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넥서스S와 달라진 티맵 3.0 의 가치
    IT/Mobile Service 2011. 4. 15. 07:39

    안드로이드 2.3 (진저브레드, Gingerbread) 가 탑재된 삼성 넥서스S 에는 티맵 (T map) 3.0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레퍼런스폰인 관계로 티맵이 선탑재되지 않고 출시되기때문에 잘 모르실수도 있을것 같은데요,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나가는 것이 아니기에 사용자가 직접 티맵 홈페이지에서 다운을 받아 설치를 해야하죠.

    넥서스S 에 티맵을 설치하는 방법은 블로그 이곳저곳에 많이 소개가 되었기때문에 여기서는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넥서스S 만으로 티스토어나 마켓에서 무선을 통해 설치할 수는 없습니다. 반드시 USB 케이블을 통해 PC로 다운받아 설치해야 하죠

    넥서스S 에 설치가 가능한 티맵의 버전은 최신 버전인 3.0 입니다. 아직까지 3.0 버전을 지원하는 단말기가 그리 많지는 않기에 3.0 사용이 가능한 넥서스S 이용자에게는 반가운 소식일텐데요, 오늘은 주로 어떤 점들이 달라졌고 그 가치는 얼마나 있는지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가로든 세로든 모두 지원

    가장 먼저 눈에 띄는 부분은 이번 Tmap 3.0 은 가로보기와 세로보기 모드 둘다 지원한다는 점입니다. 기존의 티맵에서는 가로버전과 세로버전이 따로 있었었죠. 그래서 주로 사용하는 취향에 따라 설치하거나 상황에 따라 쓰려면 둘 다 설치했어야 하는데 이젠 그럴 필요가 없습니다.

    두가지 모드가 한 버전에 다 통합되어 있어서 이 티맵 3.0만 설치하면 가로든 세로든 그때그때 사용할 수가 있죠. 각 모드에 맞게 모든 화면들의 UI가 최적화되어있습니다.




    저같은 습관상 차 안에서 내비게이션으로 쓸때는 주로 가로모드로 사용합니다. 대신 보행중에 쓰거나 간단히 위치를 파악하려고 지도가 필요할 때는 세로모드로 쓰게 되더라구요. 그래서 한가지 버전에서 다 되는 3.0 버전이 꽤나 반갑습니다. 


    보행자와 대중교통 이용자를 위한 기능 강화

    그리고 보시다시피 이번 티맵 3.0 에는 운전자만을 위한 것이 아닌, 보행자를 위한 기능들이 대폭 강화되었습니다. POI 정보를 담은 주변 정보뿐만 아니라 지도보기 및 길찾기 등에서 보행자를 위한 배려가 한층 좋아졌죠




    기존 같으면 버스나 지하철 정보 등을 위해 어플리케이션을 별도로 설치해서 따로 써야했지만 이제 그럴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세부적인 도보 길 정보를 찾는 경우에도 활용이 가능하죠.




    이렇게 티맵 3.0 어플리케이션 하나로 대부분이 다 해결됩니다.

    자전거용으로 아주 튼튼한 거치대가 있다면 자전거에다가도 하나 설치해놓고 싶네요 ^^


    멀티터치 지원

    그리고 이번 티맵 3.0 부터 지도보기에서 멀티터치가 가능해졌습니다.



    이렇게 보여지는 지도상에서 기존에는 우측 하단에 있는 + - 버튼만으로 확대 축소가 가능했지만 이제는 두 손가락으로 살짝씩 벌렸다 오므렸다 하면 되죠 ^^

    스마트폰을 쓰면서는 이런 멀티터치가 이젠 습관이 되버려서 안되면 더 어색해졌습니다. 그리고 운전중에도 무의식중에 이렇게 두 손가락으로 쓰다보니 좀더 편해진듯 하네요. (다만 멀티터치에 대한 터치감은 좀더 개선할 필요가 있어보입니다)


    편리해진 음성 검색

    그리고 위 검색창 우측에 보이는 마이크에서도 볼 수 있듯이 목적지 등을 음성으로 검색하는게 가능한데요. 과거 네이트 드라이브 시절에도 상당히 칭찬했던 부분입니다. 당시에는 ARS를 이용해 서버에서 검색하는 방식이었지만 지금은 안드로이드 덕분에 구글의 음성검색을 활용할 수 있게 되었죠

    구글이 제공하는 이 음성검색의 정확성은 상당히 괜찮습니다. 특히 운전중에 목적지를 검색하는데 있어 타이핑을 해야하는 점이 경우에 따라서는 상당히 위험해질수도 있고 절차가 번거러워 귀찮은데요. 그럴때 간단히 말로 검색하면 되기때문에 이 기능은 정말 필수입니다.




    특히 타이핑이 쉽지 않은 어르신분들에게도 아주 유용한 기능일꺼라 봅니다.


    보다 깔끔해진 화면 UI 과 풍성한 주변 정보




    그리고 티맵 3.0 으로 오면서 화면들이 전반적으로 상당히 쓰기 편해지고 보기에도 좋아졌습니다. 그 전 버전까지는 솔직히 기능적인 장점을 제외하고는 화면의 느낌이나 사용성이 아이나비와 같은 전문 내비게이션 맵보다 좀 떨어진다는 느낌이었는데요 이번에 많이 좋아졌네요




    그리고 주변정보를 보여주는 부분에도 지리적인 정보 뿐 아니라 이벤트나 쿠폰, 멤버십이 되는 곳 등에 대한 정보 등 전체적인 데이터의 퀄리티가 꽤 좋아졌습니다. 특히 T와이파이가 되는 곳도 표시를 해주는 것은 와이파이 되는 지역을 찾는 분들이 환영할만한 부분이겠습니다.




    GPS 를 잡는 것과 탐색 속도도 체감적이지만 약간 더 나아진 것도 같습니다.

    전체적으로 보면 이번 티맵이 3.0으로 진화하면서 좀더 통합적인 내비게이션과 맵 어플로서, '완전체'의 모습에 가까워진 것 같네요. 기존에는 조금씩의 아쉬움때문에 이런 저런 부가 어플들을 따로 깔아서 사용했지만 이젠 이녀석 하나로 꽤 많은 용도를 커버할 수 있게 되었네요





    그렇게 진화하다보면 이런 스마트폰 내비게이션이 전문적인 내비게이션 기기들을 완전히 대체할 수 있겠죠? 차에 완전히 빌트인 하지 않는한 그럴 가능성은 상당히 높을 것입니다. 늘 주머니에 넣고 다니는 기기를 가지고 이래저래 활용할 가능성이 더 크니까요.

    목적지 검색만 해도 차 안에서 찾는 행위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주차한 이후 그 기기를 들고 나와서 진짜 최종 목적지까지 인도를 해주는 그런 'Last One mile' 서비스까지 해준다던지, 반대로 자동차로 출발하기전 미리 목적지를 검색해놓을 수 있는 기능도 스마트폰은 가능하기 때문이죠. 

    그렇다보면 넥서스S 를 저렇게 자동차 안에 착탈식으로 수납하고 다니겠죠 ^^ 암튼 넥서스S 와 함께 크게 진화되서 나온 티맵 3.0 ... 운전자와 보행자 모두에게 상당한 만족도를 주는 녀석이었습니다.
     
    추가로 자동차에서 함께 쓸만한 앱 몇개 추천드려봅니다.
     
    1. HUD 안전운전


    HUD (Head Up Display) 를 통해 자동차 앞유리창에 이런 속도와 방향, 시간 등의 정보를 쏴주는 무료앱입니다. 마켓에 있구요



    반드시 이렇게 HUD 용으로 거꾸로 보이는 것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HUD 가 아닌 넥서스S 만으로도 볼수 있게 올바른 방향의 디스플레이도 지원합니다.


    2. 고속도로 교통정보



    예전부터 참 즐겨쓰던 앱입니다. 가끔 고속도로를 이용할 일이 있을때에는 반드시 체크하게 만드는 필수 앱이죠 ^^ 특히 CCTV로 보이는 고속도로 상황까지 알수 있어서 무척 편리합니다.

    예전에 비해 부가 기능들도 많이 늘었네요


    3. 서울 도로교통정보

    위 고속도로 앱과 함께 서울 수도권 거주민이라면 필수 앱입니다. 역시 무료



    각 도심도로와 주요 간선도로 등 서울을 오가는데 있어 반드시 운행자에게 필요한 교통정보들을 제공합니다. 올림픽대로와 강변북로 중 어디가 덜 막히는지 항상 확인하고 싶죠.. 그럴때 바로 이 앱입니다.


    4. 마이카 매니저



    마지막으로 이녀석은 자동차에 대해 많이 모르는 분들을 위해 이런 상황일때는 이렇게 하라 라고 가이드하는 가이드북 같은 앱입니다. 세차하는 법, 전구 교체하는 법 등 기본적인 것에서부터 사고 또는 고장이 났을때 당황하지 말고 응급조치할 수 있는 법 등 차를 운행함에 있어 반드시 알아둬야 할 것들이 간단히 정리되어 있는 앱입니다.

    역시 무료앱이니 하나 다운받아서 가지고 다닐만 하겠죠 ^^

    이상입니다.


    2011/04/06 - 웹페이지를 테이크아웃 하자! (넥서스S와 크롬투폰, Chrome to Phone)
    2011/03/30 - 배우 박민영과 함께한 넥서스S 카메라 테스트
    2011/03/23 - 입력이 무척 편해진 넥서스S와 진저브레드



    반응형
Copyright by bru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