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활짝 열린 UHD TV 방송, 그 가능성과 미래
    IT/IT Column 2014. 11. 11. 13:53

    불과 1년전, 굴지의 해외 IT 전시회인 IFA 현장에서 4K 방송 스트리밍 시연을 볼 때만 해도 그런 생각이었다.

    '저게 언제나 되겠어? 컨텐츠뿐만 아니라 장비까지 가정에서 갖추려면 아직 몇년은 한참 흘러야 할텐데...'

    full HD 해상도의 방송 스트리밍도 완전히 안갖춰진 상태에서 UHD (4K) 해상도의 스트리밍 방송은 그렇게 요원해 보일수가 없었다.

     

    불과 1년이 지난 지금, 그 예상은 보기 좋게 빗나가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자리잡을 때까지 한참 걸릴거라는 예상을 깨고 4K UHD TV 방송 서비스가 아래와 같이 시작된 것이다.

     

     

     

    올레TV 의 UHD TV 스트리밍 서비스

     

    full HD 의 4배에 달하는 초고해상도의 영상 컨텐츠가 인터넷을 통해 스트리밍된다는 것... 그 정도의 속도로 이런 서비스가 가능한 것을 두 눈으로 직접 목도하니 참 정말 이 바닥도 점점 무어의 법칙을 오버하는구나 라는 생각이 든다.

     

    어떤 베타서비스도 아니고 시범서비스는 더더욱 아니다. 이미 UHD TV 방송은 이렇게 시작되고 있었다.

     

     

     

    세계 최초 셋탑형 UHD TV 인 올레TV의 셋탑박스

     

    이처럼 UHD TV 스트리밍이 가능한 셋탑박스와 함께 UHD TV가 이렇게 우리 생활에 들어올 준비가 이미 끝나 있다는 걸 생각보다 모르고 있다. 블루레이 디스크에 담긴 영상 컨텐츠의 선명함은 이제 우습게 보이는 그런 컨텐츠들이 IPTV를 통해 스트리밍되고 있다는 사실을 말이다.

     

    몇년전 가전 양판점에서 블루레이 디스크의 영상 컨텐츠를 시연하면 그 선명함에 넋을 잃고 본 기억이 있다. 그렇게 로컬 디스크에 저장된 컨텐츠들에 감동한지 불과 얼마 안되 이렇게 인터넷 회선을 통해 훨씬 더 선명한 영상 서비스를 안방에서 즐길 수 있다는 것... 그만큼 빠른 속도의 인터넷 환경이 구축되었기에 가능한 일이다.

     

    이 UHD TV 스트리밍을 체험했던 기가집에는 기가인터넷 환경이 구축되어 있었는데 실제 노트북에 찍힌 인터넷 속도 측정 결과를 한번 보자

     

     

     

    ▲ 기가인터넷 속도 측정

     

    ▼ 집에 설치된 일반 초고속 인터넷 속도 측정

     

     

     

    정말 말만 그런 것이 아니라 10배 속도 차이가 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영화 스트리밍이든 토렌트 다운로드든 지금 여러분이 쓰고 있는 인터넷 속도보다 10배나 빠른 인터넷 환경이 이미 진행중인 것이다.

     

    예상보다 정말 빠르게 상용화되었고 깊숙히 파고들고 있다.

     

    이렇게 UHD TV 스트리밍이 가져다주는 가능성과 미래를 몇가지 짚어보자

     

     

     

    UHD TV 스트리밍으로 보는 두바이 4K 영상 캡쳐본

     

    일단 영상 컨텐츠는 REAL 에 가까울수록 더 주목하게 되고 그만큼 가치가 올라가게 되는데, 특히 더 리얼에 가까워서 각광을 받을 컨텐츠는 '여행'과 '다큐멘터리' 일 것이다.

     

    실제 올레TV에 있는 UHD 전용관에도 이런 여행과 다큐멘터리를 주제로 한 컨텐츠들이 좀 올라와 있는데 실제 체험 느낌은 사뭇 남달랐다. 오히려 영화 장르보다는 이런 여행과 다큐멘터리 장르에 이 가능성을 더 주게 된다. 그만큼 손에 잡힐듯이 리얼하고 깨끗했기에 이 분야 영상컨텐츠들이 무척 발달하리라는 생각이 들었던 것이다.

     

    앞으로 UHD TV 에서 '여행' 과 '다큐멘터리' 장르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주목하자. 지금보다도 훨씬 더 발달하게 될 장르일 것이다.

     

     

     

    물론 이런 영화 컨텐츠도 4K 해상도로 즐길 수 있었지만 그 감동의 차이는 여행이나 현장 다큐멘터리류가 더 컸다.

     

    그보다도 UHD 방송 스트리밍 대중화가 되면서 이런 영화쪽에 가져다주는 환경적 의미는 훨씬 더 총체적 차원에서의 고품질 서비스가 가능해졌다는데 있다. 영화나 드라마 등 VOD 컨텐츠쪽에서는 그런 일련의 감상에 있어 한차원 다른 경험이 가능한 고품질 서비스가 이뤄진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영화의 단순 해상도 차이를 넘어, 그걸 더 차원높게 즐길 수 있도록 7.1채널 이상의 고품질 음향효과도 원활해진다는 것이다. 훨씬 더 큰 용량의 스트리밍 데이터가 전송되기 때문이다. 그렇게 되면 무선 스피커 시스템 시장도 다시 커지면서 고음질 스피커 시장이 창출될 수 있고, 비싼 스피커 시스템같은 경우 렌탈(Rental)과 같은 비즈니스도 생겨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UHD TV 시대가 개막되면서 나중에는 '멀티 스트리밍'도 가능해질 것이다

    A라는 영상은 TV로, B라는 영상은 태블릿으로 봐야 하는 상황... 그렇게 하나의 인터넷 라인으로부터 서로 다른 컨텐츠의 멀티 스트리밍을 하는 것은 스마트 기기가 각 구성원별로 많아지는 미래의 가정에서는 자연스러운 모습일 것이다. 동일한 IPTV를 즐기면서 아버지는 거실에서 TV로 영화를 즐기고 딸아이는 자기 방에서 인터넷 강의 컨텐츠를 IPTV로부터 재전송받아 보는 그런 광경, 하나의 방송 소스로부터 멀티 스트리밍하는 씬이다. 

     

    먼 미래도 아닌, 근미래의 모습이다. 이미 이렇게 4K UHD 컨텐츠들이 가정내로 서비스되고 있으니 이런 건 시간 문제이다.

     

     

     

    그리고 이런 GiGA UHD TV처럼 초고해상도 방송 컨텐츠가 발전하면 또 기대되는 쪽은 VR과 3D 시장이다.

    VR(가상현실) 과 3D 영상 모두 충분한 효과를 내려면 소스 자체의 해상도가 매우 높아야 한다. VR이나 3D 컨텐츠로 변환을 할 때 해상도가 반 이하로 줄어들기 때문에 원본 소스의 해상도가 높으면 높을수록 더 깨끗한 VR/3D 감상이 가능해진다

     

    최근 VR이나 3D 컨텐츠를 쉽게 즐길 수 있는 글래스같은 기기들이 보급되기 시작했다. 그렇게 되면 그런 플랫폼을 뒷받침해주는 컨텐츠 시장도 본격 열리는 것인데 그때 비로소 이런 UHD TV 스트리밍의 위력을 체감할 수도 있을 것이다.

     

    위에서 본 베니스나 두바이의 풍광 다큐멘터리를 글래스를 끼고 3D/VR 로 봤을 때... 충분한 해상도를 통해 마치 현장에 와있는 듯한 기분을 충분히 제공할 것이다.

     

     

     

    실제로 4배 선명한 기가 UHD TV 는 콘서트 현장의 컨텐츠 역시 남다르게 표현했다.

    지휘자나 소프라노의 머리카락 한올한올, 눈썹자락 하나까지 섬세하게 보이는 영상은 그런 현장감이 필요한 라이브 영상에서 몰입감을 형성한다. 저런 클래식 방송은 필자 역시 평소에 별로 즐겨보진 않는 편인데 기가 UHD TV를 통해 만난 컨텐츠는 한참을 몰입해서 감상할 정도였다.

     

     

      

     

     

    기가인터넷이 실제로 들어오고 있는 이곳에서는 기가 와이파이까지 체험이 가능했다.

    일단 속도가 얼마나 나오는지 동영상부터 보자. 이 기가 와이파이에 필자의 갤럭시알파를 연결한 뒤 벤치비를 통해 와이파이 속도를 측정했다

      

     

     

    300Mbps 에 달하는 다운로드 와 업로드 속도... 집에 현재 설치된 초고속 유선 인터넷보다도 빠른 속도이다.

    덕분에 필자의 갤럭시알파에는 전에 보지 못한 와이파이 속도가 찍혔다

     

     

     

    스마트홈과 IoT 세상이 오고 있기에 집에서 연결되는 무선인터넷 기기도 빠르게 늘어날 것이다. 현재 가정에서도 와이파이에 연결된 기기가 3~4개 이상은 될 것으로 보이는데 가전 기기들까지 들어오면 10개는 쉽게 넘어가는 세상이 온다. 두말 할 것 없이 이런 기가 와이파이가 필수품이 될 것이고 중요한 것은 그런 수요가 생기는 날이 미래가 아니라는 것이다.

     

    참고로 이런 기가인터넷과 기가 와이파이를 사용하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지난번 글을 참고하면 된다.

     

    2014/10/31 - 이젠 기가 인터넷 시대에 대비하자

     

     

    스마트폰 제조사에서도 내년에 4K 해상도를 지닌 스마트폰을 낸다는 소식이 들려온다.

    그렇게 되면 기가 UHD TV가 더이상 TV에서만 가능한 서비스가 아니라 와이파이를 통해 4K 스마트폰으로도 제공되게 될 것이다. 4K 스마트폰의 배터리가 얼마나 버텨주느냐가 관건이지만 그런 문제만 없다면 우리 눈은 언제 그랬냐는듯 4K 해상도의 작은 화면에 적응해버릴지도 모르겠다.

     

     

    '기가' 인터넷

    '기가' UHD TV

    '기가' 와이파이

     

    네트웍에 있어서는 여전히 세계를 리딩하고 있는 대한민국의 위치를 확인할 수도 있었다. 해외 여행객이나 출장오는 비즈니스맨들이 공공장소에서 이런 기가 인터넷을 경험해보면 '기가' 막혀 하지 않을까? 

     

    올레 기가 UHD TV를 통해 체험한 UHD 방송 스트리밍의 가능성,

    예상보다 빠르게 보급된 모습에 놀라기도 하면서 기가인터넷의 개막과 함께 열릴 또다른 영상산업의 변화에 기대를 가지게 된 계기였다. 컨텐츠뿐 아니라 스트리밍 서버의 속도나 CDN의 퀄리티에도 일대 변화를 일으킬테니까...

     

     

     

     

     

     

    반응형
Copyright by bru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