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바다OS용 카카오톡, 빠른 수정이 필요합니다 (주소록 미연동)
    IT/Software & UX 2012. 4. 6. 09:41

    바다(Bada) OS 용으로도 카카오톡(KaKao Talk) 이 나왔다고 해서 바로 다운받아 사용해봤습니다. 덕분에 지난번 업그레이드 이후 또 잠재워놓았던 삼성 웨이브2 녀석을 오랜만에 깨워줬네요 ^^ 

    삼성Apps 에 가니 카카오톡 출시 알림을 디폴트 팝업으로 해놓았더군요. 커뮤니티에서의 반응 (드디어 바다폰도 스마트폰이 되었다느니 하는^^) 도 그렇고 카톡의 영향력 커진걸 보면 참 대단합니다.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이 Critical Mass 를 넘고 나면 실로 막대한 기반이 된다는 것을 최근 카카오의 1,000억 (정확히는 920억) 투자유치로도 알수 있죠. 오버하지 않고 잘 절제하는 기획력을 칭찬하고 싶더군요. 그리고 꾹꾹 참아가며 계획대로 플랫폼화를 진행하는 모습은 섣부른 카피와 오버질로 모바일 인스턴트 메신저에 뛰어드는 경쟁사들에게는 그런 것이 매우 어렵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암튼... 그렇게 바다용 카카오톡을 다운받았습니다. 그나저나 삼성Apps 반응 속도는 상당히 답답해졌더군요. 빨리 개선을 해야할 듯 싶습니다. 전에는 제법 쾌적했었던것 같은데 바다2.0으로 올리고 나서부터인지 전체적인 단말 반응속도도 불만족스럽게 변하긴 했네요

    카카오톡을 받아 한번 테스트를 해보려 했습니다만 진행이 탁 막혔습니다. 바로 이 오류때문이죠






    웨이브폰에 700명이 넘는 주소록이 있었습니다만 어찌된 연유인지 카카오톡 친구로는 뜨질 않았습니다. 저는 주소록은 항상 구글과 동기화하기에 바다OS에서 지원하는 익스체인지 계정을 통해 구글과 메일/주소록/일정을 모두 동기화해놓은 상태이지요. 다른 아이폰이나 안드로이드폰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리하여 그런 다른폰들과 마찬가지로 바다폰에서도 구글로부터 동기화된 주소록이 폰에 다 저장된 상태인데, 위 그림처럼 카카오톡은 그걸 인식하지 못했습니다.

    아무리 기다리고 설정을 만져봐도, 카톡을 지웠다가 재설치해봐도, 익스체인지 계정을 없앴다가 다시 설정해봐도 마찬가지였습니다.

    다른폰 카톡에서 대화를 시도하니 채팅은 뜨더군요 (위 채팅 그림처럼) 그러니 카톡과의 연결 자체는 큰 문제가 없다는 것이겠죠. 그래서 익스체인지 계정이 아닌 휴대폰 로컬에 주소록을 하나 인위로 넣어봤습니다. 그랬더니 그 전화번호 하나는 카톡 친구로 뜨더군요. 결국 문제는 익스체인지로 그렇게 구글과 동기화하는 주소록을 카톡에서 인식 못한다는 문제였습니다.

    카톡 코딩 오류일수도 있고 바다폰에서의 주소록 레코드 처리 (로컬과 익스체인지를 처리하는데 있어 다르게 판별되게 하는) 오류일수도 있습니다만 어찌되었던 심각한 문제이긴 합니다.

    구글 주소록을 사용하는 수많은 사용자들이 겪을 문제로 보이니 빠른 조치 필요하겠습니다. 

     




    반응형
Copyright by bru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