를 통한 액티브싱크를 위해 제공하고 있는 서버 주소입니다.

   

그 다음에는 구글계정의 id와 암호를 입력합니다 (그림 좌측)  그럼 다 끝난거구요 마지막으로 이 구글과 어떤 서비스를 동기화할 것인지를 설정하는 화면입니다. (그림 우측)  현재 구글이 Exchange Server 를 통해 동기화해주고 있는 서비스는 연락처와 일정 2가지이기 때문에 이 2가지만 체크합니다.  (어차피 전자메일의 경우 앞서 Gmail 설정을 했으니까 필요는 없죠 ^^)
이렇게 하고나면 모든 준비가 끝난 것입니다.  설정을 마치고 나면 최초로 동기화가 시작됩니다.
   


그림에서 보듯이 연락처와 함께 일정이 모두 구글 서버와 무선으로 동기화를 합니다.

이 작업은 무선랜 되는 환경에서 하세요.  그래야 데이터요금 부담이 없으니까요 ^^  아, 그리고 주의할 점은 이렇게 구글과 동기화를 하게 되면 기존에 인사이트에 저장되어 있던 일정과 연락처를 리셋한 후에 동기화를 하게 됩니다.  그러니 반드시 웹에 있는 구글캘린더 및 연락처에 미리 데이터를 올려놓은 후에 인사이트와 동기화를 하세요


   

동기화된 후에는 이처럼 웹에 있는 구글 데이터와 동일하게 연락처와 일정을 인사이트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후로는 웹에서 입력하든, 인사이트에서 입력하든 동기화가 되죠

구글캘린더와 구글 Contacts (참고로 주소록 서비스인 구글 Contacts 는 지메일 서비스 안에있습니다) 는 모두 웹을 기반으로 제공되고 있기 때문에 본인의 PC로만 사용해야 하는 MS 아웃룩과 달리 모든 PC에서 다 사용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저도 이 부분 때문에 MS 아웃룩을 버렸거든요 ^^  번거롭게 PC와 케이블로 연결하지 않아도 언제 어디서든, 제 인사이트로든, 제 아이팟터치로든 제가 사용할수 있는 어떤 PC로도 일정관리와 주소록 관리를 할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이처럼 구글이 제공하는 이메일과 캘린더, 연락처 서비스 3가지 만으로도 스마트폰을 쓰는 이유의 상당부분을 모두 만족시킬수 있습니다.
이뿐만이 아닙니다.  이렇게 동기화해서 사용할수 있는 구글 서비스 외에도 구글의 거의 모든 서비스를 인사이트로 사용할수 있습니다.  인사이트와 같은 스마트폰의 활용성이 극대화되는 부분이지요.


3. Google Maps

구글 맵스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용으로 제공되는 구글맵스 어플리케이션 (무료) 을 다운받으면 그림과 같이 구글 지도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인사이트로 이렇듯 국내 지도를 아주 편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되죠.  제 경우 처음가보는 약속장소로 가는 경우 미리 검색해놓고 근처에 가서 활용하는 경험을 자주 합니다.

특히나 인사이트는 넓은 전면 LCD 를 가지고 있어서 보시다시피 지도를 보는데 세로 320 해상도에 그치는 미라지폰보다 더 쾌적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인사이트가 GPS를 지원했더라면 더 구글맵스의 활용도가 커졌을걸 하는 아쉬움은 있습니다만 GPS 없이 지도검색만 하더라도 장점이 충분합니다.


4. 구글 모바일 서비스들

구글 지도 외에도 단순히 인사이트에 있는 브라우저로 구글 모바일 사이트 (http://m.google.com) 에 접속만 하더라도 많은 걸 할수 있습니다.

 

구글 모바일 사이트에 접속하면 그림과 같이 현재 구글에서 모바일 용으로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 리스트가 뜹니다.  저처럼 구글이 제공하는 서비스로 많은 일처리를 하고 있는 유저들에겐 더없이 훌륭한 사이트입니다.  일반 웹사이트처럼 데이터를 많이 잡아먹는 이미지나 플래시가 거의 없거든요.


5. 구글 리더 (reader)


 

제가 RSS 리더로 활용하고 있는 구글 리더도 이렇게 접속할수 있구요.  평소 즐겨보던 블로그의 RSS 주소를 구글 리더에 등록해놓으면 이렇게 간편하게 휴대폰으로 읽을수 있습니다.


6. 구글 노트북 or Notes


 

에버노트와 함께 간단한 정보 스크랩용으로 애용중인 구글 노트도 이렇게 쉽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평소 메모를 저장하거나 유용한 정보를 스크랩해놓으면 언제 어디서나 볼수 있어서 좋죠.

이처럼 인사이트는 구글의 각종 서비스와 아주 좋은 궁합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꼭 필요한 정보만을 보여주는 구글의 서비스를 넓은 전면 LCD를 통해 누릴수 있고 wifi 접속을 통한 무료 인터넷으로 그때그때 정보를 확인하고 동기화 할 수 있기 때문에 아주 편리한 디지털 생활을 즐길 수 있게 됩니다.


 

제 경우엔 구글이 제공하는 동기화 서비스를 아이팟터치랑 인사이트 모두에 설정해서 노트북과 함께 3자 동기화를 하고 있습니다.  어떤 기기를 통해 정보를 입력하더라도 모든 기기가 동일한 정보로 싱크가 되게 되죠.  아이팟터치와 인사이트는 서로 장단점이 있습니다.  아이팟터치는 그 위에 제공되는 구글 서비스의 인터페이스도 훨 뛰어난 대신 wifi 가 없는 지역에서는 동기화가 불가능한 반면, 인사이트에 있는 윈도우 모바일용 구글은 조금 거칠지만 인사이트는 wifi 가 없더라도 3G망으로 통해 구글 서비스의 이용이 가능하기에 오히려 인사이트를 통해 최신 일정과 To Do 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구글의 서비스를 하나라도 쓰고 계신다면 그 활용도를 스마트폰으로 극대화시켜보세요.  인사이트와 같은 실속형 스마트폰으로 구글과 동기화하면서 일정관리나 주소록을 사용해본다면 아마도 다시는 일반폰으로 못돌아가실 겁니다.  그 편리함은 기존 폰에서 절대 누릴수 없거든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