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기가인터넷의 시대, 영화 다운로드 속도 체험하기 (kt 기가인터넷)
    IT/IT Column 2014. 10. 21. 14:08

    ICT 올림픽이라 불리는 ITU 전권회의 등 ICT의 아주 굵직한 행사들이 부산에서 개막되었죠. 그 중에서도 월드IT쇼 (World IT Show) 2014에 다녀왔습니다 (이하 WIS 2014)

    한국전자전이 제조산업에 좀 더 무게중심을 두고 있다면 WIS 는 좀 더 통신 네트워크에 무게 중심을 두고 있는 행사이죠. 그만큼 차세대 통신 네트워크의 모습을 볼 수 있는, 국내에서 열리는 행사로는 가장 큰 전시회인 셈입니다. 그러니 빠질 수 없겠죠 ^^

     

    비가 추적추적 내리는 부산, WIS 2014 의 첫날을 함께 했습니다.

     

     

     

    부산 벡스코(BEXCO) 에 걸린 타이틀. 같이 열리는 컨퍼런스에서도 5G 시대를 가장 먼저 만나보라는 등의 통신의 미래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번 WIS 2014 관련한 IT 뉴스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그 중심에는 kt 가 있습니다.

    제가 보기에도 kt 는 역대 전시회에서 손에 꼽을만큼 큰 규모의 전시관을 선보이고 있더군요. '기가' 시대를 연다 라는 타이틀처럼 기가인터넷으로 달라지는 세상을 이번 WIS 2014를 통해 보여주고 있는데요, 그 현장을 소개해드립니다.

     

     

     

    이번 KT 부스의 테마는 기가 인터넷, 기가 와이파이 등으로 표현되는 'GiGA Korea' '기가토피아 (GiGa Topia)' 세상입니다.

     

    '기가 산다' 라는 캠페인의 티징 광고는 많이 보셨죠?

    아래 광고인데요, kt가 기가인터넷을 가장 먼저 선보이면서 내세운 캠페인 광고입니다.

     

     

     

    사실 '기가' 라는 단위의 표현은 인터넷 속도가 아닌 컴퓨터 하드디스크에서도 이미 오래전부터 만나왔기 때문에 무덤덤하게 들릴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기가 인터넷(Giga Internet) 의 실제 속도를 눈으로 확인하고 나면 다르죠

     

    이번 kt 의 전시에서도 그런 기가인터넷의 속도와 그 활용 부분을 많이 보여주고 있었습니다.

     

     

     

    메인 부스의 뒷쪽에서 가장 먼저 만나볼 수 있었던 것도 이처럼 현재의 100메가 광랜과 1G 의 기가 인터넷 속도를 비교하는 것이었는데요

    백문이 불여일견, 동영상으로 두 인터넷간의 속도 차이를 한번 보시죠

     

    실제로 FTP 를 통해 550메가짜리 비디오 한편을 다운받아 플레이하는 장면입니다. 왼쪽이 100M 인터넷, 오른쪽이 1G 인터넷이고 다운로드 버튼을 동시에 눌러 플레이되기까지의 시간을 비교했습니다.

     

     

     

    동영상 보시다시피 기가인터넷으로 받은 동영상은 불과 5초도 안되서 플레이가 되는 반면, 현재 보통의 가정에서 쓸 수 있는 거의 최고 속도인 100메가 인터넷 환경으로는 40초가량 걸리는 차이를 보여줍니다. 거의 10배 정도 차이가 나죠

     

    실제로 '기가 시대를 연다' 라면서 말하는 기가인터넷의 속도도 기존 인터넷보다 10배가 빠르다는 것입니다.

     

    저도 그냥 좀 빠르겠네 라고 막연히 생각했던 기가인터넷의 속도를 실제로 확인하니 비로소 체감이 되더군요.

    우리 아파트는 언제 되는거야? 라는 질문과 함께 말이죠 ^^

     

     

     

    그리고 기가 와이파이 (GiGA WiFi)

    이건 저도 이미 스타벅스에서 체감하고 있죠. 기존 와이파이보다 3배 빠른 와이파이가 kt의 기가 와이파이입니다.

     

    이 역시도 이곳 스타벅스 부스에서 스마트폰을 통해 속도 비교를 할 수 있었습니다.

     

    단순히 이렇게 속도가 빨라졌으니 비교 체험해보세요~ 라는 것만으로 전시가 이루어져있으면 매우 섭섭하겠죠. 사실 중요한 것은 그렇게 빨라진 인터넷으로 뭘 할 수 있는가이니까요. kt 는 WIS 2014 에서 그런 부분도 놓치지 않았습니다.

     

    기가 인터넷과 기가 와이파이, 그리고 3CA 로 더욱 빨라진 300Mbps 기가 LTE 까지, 그런 초고속 네트워크를 통해 가능한, 혹은 더 원활해진 서비스를 실제로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올해 초 세계최초 상용화되었던 서비스이죠. eMBMS 라고... 여러 사람들이 밀집된 공간에서도 고화질의 영상 서비스를 스트리밍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여기서는 기가 파워라이브 라고 이름붙였네요.

     

    LTE 기반으로 동시에 송출하는 모바일 영상서비스이죠. 이미 출시되었고 올레tv모바일을 통해 무료로 즐길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3CA 를 통해 더 빨라진 기가LTE 를 통한다면 더 원활하게 즐길 수 있겠죠

     

     

     

    집에서 즐기는 초고화질 TV도 좋은 예입니다.

    올레 기가 UHD TV 라고 이름붙였는데요. full HD TV 보다 4배 더 선명한 해상도가 UHD 가 되겠습니다. 상당히 큰 화면의 TV에서도 입자가 겨우 보일 정도의 세밀한 해상력을 자랑하는데 이 UHD TV도 실제로 접하면 집에 있는 TV가 오징어로 변하죠 ^^

     

    이런 기가 UHD TV 또한 현재 올레TV를 통해 상용화되어 있는데요. 기가 인터넷 시대가 되면 훨씬 더 확충될 것으로 보입니다.

     

    올레 기가 인터넷의 출시 및 요금은 아래 올레 스마트 블로그의 글도 참고하세요

    http://smartblog.olleh.com/4408

     

     

     

     

    고화질의 IPTV 서비스와 함께 앞으로 더 많아질 IoT 세상이 되면 요구되는 네트웍 또한 더 커질텐데요. 기가 인터넷를 통해 이런 시대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 GiGA HOME 부스에서는 그래서 그런 스마트홈 기술까지 같이 시연하고 있었습니다.

     

    UHD TV 를 보면서, 인터넷을 통해 보일러와 청소기, 에어컨 등을 제어하고 출입문이나 조명 등의 상태를 체크하고 컨트롤 할 수 있더군요.

     

    무선이나 유선의 속도가 이렇게 빨라지면 비단 그 혜택을 받는 것은 영상 뿐만이 아닙니다.

     

     

     

    무손실 음원 같은 고품질의 서비스도 무선 스트리밍을 통해 제공받을 수 있죠

     

    아마 kt 부스를 찾은 일반 관람객들에게 백미는 이것일 겁니다.

    저도 처음 접하고는 '헛, 이 정도가 가능하군' 했었는데요. 바로 고화질 홀로그램을 이용한 콘서트였습니다.

     

    K-Live 라는 이름의 전시관에서 체험할 수 있었는데요

     

     

    카메라로 찍은 동영상이 현장을 그대로 반영하진 못하지만 일단 한번 보시죠

     

    홀로그램이라는 것이 그동안 시안성이 좋지 않았기에 기대를 별로 안했는데 깜짝 놀랐습니다.

     

     

     

    아마 기사도 많이 났을 거에요. 싸이보다 더 싸이같은 홀로그램을 통해 공연을 즐길 수 있다고...

    그건 사실이었습니다. WIS 2014를 가시면 꼭 한번 이 K-Live 관을 가보세요

     

    저정도 고화질의 홀로그램을 즐기려면 그야말로 많은 데이터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빠른 속도의 인터넷이 필수가 되는 것이죠. 그게 가정이든 영화관이든 말입니다.

     

    싸이의 강남스타일을 홀로그램 뮤비로 감상해보세요. 전시관을 찾은 관람객들의 평가도 하나같이 좋더군요

     

    이렇게 소비자가 직접 생활에서 느낄 수 있는 체험 외에도 기업 등이 B2B 시장 등에서 활용할 수 있는 분야도 있었습니다.

     

     

     

    에너지 관제 센터와 같은 곳...

    빅데이터 시대가 되면서 이런 상황 관제 센터에서 필요로 하는 데이터 및 분석의 양이 엄청나게 늘었기에 역시 네트워크 대역폭과 클라우드 컴퓨팅의 파워가 매우 중요해졌죠.

     

    누가 좀 더 빠른 데이터 처리를 통해 좀 더 많은 제어와 모니터링이 가능한가 하는 싸움입니다.

     

     

     

    kt 가 오랜 기간 리소스를 투입하고 있는 게놈 클라우드 (Genome Cloud) 역시 엄청나게 많은 데이터를 처리해야 하는 곳입니다.

    기가토피아 시대를 통해 이런 분야에서의 연구 진척도 높아질 수 있겠죠

     

    이런 다양한 분야에서의 새로운 시대를 엿볼 수 있습니다. kt 가 말하는 기가 코리아 (GiGA KOREA) 의 모습 말입니다.

     

     

     

     

    kt의 황창규 회장 역시 직접 현장에 나와 직원들을 격려하고, 그냥 보고만 가는 것이 아니라 질문도 많이 하면서 많은 무게를 실어주는 듯한 모습이었습니다.

     

    아침 일찍 박근혜 대통령께서 다녀가고 황창규 회장이 직접 나서면서 ICT 강국들의 시선 또한 이곳에 집중되었을텐데요. 세계 최고의 네트웍 속도와 상용서비스를 선보이고 있어서 긴장 속에서도 IT Korea 의 자부심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집안에서의 멀티미디어 경험을 바꿀 기가인터넷

     

     

     

    3CA LTE 와 함께 모바일 라이프의 경험을 바꿀 기가 와이파이까지

    4G 를 넘어선 네트워크의 미래를 확인해볼 수 있는 곳이 현재 이 곳 부산이었습니다.

     

     

     

     

    세계에서 인터넷의 속도가 가장 빠른 나라, 한국.

    기가토피아의 모습이 또 이렇게 빨라지면 그 격차는 다른 나라와 더 벌어지겠군요.

     

    부산과 그리 멀지 않은 곳에 계신 분이라면 꼭 한번 가셔서 기가토피아의 현장을 두 눈과 귀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다음에는 기가 네트웍을 활용한 좀 더 다양한 서비스 사례에 대해 얘기해보겠습니다.

     

    #별첨. 모델 출신 걸그룹 밤비노의 축하공연

     

     

     

     

     

     

     

     

     

     

    반응형
Copyright by bru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