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Mobile Service

핀터레스트를 시작하는 분께 추천하는 가이드, 핀터레스트 완전정복

역사상 가장 빨리 1,000만명의 사용자를 달성했다는 SNS, 핀터레스트(Pinterest).

여러분도 사용하고 계신가요?


작년에 핀터레스트를 처음 접했을때는 사실 무덤덤했습니다. 음.. 또하나의 북마킹 서비스가 등장했구나 했죠. 딜리셔스 (http://delicious.com/)나 Digg (http://digg.com/), 그리고 즐겨 사용했던 StumbleUpon (http://www.stumbleupon.com/) 과 같은 서비스의 아류구나 라고만 생각했었거든요. 그래서 그다지 흥미를 느끼지 못했습니다. StumbleUpon 만 해도 세계에서 가장 많은 트래픽을 가져가는 사이트중 하나였고 그만큼 소셜 북마킹에 대한 위력과 가치를 느끼게 해주고 있었기에 핀터레스트를 보고는 신선한 느낌은 크게 못받았었죠


하지만 얼마 안있어 세상은 핀터레스트로 떠들썩하고 있었고 어느새 온세계 유저들, 그리고 투자자들이 가장 주목하는 SNS 사이트로 거듭나있더군요.


핀터레스트의 성공요인은 다름아닌 '이쁜 단순함' 에 있습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것들을 북마킹하고자 하는 것은 보편적인 니즈라 여기저기서 많이 시도를 해왔습니다만 핀터레스트는 결정적으로 그 결과물을 이쁘게 보여주고 그걸 다른 사람에게 아주 그럴싸하게 '전시'하게끔 만들어줬죠. 갤러리에 걸린 그림들처럼 이미지로 된 북마킹 컨텐츠들은 아주 보기 좋고 또 쉽게 만들수 있었다는게 핀터레스트가 그렇게 빠르게 사랑받을 수 있었던 비결이었죠





그런 핀터레스트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국내에서도 늘어나고 있다는 것을 주변을 보면 알수가 있습니다. 페이스북이나 트위터와 같은 소셜 사이트를 많이 사용해왔던 분들은 핀터레스트를 사용하는데 아무런 어려움이 없을 것입니다만 '이미지 북마킹' 서비스의 특성상 아주 단순하게 자신이 좋아하는 컬렉션을 만들거나 아주 쉬운 블로그 용도로 쓰는 분들도 있기에 소셜에 익숙치 않은 분들까지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질수 있을겁니다.


그러다보니 소셜에 그리 친숙하지 않은 초보분들도 핀터레스트를 좀 알고 써보고자 하실텐데요, 최근 그런 분들에게 좋은 가이드가 될 수 있는 책이 나왔더군요. '핀터레스트 완전정복' 이라는 타이틀로 클라우드북스라는 신생 출판사에서 나온 신간입니다. 국내에 핀터레스트에 관한 서적을 찾아보기 힘들었는데 핀터레스트를 다뤘다는 것만으로도 반가운 서적이었는데요. 보니까 핀터레스트 한국 사용자모임에서 공식 추천한 서적이기도 하네요.


초보분들이 쉽게 따라할수 있도록 차근차근 사용법이 설명되어있고 사례까지 친절한 이미지로 매뉴얼처럼 되어있어서 마우스 클릭만 할수 있는 사람이면 누구나^^ 쉽게 핀터레스트를 익힐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사실 그런 역할로만 끝났다면 조금 아쉬운 책으로 머물렀겠습니다만, 유명 IT 블로거이자 ROA(로아) 컨설팅 이사로서의 경력까지 지닌 저자 김석기님 (필명: neo, 블로그 주소: www.nweb.kr) 은 거기서 머무르지 않고 핀터레스트의 현주소에서 찾을 수 있는 인사이트들과, 핀터레스트의 속성에서 발견한 마케팅적 활용법까지 다양한 데이터와 함께 이야기를 전개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초보자분들뿐 아니라 핀터레스트의 내부까지 들여다보고픈 기업 소셜마케팅 담당자분들까지 독자로 끌어안을수 있는 내용을 담고 있죠


여기저기서 난리인 핀터레스트(Pinterest)라는게 도대체 뭐고 어떻게 활용하면 될까를 고민하는 분이라면 한번 일독하시라고 권해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