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기기에서 필기입력 종종 쓰시나요?
손으로, 혹은 펜으로 끄적끄적 할 수 있는 이런 필기 입력, 사실 오래 전부터 인간이 전자기기에 갈망해오던 UX 중 하나였습니다.
과거 Palm PDA 같은 녀석들에 미쳤던 시절, 정말 필기 입력을 많이 썼었어요.
그 때는 갑압식 펜을 주로 사용했는데 필기감은 오히려 요즘 전자펜 방식보다도 좋았었죠. 지금처럼 손가락 터치 인식률이 좋지 않아서 키보드 방식보다는 펜을 통한 필기 입력이 좀 더 각광받던 시절이었습니다. PDA에 끄적끄적 하는 모습은 당시 상당히 앞서가는 얼리어답터의 아이덴티티도 보여줄 수 있어서 쓰는 자신도 즐거웠었네요.
그게 벌써 10년이 훌쩍 지난 일이 되어버렸네요.
많은 시간이 흘러 지금은 PDA 대신 스마트폰이 손에 쥐어져있지만 그 오래 전에도 기억나는 브랜드가 있습니다. 바로 '디오펜 (Diopen)' 이에요.
당시 한국의 필기입력기의 최고봉은 바로 디오펜이라는 프로그램이었는데요, 디오텍이라는 회사에서 만든 SW였고 당시 흔쾌히 유료 구입을 해서 쓸 만큼 만족스럽게 사용했었습니다.
10년이 훨씬 지난 때였지만 당시에도 한글 필기 인식률이 상당해서 많이 신기해하기도 했었지요.
그 디오펜이 스마트폰용으로도 나왔다는 소식을 듣고 바로 설치해봤습니다.
다른 곳도 아니고 디오텍이 만든 필기입력기라니 당시 향수때문이라도 안써볼 수가 없죠 ^^
현재 베타버전이고 안드로이드 마켓에서만 만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디오펜 스크립트' 라고 검색하면 바로 찾을 수 있으실 거에요. 영어로는 Diopen Script 입니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diotek.diopen.script
예상하시겠지만 이 녀석은 스마트 기기에서 필기 입력을 쉽게 도와주는 입력기입니다. 다른 키보드 앱처럼 그저 설치하고 키보드 대신 이 필기입력기를 쓰면 되는 그런 녀석이죠.
앱 설치가 끝나고 키보드 설정을 하는 장면은 매우 쉽습니다. 디오펜 스크립트 앱을 실행해서 거기 있는대로 따라 가기만 하면 바로 준비까지 쉽게 마칠 수 있어요. 위 화면 우측에서처럼 필기입력 사용법, 그리고 특정 제스처 사용법 등은 쉽게 이해할 수 있게 짧은 동영상으로 되어 있어서 익히기 편합니다. 실제로 제스처 등을 보면 각 맥락에 맞게 제스처가 매칭이 되어 있어서 어렵게 외우지 않아도 될 정도더군요.
맨 마지막 언어 설정에서 한국어만 추가로 선택하면 됩니다. 다운로드할 필요는 없어요. 언어팩을 다운로드하지 않아도 되도록 서버 방식으로 보다 나은 필기 인식률을 보여줍니다.
위 스크린샷을 보면 영어와 한글이 있고 우측 표시에 구름 모양이 있죠. 즉 서버 방식이라는 의미인데요, 언어팩을 다운로드하지 않아도 언어별 필기 인식이 가능합니다. 물론 다운로드를 해서 쓸 수도 있는데요 두 방식 다 써봤는데 인식 속도 차이는 안느껴지더라구요. 서버 방식으로 써도 충분하실 듯 합니다. 서버 방식으로 쓰면 이 녀석이 계속 학습을 하면서 사용자의 필기를 좀 더 잘 인식하게 된다고 합니다.
백문이 불여일견, 디오펜 스크립트를 쓰는 동영상을 한 번 보시죠.
뒤쪽에 보면 특정 문법이나 제스처를 쓰는 동영상이 나오죠. 어려울 것 하나 없습니다. 글자를 수정하거나 지우는 그런 동작들에 대한 제스처가 잘 매칭되어 있습니다.
이 녀석은 필기입력기이다보니 가장 중요하게 갖추어야 할 요소는 다음 2가지라고 생각합니다.
1. 필기 인식률이 좋을 것
2. 수정 편집이 편할 것
사실 입력은 필기로 하는게 아날로그스럽고 좋다가도 이래저래 수정 편집이 불편해서 잘 안쓰는 경우가 있지요. 오타로 인식되서 지워야 하거나 이미 쓴 문장으로 돌아가 띄어쓰기를 하거나 추가 문구를 삽입해야 할 때... 다른 필기입력기들은 그 부분이 불편한 경우가 많았어요.
그런데 이 디오펜 스크립트는 그런 편집 수정을 위한 제스처와 장치들을 잘 갖추고 있어서 좀 더 편하더군요.
필기 인식률은 기대만큼 괜찮았습니다.
과거 PDA 쓰던 시절부터 워낙 오랜 기간 이 필기인식을 연구한 기업이다보니 노하우가 많이 쌓인 걸까요? 이렇게 손가락으로 쓰면 상당한 악필이 나옴에도 한글 인식을 꽤나 잘 하네요.
이 부분도 아마 다른 필기인식 앱보다도 만족스러울 겁니다.
앞서 써내려간 글로 다시 돌아가서 수정을 하는 씬에서도 손가락 스크롤로 쉽게 이동할 수 있어서 그 부분 아이디어는 칭찬하고 싶더군요. 태블릿 버전에서는 좀 더 배려되어 있습니다.
손가락은 물론 정전식 펜이나 갤럭시노트 펜같은 것도 다 같이 쓸 수 있습니다. (당연한 얘기겠지만요 ^^)
필기입력기 자체가 처음은 아니지만 이렇게 S펜을 가지고 디오펜 입력기를 다시 쓰고 있으니 어린 시절로 돌아간 느낌도 들고 좋네요 ^^
암튼 필기입력기로서 갖추어야 할 가장 중요한 2가지 측면에서 이 디오펜 스크립트는 꽤 만족스러운 경험을 가져다 주었습니다.
이 녀석 써보고는 집에 있는 태블릿에까지 다 이 Diopen Script 앱을 깔게 되었는데요. 펜이 있지만 그 동안 그 쓰임새를 잘 못찾고 계셨다면 이 녀석을 계기로 다시 펜 혹은 아날로그스러운 손가락과 다시 친해질 수 있을 겁니다.
저도 좀 더 펜을 자주 꺼내게 되서 좋네요 ^^
참고로 이렇게 슥슥 손으로 쓰는게 오히려 더 편한 상황이 또 하나 있죠. 바로 계산기를 사용할 때입니다.
단순한 계산이야 키보드로 할 수 있지만 사실 키보드가 그럴 때는 더 불편할 때도 많고, 워낙 수학과 산수를 쓸 때 노트에 써오던 버릇이 있다보니 그런 수식을 쓸 때는 필기 방식이 더 편하게 느껴지게 되죠.
그럴 때는 디오펜 필기 계산기, Diopen Calculator 를 한 번 써보세요.
저렇게 손으로 슥슥 쓰면 계산기가 잘 인식합니다. 안드로이드 마켓 (구글 플레이스토어) 에서 Diopen Calculator 를 검색하시면 되요.
또는 아래 링크로 다운받으시면 됩니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diotek.diopencalculator
아이들한테 이 필기 계산기를 보여줬더니 엄청 신기해하네요 ^^
이 포스팅은 디오텍으로부터 소정의 원고료를 지원받아 작성되었습니다
'IT > Mobile Servic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 가게는 무슨 할인혜택이 있지? CLiP으로 클립하자 (0) | 2015.08.20 |
---|---|
경쟁의 혜택은 달콤하다. 결국 요금제를 바꾸게 한 데이터 선택 요금제 (0) | 2015.06.04 |
밀당 데이터 선택 요금제, 이런 사람들에게 추천한다 (데이터 요금제) (0) | 2015.05.19 |
통신사가 알려주지 않는 무제한 데이터 로밍의 실체 (2) | 2015.03.30 |
커넥션 범람의 시대, 기가 와이파이가 필요한 이유 (0) | 2015.03.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