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Mobile Service

[아이폰 app] 계조를 살리는 사진보정, SmartCam

iPhone 용 어플리케이션 소개는 오랜만에 드리는것 같네요. 그러고보니 그동안 너무 하드웨어 이야기만 해온거 같다는 ^^ 어플리케이션 이야기도 좀더 늘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지인 추천으로 알게된 사진 보정 app 하나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트위터나 페이스북 등 SNS 서비스를 쓰다보면 아이폰에 달린 카메라 정말 많이 사용하게 되죠. 폰카와 SNS 가 만나 그야말로 라이프로그가 스마트폰 하나로 가능해지는 그런 경험을 하고 있는데요, 특정 광경을 찍건 음식을 찍건 또는 가족을 찍건 많은 사진을 찍으면서 아쉬운 부분이 있다면 아이폰 카메라의 기능입니다. 그야말로 찍고 땡이죠 ^^ 노출조절이나 해상도 조절 등을 할수가 없게 되어있습니다.

그러다보니 트위터나 페이스북에 바로 사진을 올리는 경우 원본 사진이 맘에 안들게 찍힐 경우가 많은데요 그런 이유로 아이폰 앱스토어에는 수많은 사진 보정 app 들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모바일 포토샵이나 로모 효과를 내는 사진 보정 어플 등은 많이 써보셨을텐데요


이번에 추천받은 녀석은 바로 이 'SmartCam (스마트캠)' 이라는 app입니다. 30일 체험판 (무료) 과 함께 $2.99 로 판매되는 풀버전이 있구요. 풀버전의 경우 다양한 기능과 함께 보정된 사진을 풀사이즈로 저장할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시작화면은 위에서처럼 [촬영]해서 보정하는 프로세스와, [앨범]에서 골라 보정하는 프로세스로 크게 나뉩니다.  




이렇게 사진을 찍은 뒤 원본사진을 가지고 스튜디오/크롬/흑백/플래시 모드 등 몇가지 모드로 변환할수 있으며 그렇게 보정되면서 특징이 다름 아닌 '계조 표현'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보통 많이 쓰이는 사진 보정 app 을 쓰다보면 밝아지는건 좋은데 가끔 너무 과하게 밝다 싶어지면서 밝은 부분의 하이라이트가 다 날아가버리는 그런 경험을 많이 하죠. 폰카라고는 하지만 사진에 좀 애정을 갖게 되면 그렇게 하얗게 날아가버리는건 상당히 안타까운 일이 됩니다.

스마트캠 (SmartCam)은 밝게 보정하면서도 밝은 부분을 최대한 살려주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백문이 불여일견, 예제를 한번 보시죠 




원본

역시 아무런 보정이 안되는 순정 아이폰 폰카로 찍은 원본입니다. 하늘쪽과 차량이 전시된 쪽이 명암이 극명해서 실험하기 좋은 사진이겠더군요. 보통 이런 경우 밝은 하늘때문에 주 피사체 (여기서는 bmw X1이 아니고 저 빨간 드레스 ^^) 가 너무 어둡게 나오기 마련이죠

주 피사체를 살려보고자 일반적인 사진보정 app 으로 밝게 만들면 아래와 같이 보정이 됩니다.


다른 일반 사진보정 app으로 밝게 보정

원본보다 상당히 밝아졌죠. 주 피사체의 빨간색도 도드라보입니다.
그래 훨씬 낫다~ 하며 좋아하는 순간 자세히 보면 표정이 찌푸려지는 것이...

보조 피사체인 BMW X1 을 볼까요?
브라운 계열의 X1 은 밝아진 톤에 한결 보기 좋아지긴 했습니다만 그 옆에 있는 하얀색 X1 을 보시면, 하얀차 고유의 도장 표면 표현이 안되고 있는 걸 확인하실겁니다. 후미등 왼쪽으로 하얗게 날아가버렸죠? 그러면서 계조가 무너져서 차량 본체가 표현이 안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두번째 문제, 하늘쪽을 원본과 비교해보시면,
저 멀리 하얀 흐린하늘 아래로 구조물의 아웃라인과 상하로 가로지르는 와이어들이 있는데 이것들이 꽤 날아가버린걸 확인하실수 있으실겁니다. 바로 밝게 보정되면서 이런 하이라이트 부분까지 동일하게 밝게 노출을 올려버리니 이런 결과가 나오는데요

그럼 저 원본을 이 SmartCam 으로 보정한 사진을 보시죠


스마트캠으로 밝게 보정

차이가 느껴지시나요?

도로 표면이나 브라운색의 X1 을 보시면 밝아지면서 한결 보기가 좋아지면서도, 하얀색 X1 바디 부분을 보시면 광택과 계조가 살아있습니다. 그리고 하늘과 와이어들도 좀 차원이 다르죠.

어두운 부분은 밝게 보정이 되면서도 원래 밝았던 저런 부분은 최대한 유지해주면서 보정이 되고 있는걸 확인할수 있습니다. 이정도 효과는 다른 아이폰용 사진 보정 app 에서는 보지 못한 것 같은데요. 테스트해본 저도 꽤 놀란 부분입니다.

다른 샘플도 한번 보시죠. 어두운 부분을 살리면서도 밝은 곳이 날아가버리지 않게 버텨주는 부분을 주목하시면 됩니다.  왼쪽이 원본, 오른쪽이 스마트캠으로 보정한 것입니다.







사실 사진을 자주 다루다보면 주로 하는 보정이 이런 노출 보정인데 그러면서도 밝은 곳의 계조가 날아가버리지 않게 하는게 아주 중요한 부분입니다. 그런 면에서 아이폰용으로 만들어진 작은 app 이 이정도 효과를 내주는 건 꽤 기특하네요. 

여러분 보시기엔 어떠신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