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광고 없는 큐레이션 쇼핑 박사, 쇼닥 (shodoc)
    IT/Mobile Service 2016. 5. 29. 18:31


    블로그 제목에서 드러나듯 저는 쇼핑을 무지 좋아하는 사람입니다. 온라인 쇼핑은 물론, 모든 남자들이 두려워하는 오프라인 쇼핑도 저를 지치게 못만들죠. (물론 카드를 그녀에게 쥐어줬다면 말이 달라집니다만)

    온라인 쇼핑사이트는 아마 안들어가는 날이 없을 겁니다. 특별히 뭔가 살 일이 없어도 신상품들 보는 걸 즐겨하다보니 자주 들어가게 되네요 ^^


    인터넷 쇼핑몰들 들어가는 일이 아주 즐거운 일이지만 한가지 짜증나게 하는게 있죠. 바로 광고입니다.

    물론 광고스럽지 않으면서 살짝씩 쓸만한 제안을 해주는 건 좋죠. 그게 제 마음에 드는 녀석이라면요. 그런데 그런 로직조차 갖추고 있지 않고 대책없는 광고를 해대는 쇼핑 사이트들도 있죠. 단순히 광고주가 있다는 이유로 제가 여자 속옷 광고를 볼 필요는 없잖아요...


    아마존닷컴과 같은 사이트에서의 경험이 좋다고 느끼는 이유도 그런 광고보다는 큐레이션이 아주 잘 되어 있어서죠. 대부분의 쇼핑몰들을 방문하면 첫화면에서 나랑 상관없는 상품들을 가득 마주쳐야 하지만 아마존 같은 곳은 그렇지 않죠. 내가 관심보였던 상품들 정보를 기반으로 내가 관심가질 만한 녀석들로 화면을 보여줍니다. 그렇다보니 시간가는 줄 모르고 여기저기 보면서 꽤 재밌는 시간을 보내게 되죠.

       




    그런 경험이 큐레이션의 중요함을 보여주는 순간입니다.

    내가 좋아할 만한 것을 알아서 보여주는 것...


    쇼핑몰에서 만들어지는 로그데이터에서부터 외부 사이트에서의 쿠키 등을 통해 관심사 분석이 가능하죠. 그런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좋아할만한 것을 보여주는 기능이 앞으로의 쇼핑 서비스의 핵심일 것은 자명할 것입니다.



    그런 차원에서 앞으로 좀 기대가 되는 쇼핑앱을 하나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최근 플레이스토어에서 쇼핑 카테고리 1위를 하는 '쇼닥' 이라는 앱입니다.


    쇼닥도 이런 빅데이터 기반 큐레이션을 표방하고 있는 쇼핑앱인데요. 앱의 첫화면을 보면 대부분의 쇼핑앱과 좀 다른 걸 볼 수 있죠.

     




    쇼닥의 첫화면은 쓰는 사람마다 다릅니다.

    로그인한 사용자의 정보 기반으로 맞춤형 상품들이 등장하기 때문인데요. 물론 이 부분에 대해 쇼닥이 제대로 빅데이터 분석을 해간다면 사용하면 할 수록 제가 좋아할만한 상품이 등장할 확률이 높겠죠.


    로그인과 함께 맞춤정보를 설정해두면 첫화면에 진입할 때 아래 화면처럼 추천상품을 분석한다는 잠깐의 화면이 뜨고 메인 화면이 뜹니다.

     




    쇼닥에서 어떤 식으로 이런 맞춤 로직을 준비했는지 알 수는 없습니다. 맞춤 정보 설정에 넣는 것은 성별과 나이, 지역만 간단하게 넣는 것인데 그에 따라 몇가지 정해진 종류의 첫화면을 보여주는 것은 아니겠죠? 같은 인구통계학적 정보를 가지고 있다고 해도 관심사는 저마다 다르기에 앞으로 이 쇼닥을 사용하면서 분석되는 개인 빅데이터를 따라 각기 다른 큐레이션을 해줘야 합니다.


    앞으로 쇼닥한테 기대되는 부분이기도 하구요




    안그래도 최근 제주도 자전거 일주를 다시 고민하고 있는데 마침 제 첫화면에 제주도 할인항공권이 뜨네요. (물론 저를 분석한 것은 아닐 거라 봅니다. 아직 이런 힌트를 줄만한 행동을 안한 상태니까요)


    이런 서비스 컨셉을 볼 때 또 한가지 불안할 수 있는 건 볼 수 있는 상품 수입니다. 큐레이션 컨셉은 좋은데 분석되는 상품 수가 아주 적거나 그리 크지 않은 자체 쇼핑몰에서만 운영되면 그런 문제가 생기죠. 쇼닥 앱을 써보니 다행스럽게 인지도 있는 왠만한 국내 쇼핑몰들과 소셜커머스 사이트들이 다 망라되어 있네요. (검색해보니 30여개 쇼핑몰들과 제휴를 통해 2억건이 넘는 상품을 검색한다고 하네요)


    다시 말해 쇼닥은 하나의 쇼핑몰이 아닙니다. 다수의 쇼핑몰들로 연결해주는 연결 브릿지일 뿐이죠. 네이버 쇼핑처럼 특정 쇼핑몰로 가기 전에 검색을 하거나 맞춤형 추천 상품을 보는 플랫폼이라 보면 됩니다.


    물론 맞춤형 큐레이션 외에도 검색도 합니다. 최저가 쇼핑 검색도 다 가능하죠.





    이렇게 최저가 검색을 해서 가장 싸게 파는 곳으로 가는 그런 최저가 검색형 쇼핑도 가능합니다.




    연결된 후에는 이렇게 개별 쇼핑몰이나 소셜커머스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거기서 각 쇼핑앱 혹은 웹사이트의 UI에 따라 쇼핑을 진행하면 됩니다.


    이런 컨셉이다보니 다행스럽게도 나랑 관계없는 그런 '광고'가 없습니다. 아주 다행스러운 부분이죠.


    처음 쇼닥을 쓰면 정말 나한테 맞는 추천정보야? 하는 생각이 들 수도 있죠. 빅데이터 분석을 제대로 해간다는 가정하에 그 부분은 쓰면 쓸 수록 나아질 것으로 기대합니다.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큐레이션 하는 서비스들이 다 그렇듯 계속 사용하면서 그 진가를 맛보는 것이니까요


    최저가 검색이나 핫딜 검색을 이 쇼닥으로 해보면서 쓰다 보면 아주 똘똘한 큐레이션을 하고 있지 않을까 기대해봅니다. 



    쇼닥에 대한 홍보 영상도 함께 하면서 마무리하겠습니다.







    아울러 쇼닥 100만 다운 돌파 기념으로 꽤 값비싼 경품들이 걸려있는 이벤트도 진행중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쇼닥 앱 보러 가기 >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kt.shodoc&hl=ko


    쇼닥 홈페이지 > http://www.shodoc.co.kr/





    반응형
Copyright by bru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