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포켓몬고(Pokemon Go)의 핵심은 AR기술이 아니다
    IT/IT Column 2016. 7. 15. 09:35

    포켓몬고가 세상을 휩쓸고 있다.

    아직 안되는 대륙들도 있어서 전세계라고 말하는게 어폐가 있지만 그 열풍의 강도를 보면 휩쓴다고 해도 충분할 정도이다. 하나의 게임이 이렇게 세상을 움직이는 경험... 실로 오랜만인 것 같다. 그것도 지금까지와는 전혀 다른 형태로 말이다.


    단순한 게임을 넘어, 나이키나 핏빗(Fitbit)도 하지 못했던 걸 닌텐도가 해내고 있다는 표현도 인상적이다. 포켓몬 획득을 위해 그렇게 집에서 움직이지 않던 사람들이 산책을 하고 먼 길을 하이킹하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유튜브에서 동영상만 찾아봐도 정말 기현상이다 싶을 정도다.


    증강현실(AR)을 이용한 닌텐도의 포켓몬고 게임. 누구나 생각할 수 있을 정도로 컨셉은 단순하다.

    실제 포켓몬 스토리처럼 현실 세계 여기저기에 포켓몬이 출현하고 그걸 스마트폰을 이용해 가상으로 잡아 키우는 것. 아마 포켓몬 세대가 아닌 사람들은 아니 이게 왜? 라며 이해하지 못한다는 반응을 보이는 것이 당연하다.





    이번 주말에 속초로 대거 관광객들이 몰릴 것으로 예상된다. 이게 다 이 포켓몬고 때문이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유일하게 포켓몬이 출현하고 있다는 속초... 벌써 발빠른 속초시의 대응도 보이고 원정대 버스 모집이며 식당 광고이며 참 빠른 대응을 보이는 것이 정말 광풍이긴 광풍이구나 싶다. 정식 서비스를 아직 안하고 있는 나라에서까지 이러니 말이다.


    그런 발빠른 마케팅과 지역 움직임이 있는가 하면...역시나 싶게 여기저기서 포켓몬고를 따라 하려는 움직임도 목격된다.

    한국형 포켓몬고를 만든다고 하고... skt에서 그런 한국형 포켓몬고를 곧 내놓을 꺼라는 소식도 있고, 국내 AR 기술에 대한 한탄의 목소리도 들린다. 그리고 5년전에 이미 kt가 올레 캐치캐치라는 이벤트형 게임을 통해 이런 형태를 이미 했었다는 추억형 기사도 돈다.


    모두 공통적으로 갖고 있는 것은 AR기술을 이용했다는 이유로 같은 부류로 보고 있다는 것이다. 이 증강현실 기술을 이용해 우리도 포켓몬고 같은거 만들자 혹은 그러면 되지 않겠느냐 라는 것인데... 굉장히 어려운 이야기다. 


    한국형 포켓몬고? 그걸 창조해낸다면 미안하지만 100% 실패할 거라 감히 얘기할 수 있다. 문제는 AR 기술이 아니기 때문이다. 이건 마치 www 웹기술을 이용해 엄청난 히트 서비스가 나왔으니 우리도 웹을 이용해 뭔가를 만들자는 이야기를 하는 것과 같다. AR은 원하는 컨셉을 구현하고자 이용한 하나의 기술일 뿐 이 포켓몬고라는 히트상품의 '본질'이 아니다.


    문제이자 본질은 콘텐츠, 스토리이다. AR기술이 아니다.


    쉽게 말해 이건 포켓몬스터니까 되는 서비스다. 전 세계인들이 열광한 그 포켓몬 세상이 모두가 꿈꿔왔듯이 드디어 실세계에서도 느낄 수 있다는 것 하나로 이 게임은 끝난 것. 모르는 사람이 보면 정말 별 시덥지 않은 것이고 저게 뭐라고 그림 하나 스마트폰에 뜨는 게임에 열광하냐 하는게 모두 그런 엄청난 콘텐츠 세계가 이미 있었고 그 스토리를 이어가는 맥락에 있기에 열광하는 것이다.


    그런 배경조차 전혀 없는 것들을 AR로 만들어서 이렇게 되리라 생각한다고? 넌센스다.


    그런 생태계와 스토리가 없는 콘텐츠는 똑같이 만든다고 해도 하루 이틀 써보고는 안쓰게 된다. 수억의 돈을 써서 잠깐 이벤트로 끝나버릴 그런 서비스에 자원 낭비하지 말고, 그렇게 만들어도 통할만한 콘텐츠와 스토리를 찾는 게 우선이다. 그 맥락을 꿰뚫어보고 그 파트너와 제휴를 통해 사람들이 끄덕일 수 있는 스토리를 만들어내는 사람만이 이 광풍에 올라탈 수 있을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그냥 손가락만을 빨며... 나중에 또 디지몬 같은 녀석들이 AR로 나와 성공하는 모습을 보며, 아 왜 우린 안되지? 라는 생각만 하고 있을 것이다.

     


    2015/02/16 - 미래 기술테마 #2 불가능했던 인간 능력과 오감 영역이 가능해지고 확장된다


    반응형
Copyright by bru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