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아이폰4의 자이로센서, 어떤 것들을 가능하게 하나
    IT/Smart Phones 2010. 9. 9. 07:38
    아이폰4 국내 발매가 하루앞으로 다가왔네요 ^^ 이번에도 3GS때와 마찬가지로 숱한 이슈와 루머, 에피소드를 만들어내며 시끄럽더니 생각보다 빨리(?) 국내 출시가 성사되었습니다. 저는 일단 화이트를 기다리느라 이번 예약러쉬에는 참여하지 않았습니다만 나중에 화이트가 나오면 페이스타임 때문에라도 공기계를 하나 사야할 듯 하네요

    오늘은 아이폰4에 들어있다는 자이로스코프(gyroscope) 이야기를 살짝 할까 합니다. 아이폰4를 소개하는 날 스티브잡스가 무대에서 젠가 게임을 보여주면서 떠들썩하게 'Awesome ! Incredible !!' 을 외치던 그것. 아이폰4에는 있고, 갤럭시S에는 없다는 자이로 센서, 이녀석으로 뭐가 달라지길래 이렇게 화제가 될까요?



    결국에는 사용자가 폰을 움직이는 위치를 인지하고, 그 방향을 예측하여 센싱하려는 싸움입니다. 스마트폰에서 가능한 여러가지 모션 게임들을 해보면 폰을 기울이거나 좌우로 움직이는 등의 모션들을 다 인지해서 응용하고 있죠. 대표적으로 자동차 레이싱 게임들이 그렇구요... 증강현실 앱들도 그런 위치를 센싱하고 움직이는 방향을 예측해서 그렇게 반응하는 모습들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자이로 센서와 자주 함께 거론되는 센서로 가속도 센서, 지자기 센서, orientation 센서 등이 있는데요. 대부분의 현존 스마트폰들은 뒤에 거론한 3가지 센서는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국내에 출시한 갤럭시S 도 마찬가지이구요, 그런 폰들과는 달리 현재 아이폰4는 추가로 자이로 센서까지 탑재한 상황인데요



    쉽게 말해 가속도 센서를 비롯한 뒤 3가지 센서를 혼합하면 자이로 센서로 할수 있는 대부분의 것들을 할수 있습니다. 그 조합만으로도 6축 센서의 효과를 흉내내면서 공간감을 충분히 줄수 있죠. 갤럭시S로 즐기는 아스팔트5 같은 게임만 봐도 평면적인 움직임을 센싱하는데에는 전혀 부족함이 없고 3차원 움직임을 센싱해야 하는 슈팅게임류도 어느정도 할수 있습니다.

    문제는 얼마나 빠르게 반응하고 얼마나 정확하게 표현할수 있느냐 입니다.

    비슷한 걸 할수는 있지만 그 '속도와 정확성'에서 차이가 나면 실제 응용분야는 생각보다 꽤 차이가 커질수 있습니다. 특히 그런 속도와 정확성이 요구되는 게임같은 분야에서는 더 그렇죠. 아래 게임은 자이로 센서를 이용한 아이폰4에서의 한 예입니다.



    사용자가 움직이는 각도를 센싱하는 자이로센서 (Gyroscope sensor) 와 가속도 센서가 만나면 곡선의 각도를 예측하면서 센싱이 가능하기 때문에 실제로 유저가 하는 모든 움직임을 보다 정확하게 인지할 수 있습니다. ‘지자기+가속도’의 조합이 비슷하게 할 수는 있지만 그런 반응속도와 정확성이 떨어지면서 그정도의 민감함을 요구하는 게임 등에는 적용을 포기하게 되는 경우가 발생하는데 그런 경계에서 차이를 발견할 수 있겠죠.

    위의 동영상에서처럼 작은 움직임을 빠르게 포착하고 사용자의 방향을 미리 예측하여 반영해야 하는 상황에서 자이로 센서는 그 가치를 발하고 있습니다. 자이로 센서 없이는 저정도 퍼포먼스를 내기가 어렵거든요

    몇가지 예를 더 볼까요?



    이것은 자이로 센서를 이용한 드럼 스틱입니다.
    각도에 따라 드럼 유닛들의 위치와 공간을 정확히 인식해야 가능한 부분이죠


    http://www.drunkometer.co.uk/  여기서는 술을 마셨을때 술취한 정도를 아이폰4로 센싱하기 위해 자이로센서를 응용한 앱의 예가 등장합니다. 이런 응용도 신선하네요. 
    이런 식의 응용이 시작되면 앞으로 앱스토어에 자이로스코프를 응용한 아주 다양한 시도들이 넘쳐날 것으로 예상합니다.

    http://www.boinx.com/seethis/ 그리고 이것은 자이로 센서를 이용해 사진의 콜라쥬를 새롭게 생성하는 프로그램의 예입니다.


    자이로센서가 있는 것과 없는 것의 차이는 이처럼 좀더 사용자의 모션을 빠르고 정확하게 여러차원에서 인식해서 할수 있는 많은 앱들의 차이로 나타날수 있을 것입니다. 그런 부분이 아이폰4가 다른 부분보다도 게임 플랫폼, 게임 머신으로도 주목받을 수 있는 잠재력이 충분하다는 점이구요...
    증강현실 부분에서도 다소 차이를 낼 수 있는데요, 자이로 센서가 없는 아이폰 3GS와의 차이도 잠깐 보시죠




    세밀한 움직임의 차이가 느껴지실 겁니다.

    이처럼 '정확성과 속도' 측면에서 어찌 보면 작은 차이일수 있는 것이 응용분야에서 큰 차이를 낼 수 있는데요, 비슷한 예를 '닌텐도 wii' 에서도 찾을수 있습니다.




    기존 위모콘(wiimote) 에 유닛을 하단에 달아서 쓸수 있는 wii 모션플러스 (motion plus) 의 모습인데요. 이 모션 플러스에 바로 멀티 자이로 센서가 추가로 들어갔습니다.

    그 새로운 자이로 센서를 통해 닌텐도 위(wii)에서는 기존에 위로는 보여주지 못한 모션 게임들을 선보이게 되는데요



    이 동영상에서 보여지는 것처럼 훨씬 더 세밀하고 역동적인 움직임들을 센싱하면서 많은 즐거움을 주는 게임들이 가능해진 것이죠

    기존 닌텐도위를 가지고 계신 분들은 느끼실 겁니다. 기존 위로는 저정도 게임이 불가능했으니까요. 닌텐도 위 모션플러스의 예를 보더라도 자이로 센서가 만들어내는 차이를 느낄수 있죠.
    지자기와 가속도 센서만으로는 센싱하기 쉽지 않았던 각도 비틀기나 회전 등의 미세한 움직임에 빠르게 반응하는 것을 보면 앞으로 이 자이로 센서가 만들어 낼 또다른 경험들이 기대가 되는 부분입니다.

    다른 제조사들도 아이폰4 때문에 앞으로 자이로 센서를 자사 스마트폰 및 패드 제품에 많이 시도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자이로 센서를 응용한 어플리케이션 대회를 해도 아주 참신한 아이디어가 기대될 만큼 앞으로 이런 걸 이용한 전용 게임들이 많이 기다려지네요.

    특히 아이들이 아주 좋아할 것 같습니다 ^^
    반응형
Copyright by bru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