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IT Column

드라마 '미생'에서 2번째로 인기있는 캐릭터는? (소셜분석 솔루션 티버즈 분석)

그야말로 SNS 홍수시대다.

과거 성행했던 메타블로그 사이트도, 즐겨찾기 수집 사이트도, 다양한 형태의 추천 큐레이션 서비스도, 마치 블랙홀처럼 빨아들이고 있는 것이 바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SNS 이다.

 

누군지도 모르는 취향이 각각일 일반 대중들로부터 수집된 정보나 추천보다 당연히 나의 지인이, 나와 취향이 비슷한 사람들이 공유하고 있는 정보나 추천이 훨씬 더 가치있기 마련이기에 위에 말한 서비스들의 SNS로의 집중화 경향은 점점 더 활기를 띄고 있다. 아울러 비즈니스 모델이 컨텐츠 분석과 추천인 서비스들조차 그 모습에 그치지 않고 소셜 네트워킹 모듈을 덧붙이면서 가치를 더하는 모습이 대부분이다. SNS가 있는 곳에 더욱더 가치있는 데이터들이 모이고 있고, 또 데이터들이 집중되는 곳에 SNS 또한 꽃피고 있는 것이다.

 

그야말로 이 SNS라는 공간이 '빅데이터'의 중심이 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기업 마케터의 가장 큰 관심도 이런 소셜 네트워크상의 자사 상품 영향력에 집중되고 있다.

 

자사의 상품과 서비스가 얼마나 SNS상에 버즈되고 있는지,

그 추이는 어떤지,

긍정적인 내용으로 버즈되는지 부정적인 내용으로 버즈되는지,

리스크를 줄 사인(sign)은 없는지 등등

 

 

 

초미의 관심을 두고 더듬이를 이런 온라인 공간안에 드리우고 있어야 한다. 비싼 예산을 동원한 마케팅이 효과를 거두고 있는지, 자사에 큰 위험을 초래할 현상을 미리 감지해서 리스크 대응을 해야 하는지, 어떤 부분에 마케팅을 집중해야 하는지 등에 좋은 인사이트를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소셜분석을 위한 솔루션 가운데 주목할 곳 중 하나가 티버즈(TIBUZZ) 란 솔루션이다.

(주)메조미디어에서 만든 이 티버즈는 위와 같은 마케터의 니즈를 해결해주는 온라인 솔루션이라 보면 된다.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파워블로그 등 주요 SNS 채널에 대한 계정을 확보하고 이에 대한 크롤링을 통해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다. (트위터 국내 720만개 계정, 페이스북 국내 500만 계정, 국내 파워블로거 20만 계정으로부터 수집) 그렇게 수집된 데이터를 마케터가 요구하는 키워드에 따라 분석하고 인사이트를 제시하게 되는데 각 채널별 버즈량 추이는 물론 티버즈가 자체 구축한 감정분석 DB를 통해 버즈되는 성격까지 진단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무료로 받아볼 수 있는 트렌드 리포트도 있으니 참고하면 쉽게 이해가 가능할 것이다.

리포트 더 많이 보기 > https://www.tibuzz.co.kr/trend_report/report_list

 

예를 들어 최근에 인기리에 방영중인 드라마 '미생' 에 대한 SNS 상의 반응을 보자.  

 

 

 

 

 

소셜분석 플랫폼 티버즈를 통해 먼저 드라마 '미생'이 버즈된 현황을 보여주고 있다.

10월 한달간 일별 버즈량을 보면 첫방송이 방영된 이후 소셜공간상에서 미생이 얼마나 많이 언급되고 있는지 그 정도를 알 수 있다.

 

해당 일별 드라마 미생과 관련된 주요 이벤트들을 연계하면 각 이벤트로 인해 얼마나 버즈에 영향을 미쳤는지를 알 수 있고 각 채널별 및 요일별 점유율도 파악할 수 있다.

 

첫방송 이후 방송 전보다 소셜에서는 2배 정도 언급량이 늘어나고 있고, 특히 다큐멘터리 미생의밤 원작자 인터뷰가 소셜에는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방송일과 제법 떨어져있는 월요일에 버즈량이 많다는 것도 마케터에게는 인사이트를 줄 수 있을 것이다. 스팟으로 온라인 PR을 한다면 방영일 외에 월요일이 최적일 수 있다는 말도 되니까...

 

 

 

 

티버즈에 따르면 드라마 '미생'에서 장그래 다음으로 인기있는 캐릭터는 안영이로 나온다. 드라마 비중상으로는 장그래와 오과장이 끌고 나가지만 오과장보다도 온라인에서 더 언급되고 있는 캐릭터는 안영이와 장백기였다.

 

캐릭터 이름과 배우 이름으로 키워드를 달리 했을 때는 순위가 달라지는 것도 재밌다. 아무래도 배우 이름을 언급하는 SNS 는 해당 배우가 캐릭터에 어울리는지, 얼마나 연기를 잘 소화하고 있는지를 평할 때 배우 이름을 얘기하는 경향이 있기에 그런 현상도 추정할 수 있다. 아울러 캐릭터 이름이 더 많이 언급되었다는 것은 드라마 스토리상 이슈가 있거나 캐릭터의 매력도에 대한 잣대가 될 수 있다.

 

만일 드라마 '미생'의 인기에 힘입어 모기업이 CF 배우를 찾는다면 이런 티버즈의 데이터가 간단하면서도 유용한 정보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위에서 말한 것 처럼 티버즈가 독자적으로 구축한 감정분석 솔루션을 통해 버즈되는 반응들의 성격도 파악할 수 있었다.

주인공 장그래와 오과장에 대해 사람들은 어떻게 반응하고 있는지 이 감정분석 솔루션의 결과를 보자.

 

주로 외모에 대해 칭찬이 많은 장그래 캐릭터에 대해서는 드라마 속 역할떄문에 답답하고 불쌍하다는 반응이 많이 나오고 있고, 오과장 캐릭터에 대해서는 멋있고 매력있다는 버즈가 많이 나오고 있다.

 

단순 계량분석에 그치기 쉬운 이런 소셜 채널 분석을 넘어 감정분석이 가능한 점은 티버즈의 큰 장점일 수 있다.

 

필자가 최근 한달간 '세월호'라는 키워드에 대한 반응을 체크해봤다.

 

 

세월호 특별법 수용과 관련한 뉴스와 반응이 많이 터져나온 시기 역시 버즈량이 폭발했었고, 이에 대한 국민들의 반응 역시 감정 분석을 통해 어느정도 가늠해볼 수 있었다.

 

이런 분석은 당장 티버즈 테스트 계정을 무료로 받아 테스트해볼 수 있다.

티버즈 체험하기 > https://www.tibuzz.co.kr/info/tibuzz_info

 

관련 키워드간 다중 분석도 가능하니 본인이 담당하고 있는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반응이 궁금하다면 한번 테스트해보길 권한다. 비단 마케터가 아니더라도 궁금한 키워드 등록을 통해 흥미롭게 볼 수 있을 것이다.

 

해당 키워드를 가장 많이 버즈한 계정도 확인할 수 있고, 등록한 키워드가 기준치보다 높아질 경우 알람을 발송하도록 설정할 수 있다. 소셜상에서의 이슈 점검 및 시의적절한 의사결정을 돕기 위해 이러한 소셜 분석 솔루션은 앞으로도 그 가치가 커질 것으로 보인다.

 

 

참고로 페이스북에서 소셜 분석 리포트 무료 진행 이벤트를 진행중이니 신청해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소셜 분석 무료 신청 > https://www.facebook.com/snsfunfun?fref=n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