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이디어 & Book 노트

[서평] 플랫폼이란 무엇인가?

요즘 아마 이 IT바닥에서 가장 많이 들리는 말 중 하나가 '플랫폼'일 것이다.

단순히 하드웨어 기술이 좋아서 단말기나 가전제품을 잘만들어 팔거나, 그 안에서 돌아가는 소프트웨어나 어플리케이션만 잘 만들어 파는 것이 이 바닥에서 벌어들일수 있는 돈의 대부분인 줄 알던 때가 있었다. 기껏해야 추가한다면 멋드러진 웹사이트를 만들어서 거기서 '광고'를 하거나..


그런 전통적인 IT 형태 비즈니스에 통렬한 한방을 경험한 것이 바로 '플랫폼'이다. 우리에겐 애플이 보여줬고, 구글이 보여줬으며, 페이스북이 보여주고 있다. 아주 오래전부터 보여주고 있는 플레이어로는 사실 마이크로소프트가 있다. '플랫폼'이 가지고 올수 있는 머니(money)와 그 엄청난 영향력을 그냥 익숙해져버린 MS뿐만 아니라 애플의 iOS/아이튠즈와 같은 플랫폼, 구글이 웹과 안드로이드로 보여주고 있는 플랫폼을 경험하고 있는 우리에겐 이젠 플랫폼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가를 조금씩 느끼고 있다.





깜냥 윤상진님께서 이번에 한빛비즈를 통해 내신 '플랫폼이란 무엇인가?' 라는 책은 어렴풋이 플랫폼의 개념이 손에 잡힐듯 말듯한 분들에게는 아주 좋은 길잡이가 될 책이다. 단순히 플랫폼의 개념만 적은 것이 아니라 플랫폼 비즈니스의 헤게모니를 결정하는 요소들과 주요 플레이어들의 전략을 짚어주고 있고 최근 주목을 받고 있는 '소셜 플랫폼'도 다루고 있어서 IT 전반에 걸친 플랫폼의 개념과 주요 이슈를 파악하는데 추천할만큼 잘 정리가 되어있다


그 뿐만 아니라 현재 하고 있는 비즈니스를 플랫폼으로서 성장시키는 전략에 책의 반을 할애하고 있어서 플랫폼 비즈니스에 접근하고 싶은 기업 담당자분들에게도 좋은 가이드가 될 것이다.


'구글처럼 개방하고, 페이스북처럼 공유하라' 라는 서브 타이틀처럼 실제 현재 발생하고 있는 비즈니스 사례들을 가지고 아주 쉽게 설명되어 있어서 누구나 읽기 좋은 책이다.


IT 비즈니스에 있어 플랫폼 이라는 것에 대해 한번 정리를 해봐야겠다는 생각을 하는 분들에게는 이 책을 추천할만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