며칠전 소개해 드렸었죠? 4가지 기기를 하나에 담은 가정용/SOHO용 4in1 복합기, 삼성 SCX-3405FW. 모던한 디자인에 꼼꼼한 기능, 특히 무선 프린팅까지 가능한 녀석으로 가정용 복합기가 진화될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녀석이기도 한데요
2012/01/06 - 무선 스마트 프린터, 삼성 SCX-3405FW 를 만나다 (4in1 복합기)
이젠 이녀석을 세부적으로 좀 보겠습니다. 어떤 기능을 가진 녀석인지 성능은 어떤지 등등 총 2차례에 걸쳐 보여드릴께요. 이녀석이 가진 특이한 재주, 무선 프린팅 부분은 다음 포스팅에서 자세히 보여드리기로 하고 오늘은 무선 프린팅 외에 기본기능과 함께 에코 프린트하는 모습까지 보여드리겠습니다.
이녀석은 말씀드린대로 4in1 복합기에요. 프린터뿐만 아니라 팩스, 스캐너 그리고 복사기가 한데 뭉친 녀석인것이죠. 사실 집에서 현재 집전화를 놓지 않고 휴대폰으로만 생활하고 있기때문에 팩스 기능은 테스트해보지 못했네요. 이녀석 뒷편에 전화선을 연결하는 단자가 있어서 팩스로 활용할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보시다시피 다이얼 키들도 패널에 준비되어 있어서 팩스 송수신이 가능한 녀석이죠
복합기들은 스캐너와 복사기가 함께 있을수밖에 없는 기능이기에 두 기능이 항상 함께 존재하게 되는데요, SCX-3405FW 의 복사와 스캔 기능 또한 괜찮은 편입니다.
이처럼 조작패널에는 아이콘 모양 버튼을 통해 팩스/복사/스캔 기능을 구동시킬 수 있습니다. 전화와 숫자버튼쪽은 대부분 팩스기능과 관련된 것이구요, 나머지 복사와 스캔은 간단합니다.
집에서 아주 많이 쓰지는 않지만 없으면 꼭 아쉬운 기능이 바로 '복사'기능이죠. 저는 사실 복사할만한 일이 있더라도 오피스에서 하게 됩니다만 가끔 아이들때문에 복사기능을 집에서 쓸때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딸아이 문제집을 2번 풀게 하기위해 특정부분을 복사해놓는다거나 방학 계획표 같은 걸 세우는데 연습용이 필요하다보니 양식을 복사할때가 생깁니다. 이럴때 가끔 복사를 하게 되는데요, 그런 대부분의 가정용 혹은 수량이 적은 SOHO 용 간이 복사에는 아주 충분한 퀄리티를 내줍니다. 오피스용 처럼 다량의 복사를 자동으로 처리하진 못하지만 한장한장 집에서 복사하기에는 충분합니다.
그리고 스캐너...
스캔(scan)은 집에서도 꽤 쓰는 기능이죠. 책이나 사진 등을 인용할때, 혹은 블로그에 쓸 이미지로 특정 광고이미지나 인쇄물 이 필요할때는 스캔을 제법 사용합니다. 이 SCX-3405FW 에서 스캔 기능을 사용하려면 우선 기본적인 프로그램이 필요한데요. 바로 기본 번들 프로그램인 삼성 이지 프린터 매니저 (Easy Printer Manager) 입니다. (동봉된 CD에 들어있고 다운로드도 가능합니다)
기본적인 프로그램 설치를 하게 되면 프린터 드라이버와 함께 이 이지 프린터 매니저까지 한꺼번에 다 설치됩니다. 아래 화면 우측에 보시듯이 PC를 통해서도 스캔과 팩스 등을 다 제어할 수 있죠.
이런 기능제어 외에도 현재 프린터의 네트웍 정보 및 토너 상태 등을 한눈에 다 볼수 있는, 그야말로 기본중의 기본, 필수 프로그램입니다.
우선 스캔 기능을 설명중이니 스캔을 한번 해보죠. 스캔 어시스턴트를 실행합니다.
견본 이미지와 함께 기본 설정상태가 보이구요, 위에서처럼 제게 있는 책을 한권 스캔해보겠습니다.
책을 스캐너 위에 맞추고 미리보기를 눌러 프리스캔을 합니다. 스캔 소음은 상당히 조용한 편입니다. 예전에 한참 필름스캔에 빠져있을때 사용하던 사진용 평판 스캐너의 소음에 비하면 정말 많이 좋아졌네요 ^^
책 표지가 미리 스캔된 것 보이시죠? 여기서 추가로 설정할만한 옵션값이 있으면 설정하시면 되는데 사실 뭐 그대로 두고 해도 별 이상 없으실 거니다. 이 상태에서 정확히 스캔 이미지로 크롭될 부분만 영역선택을 하고 난 뒤 [스캔]을 누르면 끝.
이렇게 해서 얻어진 책표지 스캔 이미지입니다.
뿌와쨔쨔님과의 인연으로 저자로부터 선물받은 책입니다. 센스넘치는 만화를 통해 영어교육 뿐 아니라 다양한 지식을 우리에게 선물해주시는 분이죠? 뿌와쨔쨔님의 역작 '만화로 읽고 영어로 말한다' 라는 책 표지입니다. 논점에서 벗어난 이야기지만 이정도 삽화를 그릴 수 있다는 건 참 탐나는 재능인것 같아요. 저도 연습하면 가능할까요? ^^
암튼.. 스캔도 꽤 부드럽게 잘 되고 있습니다. 결과물 이미지도 제법 괜찮죠?
이지 프린터 매니저 (Easy Printer Manager) 는 위의 컴팩트 모드와 함께 풀사이즈 상세 모드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상세모드답게 더 커진 화면에서 보다 많은 정보와 설정을 할 수 있죠.
특히 [장치 설정] 부분에서는 네트웍 설정 및 무선, 와이파이 다이렉트 등에 대한 설정도 할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물론 이곳이 아니더라도 복합기 자체 메뉴를 통해서도 설정할 수 있지만 이곳에서는 훨씬 쾌적하게 할수 있죠. 무선 설정시 설정되는 IP 주소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WiFi Direct (와이파이 다이렉트) 도 나중에 테스트할 것이라서 사용하겠다고 설정을 바꿔봤습니다.
이렇게 기본 설정을 하고 나면 인쇄할 준비가 다 된 것이죠. SCX-3405FW 는 분당 20페이지를 인쇄할 수 있는 속도로 일상적인 용도로 별 부족함이 없습니다. 단면 프린터에서 요구되는 기능은 다 지원하고 있구요
여기서 좀 눈여겨 볼 이녀석의 기능이라면 바로 에코 (eco) 기능입니다. 요즘 IT 제품들이 환경을 테마로 어필하는 제품들이 많아지고 있죠. 복합기도 예외는 아니라서 친환경 eco 레이저 복합기라는 부타이틀까지 이녀석도 달고 나온것인데요. IT 제품에서의 친환경 개념은 사실 단순합니다. 그만큼 자원을 아끼는 것이고 그로 인해 해당 재료를 만들기 위해 들어가는 자연요소들을 보다 절약한다는 스토리죠
위 탭에서 [에코] 라고 되어있는 탭을 눌러봅니다.
그러면 인쇄모드가 '에코 모드'로 설정되면서 이처럼 화면도 바뀝니다. 에코모드는 다시 말해 '토너 절약 모드'라고 생각하시면 되요. 결과 시뮬레이터에서도 표현하듯 50% 정도의 친환경적인 요소를 갖춘 모드로 인쇄품질이 그렇게 나빠지지 않으면서 토너를 많이 절약해서 인쇄하는 모드입니다. 위 설정값에 보시면 '빈종이 찍지 않기' 와 같은 옵션도 보이네요
이 에코 모드는 이 프린터 속성화면 뿐만 아니라 프린터 자체 기능으로 바로바로 적용할 수 있게끔 버튼으로도 나와있습니다.
이 녹색 에코 버튼을 누르면 불이 들어오면서 에코 인쇄가 됩니다. 굳이 컴퓨터에서 설정을 안해줘도 바로 적용이 되니 편리하죠. 이 버튼을 누르면 문서 2페이지를 용지 1페이지에 인쇄하도록 설정되고 토너도 아끼게 됩니다.
그렇게 해서 인쇄해본 테스트...
그렇다고 인쇄품질이 열악한 것이 아니라 충분한 퀄리티입니다.
사실 가정에서 그렇게 고품질로 인쇄할 일은 거의 없기때문에 집에서 특히 자주 쓸만한 기능이라 보여지네요.
그리고 저 위 속성화면 하단 옵션에 보면 '인쇄전에 easy eco 드라이버 시작' 이라는 옵션이 보이실텐데요, 저걸 선택하고 인쇄를 하게 되면, 최종 인쇄를 하기전에 절약인쇄를 위해 추가적인 설정 옵션이 아래와 같이 뜹니다.
이것이 Easy Eco Driver 인데요, 미리보기 화면을 통해 불필요한 이미지나 글자, 윤곽선 및 굵은 글꼴 등 자신이 세부 설정을 통해 뺄껀 빼면서 좀더 많은 절약을 할 수 있게 해줍니다. 꽤 괜찮은 기능이죠?
그리고 SCX-3405FW 를 설치하면 기본적으로 PC에 깔리는 것이 또하나 있습니다. 바로 Easy Capture Manager (이지 캡쳐 매니저) 라는 녀석인데요, 메뉴상에는 나타나지 않으니 잘 못찾으실수도 있어요 ^^
예를 들어 웹상에서 쿠폰 및 입장권을 출력한다거나, 웹페이지에서 특정 부분을 스크랩하는 용도로 인쇄하고 싶을때가 있죠? 즉 보여지는 화면중 일부부을 인쇄하고 싶을때가 많은데요. 그럴때 사용하라고 있는 기능입니다.
그냥 컴퓨터 키보드에서 프린트스크린(PrtScr) 키만 누르세요. 그럼 저절로 이녀석이 실행되면서 아래와 같은 팝업이 뜹니다.
그래서 자신이 인쇄하고 싶은 부분만 영역 설정을 하면 되는것이죠
이런 부분 인쇄가 일반 사람에게는 상당히 어려운 작업이었죠. 이렇게 안하면 별도의 캡처 프로그램을 써서 부분 영역만을 이미지도 따로 저장한 뒤에 그걸 인쇄해야 했었는데요... 그런게 까다롭기 때문에 그냥 포기하고 전체 인쇄를 하면서 토너를 또 낭비할수도 있겠는데, 이런 이지 캡쳐 매니저를 통해 또한번 친환경적인 모습을 보여주는 셈입니다.
에코 모드와 함께 Easy Eco Driver, 그리고 Easy Capture Manager 까지 다양한 툴을 통해 절약인쇄를 가능하게 합니다.
이런 모든 기능들이 이 전면 패널과 함께 Easy Printing Manager 에서 사용이 가능하니 이 제품을 사용하신다면 꼭 CD로 프로그램을 설치하셔서 다양한 기능을 사용해보셔야 할겁니다.
다양하면서도 특별히 부족할게 없는 기본기, 거기다가 다양한 절약무기까지 갖춘 녀석이라 보다 더 가정용/소호용으로 적합해 보이는군요.
다음 포스팅에서는 무선으로 인해 보다 스마트(smart) 하게 프린팅할 수 있는 기능에 대해 보여드리겠습니다 ^^
'IT > Computers'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맥북에어 힌지 수리견적 100만원 (AS 후기) (13) | 2012.01.29 |
---|---|
선없이, 인터넷 없이도 프린터가 가능한 SCX-3405FW의 와이파이 다이렉트 (0) | 2012.01.17 |
무선 스마트 프린터, 삼성 SCX-3405FW 를 만나다 (4in1 복합기) (7) | 2012.01.06 |
한국 전자전 (KES) 2011, 이것만은 꼭 보고오세요 (10) | 2011.10.13 |
좀더 자유롭게 진화한 와콤 뱀부 태블릿 3세대 (5) | 2011.09.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