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Software & UX

부모님 스마트폰 관리 이걸로 해드려보세요 (팀뷰어10의 새로운 기능)

PC와 모바일을 오가는 원격 제어 솔루션으로 가장 많이 알려진 것 중 하나가 팀뷰어(TeaViewer)입니다.

원격제어뿐 아니라 화상회의 솔루션 등 기업에 필요한 협업 솔루션도 상당한 수준으로 갖추었죠. 그래서 개인 뿐 아니라 많은 기업에서도 사용중인 것으로 아는데요. 


이 팀뷰어가 버전 10으로 업그레이드되었다고 해서 한번 써봤습니다.

https://www.teamviewer.com/ko/





위 홈페이지에서 무료버전도 충분히 사용가능하니 한번 사용해보셔도 좋습니다.

가장 기본적으로 이해하기 쉽게 설명드리면, A기기와 B기기에 팀뷰어를 설치하면 A에서 B를 컨트롤할 수 있고, 양자간은 물론 C,D와도 화상회의나 채팅 등을 마음대로 할 수 있습니다.


제가 이 팀뷰어를 잘 쓰고 있는 것 중 하나가 바로 그 원격제어인데요

고향에 계신 부모님 PC에 팀뷰어를 설치해뒀기 때문에 언제라도 아버지 컴퓨터를 봐드려야 할 때 이 팀뷰어를 이용해 원격에서 접속합니다. 부모님들은 쉽게 멀웨어나 스파이웨어에 노출되실 수 있기 때문에 PC가 느려질뿐 아니라 가끔씩 피싱앱은 없는지 봐드려야 하거든요. 또 뭐가 잘 안된다~ 라고 전화가 올 때 상당히 유용합니다.


새롭게 나온 팀뷰어 10 에서 주목할 것은 모바일 기기 역시 원격제어가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팀뷰어10의 모바일 support 기능 화면


데스크탑에 팀뷰어10을 설치하고, 모바일에서도 'QuickSupport (퀵서포트)'라는 앱을 깔면 준비는 끝납니다.

단계단계 설명이 잘 되어 있어서 별 어려움은 없으실거에요. 화면에 나온대로 따라하면 컴퓨터와 모바일 기기간 연결이 완성됩니다. 


위 화면은 제 윈도우 데스크탑에서 안드로이드 태블릿을 원격으로 연결한 화면이에요.

여기서 모든 제어가 가능합니다.






마우스로 원격에 위치한 안드로이드 기기를 마음껏 제어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같은 와이파이 아니어도 되요. 팀뷰어는 와이파이 공유기와 무관하게 호스트끼리 연결하는거라, 뭐 멀리 고향에 계신 부모님은 물론 미국에 있는 스마트폰이라도 연결이 됩니다. ^^


소프트웨어 업데이트조차 힘드신 부모님들의 스마트폰을 봐드리기 아주 좋겠죠


이 모바일 디바이스 서포트 기능 사용시 화면 구성이 편하게 잘 되어 있어서 별 어려움 없이 이용이 가능했습니다.





이렇게 안드로이드 태블릿에 설치된 앱들도 바로 컨트롤이 가능하더군요. 만일 부모님이 의도치 않게 설치한 앱이 있다면 여기서 다 지울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위 화면 좌상단에 보이듯 파일 전송도 원격으로 가능합니다. 자녀들 스마트폰 관리나 스마트 기기에 익숙하지 않은 동료들 모바일폰으로 파일을 보내주기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죠.


간단한 사용 안내 동영상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독자 여러분께서 편안하게 생각하시는 영어로 준비했습니다


사실 팀뷰어를 어느 정도 아는 분들이 계셔서 제목과 첫 서두를 이 모바일 디바이스 제어 기능에 맞췄습니다. 하지만 이게 다가 아니죠. 팀뷰어가 할 수 있는 것에 비하면 이건 작은 한 부분입니다.


이런 모바일 디바이스 서포트 기능외에도 원래 팀뷰어에서 잘 제공하던 것들도 이번 버전 10에서 좀 더 완성도를 더했습니다.





프리젠테이션 파일이나 기타 화면을 공유하면서 원격 회의가 가능한데요

기존보다 체감적으로 연결 속도나 안정성이 좀 더 좋아진 것 같더군요


원격으로 자료를 공유하면서 채팅이나 화상 음성 회의를 하기 좋습니다.





회의를 생성해서 초대만 하면 끝. 회의가 여러개라면 간단히 식별할 수 있는 ID만 설정하면 되죠


아마 처음 사용하면 뭔가 싶기도 하시겠지만 써보면 꽤 쉽게 되어있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상대방과 화면을 연결할 수도, 원격 제어할 수도, 채팅이나 파일을 전송하기에도 한글 메뉴가 잘 되어 있어 편합니다.


그리고 이번 팀뷰어10 기업형 버전에서는 사내 정책을 일괄적으로 적용하기에도 쉽게 콘솔화되었더군요.

기업 내 IT 관리자가 여러 그룹 내 기기들에 공통된 정책을 적용할 일이 있죠. 관리자에게는 필수적인 기능인데요. 팀뷰어10의 기업형 라이센스에는 이 기능이 들어가 있습니다.





기업 내 IT 자원을 관리하며 각 조직원들이 사용하는 컴퓨터의 네트웍 기능 등을 공통적으로 적용하고자 할 때 이 기능을 쓰면 됩니다.

정책이 적용될 대상을 화이트리스트나 블랙리스트로 모두 관리할 수 있는데요


이 부분도 간단한 소개 영상을 보시면 이해가 더 쉬우실 겁니다. 요건 동영상 길이가 좀 되는 관계로 자막을 넣어드리지요 ^^







위에서 언급한 원격제어 방향과 반대로, 모바일 기기를 이용해서 PC를 원격제어하기도 합니다.

 




모바일에서도 팀뷰어 앱이 있어서 (무료) 이를 통해 PC를 제어할 수 있는데요

위 화면처럼 제 갤럭시탭에서 데스크탑과 노트북 2대를 모두 제어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뒹굴뒹굴 집에서 태블릿으로 뭔가를 즐기는 걸 좋아하신다면 PC를 이 태블릿으로 제어한다는 기능에 솔깃하실 겁니다.

위 사진에서 보듯 다 가능하죠.


마우스로 할 수 있는 모든 제스처도 태블릿 터치를 이용해 처리할 수 있습니다.




서로 해상도나 화면비가 다르다보면 화면을 적절히 움직이면서 사용해야 할 경우가 많은데 그 부분에 대한 배려까지 제스처로 처리하고 있습니다. 버전 업그레이드를 거듭하면서 완성도가 꽤 높은 수준에 올라온 것을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하죠.


이 모바일기기-PC간 원격제어 기능을 이용하면 바깥에서도 집안 PC를 모두 제어할 수 있습니다. 워낙 기본적인 기능이라 많이들 아시겠지만 어떻게 보면 좀 까다로운 기능을 얼마나 쉽게 제공하느냐가 관건이죠.





그 부분에 있어 어려움을 겪으셨다면 한번 사용해보세요. 팀뷰어10 때문에 생각이 좀 바뀌실 수도 있습니다.





요즘의 업무환경은 점차 모바일로 바뀌고 있습니다.

비단 디바이스만 얘기하는 것이 아니라 업무를 처리하는 환경 자체가 그렇죠. 사무실에서 하는 것이 아니라 여기저기 돌아다니면서 업무를 보는, 디지털 노마드(nomad)가 더이상 낯선 표현이 아닙니다.


그런 모바일 워킹에 가장 허들이 되는 것이 원격 회의와 같은 협업 솔루션인데요, 이런 팀뷰어같은 솔루션이 점점 더 필요로 하게 되는 이유... 따로 강조하지 않아도 충분히 납득이 가실 것으로 보입니다.


좀 더 자세한 안내는 팀뷰어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www.teamviewer.com/k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