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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BaaS 사례로 본 데이터베이스의 변화 (IBM 클라우던트)
    PR & Events 2016. 2. 17. 18:13

    PC와 모바일, 웨어러블까지 수많은 기기들을 사용자들이 동시에 사용하면서 기업들이 그에 대응하느라 상당히 바빠졌다. 각기 다른 디바이스간 데이터를 처리하고 동기화하며, 데이터를 한군데 두고 동시에 협업을 해야 하는 일도 많아졌기에 그동안의 단순한 구조로는 대응이 어려워진 것이다.


    기하급수적으로 데이터 처리 수요가 늘어나고 동시다발적인 다이나믹한 트래픽이 늘어나는 바, 데이터베이스의 'Scale-Out'이 아주 중요해졌다. 그야말로 다이나믹한 수요에 탄력적으로 대응하면서 크게 확장되어야 하는 이슈이다. 단순히 하드웨어를 늘린다고 해결되는 것이 아니라 변칙적이고 다양해진 트래픽 니즈에 비용 효율적으로 대응하고 안정적으로 확장 유지가 가능한가의 문제이다.





    이런 이슈에 대응하기 위해 많은 기업들이 DBaaS (DB as a service; 서비스로서의 데이터베이스)를 도입하고 있다.


    데이터베이스 확충 수요에 필요한 시간과 비용은 크게 달라지게 되고 모바일 트래픽이 폭증하면서 기존에 사용하던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는 그 한계가 드러났다. 그리하여 비관계형 데이터베이스인 NoSQL (Not only SQL) 기반 데이터베이스가 대세가 되고 있고, 사용자들은 이런 용어를 잘 모르지만 지금도 사용중인 클라우드들이 이런 유형으로 바뀌어가고 있다.


    Adobe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다보면 자주 마주치는 Adobe Creative Cloud (위 이미지) 도 마찬가지인데 세계굴지의 기업인 Adobe도 그런 클라우드 기반 NoSQL 데이터베이스, 그것의 대표격인 IBM 클라우던트를 사용하고 있다.



    IBM Cloudant 는 다양한 데이터베이스 관리를 가능하게 하면서 기업들이 마이그레이션이나 데이터 이전 등을 쉽고 빠르게 수행할 수 있도록 하여 많은 비용부담을 줄여준다. 그야말로 Scale-Out 을 쉽게 만든다는 장점이 있는 것이다.


    Adobe 외에도 IBM 클라우던트와 같은 DBaaS를 사용하는 기업을 잠깐 보자.


    세계 최대 논문 사이트인 EasyBib.com 는 기존에 사용하던 MySQL 기반 데이터베이스가 확장성에 한계를 드러내면서 클라우던트로 마이그레이션했다. 논문 사이트이다보니 매 학기말에 트래픽이 몰려서 Scale-out 필요성이 커지게 되는데 이때 문제가 드러난 것. IBM 클라우던트로 마이그레이션 하면서 확장성 이슈와 함께 모바일 버전까지 원활하게 처리하고 있다고 한다.


    또한 HotHead 라는 게임회사. 모바일 스포츠 게임에서 큰 성공을 거두고 있는 HotHead 는 2012년 Big Win Soccer 와 같은 모바일 게임이 크게 사용자를 늘리면서 DB시스템상에 문제를 경험했다. 역시 갑자기 늘어난 사용자에 대응 못하는 문제가 발생한 것. 모바일 게임같은 경우 작은 트랜잭션들이 글로벌하게 워낙 많이 발생하기에 Scale Out 이슈가 발생하는데 HotHead도 결국 데이터를 IBM 클라우던트로 이전하면서 원활한 대응을 할 수 있었다고 한다. 그로 인해 데이터 처리건수도 크게 늘어나고 (약 70%) 그러면서도 쿼리 응답시간은 그대로 1초 미만으로 유지하는 효과를 거두었다고 한다.



      


    사용자와 데이터 트래픽이 늘어나면서 기존 데이터베이스의 Scale Out 문제를 겪는 기업들의 사례는 아주 많다. 

    Microsoft의 Game Studio 도 수많은 게임 데이터의 동기화를 처리하기 위해 클라우던트를 채용하고 있고, 운동용 앱으로 유명한 RunKeeper 역시 2,800만 가입자까지 서비스 이용자가 늘어나면서 RDBMS 에 문제가 생겼고 그 해결을 위해 클라우던트로 전환했다.


    삼성전자가 제공하는 음원 서비스 MILK(밀크) 역시 IBM 클라우던트를 통해 대량 데이터에 대응한 사례로 얘기할 수 있다. 각 지역에 흩어져있는 데이터 센터를 효과적으로 통합 운영하고 로드 밸런싱하는데 클라우던트의 feature 들이 큰 도움이 되었다고 한다.


    간략하게 IBM Cloudant(클라우던트)의 특징과 그만이 가진 기능을 요약하면 아래와 같다.


    - 매우 낮은 대기 시간, 그리고 읽기와 쓰기를 동시에 수행하면서도 빠른 성능

    - 다중 또는 비구조화된 데이터 관리

    - 복수의 서버로 구성된 클러스터에서도 동작하는 탄력적 확장성

    - 여러 데이터 센터간 장치간 데이터 이동과 분산이 용이한 이동성

    - 모바일 사용자 및 사물들의 데이터 특성에 맞는 동기화 기능

    - Private 클라우드 또는 로컬 설치 지원

    - 전세계 데이터 센터간 근거리 Load Balancing 지원

    - 300 개 이상 노드 클러스터 실운영 사례

    - Master-Master 복제 모드 및 모바일 Data Store/Sync 지원



    이 IBM Cloudant는 현재 50GB까지 무료 체험이 가능하다.

    세계 유수의 기업들이 적용하고 있는 솔루션이지만 각 기업에 어느 정도로 적합할지 먼저 무료체험을 통해 테스트를 해보는 것이 데이터베이스 담당자에게는 필요할 것이다.


    클라우던트 50GB 무료 체험 링크는 아래와 같다.

    http://ibm.co/1PpSwwC




    현재 IBM Cloudant 50GB 무료체험을 신청하면 IBM 측에서 메일이나 전화를 통해 간단한 접속방법과 자료를 전달해 준다. 자료의 경우 IBM Cloudant 소개 자료와 계정등록 방법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유튜브 영상을 통해서도 확인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다.



     

    IBM Cloudant 계정등록 방법부터 사례까지 영상을 통해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메일로 자료를 받을 경우 조금 더 IBM Cloudant 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다.


    IoT 환경 도래와 함께 더 크게 늘어날 데이터 트래픽 환경, 해당 기업의 토탈 비용(TCO)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기 위해서라도 이런 부분에 대한 검토는 충분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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