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모바일과 사물인터넷(IoT) 시대에 적합한 데이터 관리, DBaaS의 가치 (IBM 클라우던트)
    PR & Events 2015. 12. 30. 16:23

    앱을 개발하든, 수없이 많아진 기기들에 들어가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든, 그 성능과 비용을 결정하는데 데이터베이스의 중요성은 날로 커지고 있다. 모바일 데이터 트래픽이 엄청나게 증가하면서 데이터베이스로의 억세스 량 또한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난다. 과거에는 PC와 같은 클라이언트들이 다소 한정적이었지만 지금은 스마트폰뿐 아니라 작은 센서나 장치들까지 하나의 경험/하나의 서비스를 위해 연동되는 장치들이 많아졌다. 그렇다보니 즉각적으로 접근해서 빠르게 처리되어야 하는 데이터베이스의 성능이 서비스의 경쟁력을 가장 크게 좌우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네트웍 환경 및 비즈니스 환경에 대응하려다 보니 서비스 feature 역시 빠르게 변하고 있고, 그에 따라 데이터베이스 스키밍을 다시 해야 하는 경우도 잦아지고 있다. 이렇게 데이터베이스 관리에 있어 구조적인 변경 혹은 확장이 지속적으로 요구되기에 이에 제대로 대응할 수 있는 구조가 아니면 그럴 때 마다 큰 비용을 들여 다시 설계하고 구축해야 하는 일이 생긴다.



    직접 관리하거나 호스팅을 통해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해왔던 과거 시스템에서는 그럴 때마다 회사 비용을 많이 소모시켰다.


    - 크게 확장해야 할 때 값비싼 하드웨어를 구매해서 업그레이드를 하거나

    - 대규모 클러스터로 일일이 나눠서 구축해야 하는 경우도 있고

    - 새로운 요구사항에 대응하기 위해 스키마 변경은 끝도 없이 발생하며

    - 그렇게 바뀔 때마다 최적화니 유지보수니 하는데 비용과 시간은 계속 소모된다.


    과거 개발자들이 사용해왔던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들은 모두 이런 문제를 안고 있었는데 이렇듯 변화가 생길때 마다 소모되는 시간과 비용은 크게 달라지게 되었다. 모바일 트래픽이 폭증하면서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는 그 한계를 드러냈고 그리하여 구글이나 페이스북, 아마존과 같은 대규모 IT 기업을 필두로 비관계형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필요성이 강조되기 시작했다. NoSQL (Not only SQL) 이라 총칭되는 비관계형 데이터베이스는 오픈 소스와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설계되는데 위에서 지적한 측면에서 훨씬 유리하다.

     

    끊임없이, 그것도 아주 빠른 속도로 억세스가 일어나야 하는 데이터베이스. 그리고 다양한 개발을 빠른 시간에 진행하기 위해 개발자가 데이터베이스에 연결된 상태에서 바로바로 작업하기에도 유리하기에 이런 클라우드 기반 NoSQL 데이터베이스는 대세가 되어가고 있다.



    DBaaS (DB as a service; 서비스로서의 데이터베이스) 라고도 표현하는 클라우드 기반 데이터베이스 솔루션 중에서도 IBM Cloudant 는 단순히 클라우드 기반으로 일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넘어 다양한 데이터베이스 관리 기능을 제공한다. 기업들로 하여금 손쉽게 솔루션을 선택하고 마이그레이션이나 데이터 이전 등 대규모 작업을 하는데 있어서 불필요한 비용이 들어가지 않도록 도움을 준다.


    2009년에 탄생하여 현재 전세계 기업들이 사용하고 있는 이 IBM Cloudant 의 DBaaS 는 하루에 수십억건의 거래를 처리하고 있다. 다양한 디지털 기기와 서비스가 오가는 시대에 중요한 것은 그 수많은 데이터 트래픽들이 '중단 없이' '엄청난 양의 트래픽을 견디도록' 제공되어야 하는데 IBM의 Cloudant 서비스는 이에 적합한 성능을 갖도록 설계되어 있다고 보면 된다. 지속적으로 변하는 비즈니스 요구사항을 적용할 수 있는 고가용성, 그리고 서비스 확장에 대응하는 확장성, 또한 중단없이 서비스가 제공되어야 하는 그런 데이터 지속성에 무엇보다도 집중하여 발전되어 왔다.


    간략하게 IBM Cloudant(클라우던트)의 특징과 그만이 가진 기능을 요약하면 아래와 같다.


    - 매우 낮은 대기 시간, 그리고 읽기와 쓰기를 동시에 수행하면서도 빠른 성능

    - 다중 또는 비구조화된 데이터 관리

    - 복수의 서버로 구성된 클러스터에서도 동작하는 탄력적 확장성

    - 여러 데이터 센터간 장치간 데이터 이동과 분산이 용이한 이동성

    - 모바일 사용자 및 사물들의 데이터 특성에 맞는 동기화 기능

    - Private 클라우드 또는 로컬 설치 지원

    - 전세계 데이터 센터간 근거리 Load Balancing 지원

    - 300 개 이상 노드 클러스터 실운영 사례

    - Master-Master 복제 모드 및 모바일 Data Store/Sync 지원


    그로 인해 현재 전자상거래나 온라인 교육, 게임, 금융 등 다양한 네트웍을 요구하는 큰 규모의 회사들이 이 클라우던트를 사용하고 있다. 급작스럽게 늘어나는 트래픽이나 대규모를 처리해야 하는 웹/앱 환경에서 이 IBM 클라우던트를 도입하여 데이터를 처리하고 있는 것이다.  



    참고로 IBM Cloudant에 대한 보다 상세한 안내 및 50GB 무료 체험 링크는 아래와 같다.

    http://ibm.co/1Ktqbns


    이런 데이터베이스의 성능에 대한 중요성과 필요성은 IoT와 같은 환경으로 인해 더 엄청난 트래픽들이 요구되면서 더 늘어날 것이다. 그럴 때 기업이 어떤 구조를 가진 데이터베이스를 도입하고 구축했느냐에 따라 앞으로 들어가는 토탈 비용(TCO)이 크게 달라질 것이다. 자신이 몸담고 있는 곳에서 이미 과거형이 되어가고 있는 구형 데이터베이스를 가지고 있진 않은지 점검해야 할 때다.




     

    반응형
Copyright by bru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