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소셜 리크루팅으로 좀더 확실한 취업정보를! (사람인 거기 어때?)
    IT/Mobile Service 2012. 5. 24. 12:46

    취직이나 이직을 고민할 때, 가장 가려운 곳이 어디일까요?

    꼭 이직할때만 이런쪽 정보를 원하는 것은 아니니 저도 관심있게 보는 부분이 각 기업의 채용정보인데요. 사실 단편적인 채용정보만으로는 그 기업에 입사지원을 하는게 적절한지 판단하기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아주 유명한 대기업이라고 해도 실제로 내가 일할만한 분위기인지, 인사 체계는 어떻고 기업내부에서 생각하는 가치는 또 어떤종류인지 등 채용 설명에 드러나지 않는 많은 것들이 궁금하죠.

     

    그런 것들을 좀 알면 좋겠는데... 하는것들이 바로 가려운 곳들일겁니다.

    그런 드러나지 않는 오프 정보들을 가장 잘 알수 있는 방법은 결국 '사람'입니다. 알만한 사람한테 물어보는게 가장 좋은 방법이죠. 한사람도 아니고 될수 있는한 많은 사람들한테 물어봐서 정보를 조합하고 참조하는게 가장 믿을수 있는 방법입니다. 그럼 어떤 사람들한테 물어봐야 정확할까요?

     

    두말할 나위 없이 바로 그 해당기업에서 일하고 있는 사람이겠습니다. 당장 그 현장에서 일하고 있는 지인을 찾아 물어보는 것이 가장 빠르고 정확하겠죠. 최근 나온 취업정보 어플리케이션 중 바로 이 점에 착안한 앱이 있어 소개해드립니다.


     

     

    취업포털로 유명한 '사람인'에서 만든 '거기 어때?' 라는 어플리케이션입니다.

    '거기 어때?' 란 이름을 처음 들었을때에는 사람인에서 이제 맛집 정보까지 하나? 하는 생각도 잠시 들었는데요, 여기서의 '거기 어때?'는 바로 '그 회사 어때?' 의 의미겠죠 ^^

     

    유투브에 있는 소개동영상 한번 보고 시작하시죠 ^^

     

     

    [취업의 새로운 패러다임]이라는 캐치 프레이즈처럼 '소셜 리크루팅' 이라는 흥미로운 부분을 어플리케이션으로 만든 것입니다.


     

    입사 지원을 하기 전, 정말 중요한 것들이 저런 질문들이죠.

     

    연봉은 실제로 얼마인지,

    사내 문화는 어떤지, 어떤 사람들이 있는지

    복지제도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면접할때 중요하게 보는 것들은 또 뭔지.. 등등

     

    그런것들은 채용 담당자한테 물어보기도 어려운 것들이라 해당 회사에 다니는 지인에게 물어볼수밖에 없는 것들입니다. 아니면 지금은 아니더라도 그 회사에 몸을 담았거나 업계에 있는 사람들에게 묻는 것이겠죠

     

    바로 이런 것들을 페이스북(facebook)과 엮어서 정보화한 서비스가 바로 '거기어때?' 입니다.

     

    안드로이드앱과 얼마전에 선보인 아이폰앱까지 모두 다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처음 이 '거기어때?'를 실행하면 이렇게 본인이 원하는 매칭조건을 입력하게 되어있습니다. 본인한테 맞는 업종 및 직종, 경력 및 학력, 희망 근무지 등을 입력해서 검색 및 추천 조건을 세분화하는 것이죠. 이렇게 입력한 조건을 토대로 매칭 알람도 해주고, 앞서 말한 소셜 리크루팅을 위한 소셜 매칭도 가능하게 됩니다.


     

     

    이런 조건을 통해서 본인한테 맞는 채용정보를 찾는 것은 사실 기본 기능이죠. 이 '거기어때?'에서 중요한 것은 바로 '소셜매칭' 입니다.

    하단 메뉴에 보면 '소셜매칭' 이 있는데요 그곳을 실행하면 처음에 페이스북 로그인을 요구합니다. 소셜매칭에 사용할 본인의 지인 정보를 필요로 하기 때문이죠.


     


    이렇게 페이스북 로그인을 연동하고 나면 이제부터 소셜매칭이 가능해집니다.

    아시다시피 페이스북에는 각자 본인이 career 를 입력하는 곳이 있죠. 현 직장 뿐만 아니라 기존에 다녔던 직장을 넣은 정보들이 있는데 바로 이 정보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본인이 찾고자 하는 직군에 몸담고 있는, 혹은 몸담았던 지인들이 있으면 바로 그 정보를 보여주고 바로 그 친구/지인에게 연락을 해서 궁금한 것을 물어보게 하는 것이죠



    이렇게 지인 분들의 직장 및 경력에 따라 회사별로 정보가 소팅이 되고, 우측에는 그 회사의 채용 정보가 사람인에 몇건 올라와있는지가 표시됩니다. 바로바로 취업 정보를 확인할 수 있죠.

     

    본인과 정확히 매칭되는 회사들에는 저렇게 화살과녁 이미지가 붙어 있어서 눈에 띕니다. 설정한 매칭정보와 꼭 맞는 곳이니 중요한 정보가 되겠죠? ^^ 기업을 누르면 해당 채용공고들이 주르륵 나오구요. 회사 외에도 페이스북 친구들을 눌러보면...



     

    이렇게 해당 기업에 몸담고 있거나 커리어를 가진 친구들이 죽 나옵니다. 그렇기때문에 예를 들어 제가 삼성전자 입사를 고려하고 있다면 이렇게 삼성전자와 관련된 지인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바로 물어볼수 있겠죠.

     

    각 개인을 선택하게 되면 그 지인의 페이스북 정보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그 분 페이스북 담벼락에 가서 인사말을 건네 분위기를 푼 다음 쪽지로 필요한 정보들을 물어볼 수 있겠죠? 연봉 1억은 줄수 있겠냐, 뭐 이런... ㅎㅎ


     


    저도 처음에는 소셜매칭이란게 뭘까 했는데, 사실 간단한 아이디어이긴 하지만 취업이나 이직을 원하는 분들에게는 정말 가려운 곳을 긁어줄 수 있는 그 출발점을 가져다주는 앱일겁니다. 단순히 페이스북에서 검색이나 링크를 통해 해당 기업에 관련된 지인을 찾을수는 있지만 또 이렇게 취업 리크루팅 정보와 함께 제공해주는 것은 사람인 만이 할수 있는 부분이겠죠

     

    소셜을 통해 실물이나 Virtual Goods 도 판매되고 이제 이렇게 취업정보까지 더 가치를 더할 수 있는 시대입니다. 직장을 알아보고 계신 분이라면 한번 꼭 써볼만한 앱이라 생각되네요 ^^

     

     

    반응형
Copyright by bru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