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외산 단말기들에게 쏟아질 지적사항 한가지
    IT/Gadgets & Stuffs 2009. 2. 1. 17:48
    노키아, 애플, 소니 에릭슨, 블랙베리, HP ...
    그동안 해외에서 잘 팔린다는 유명 휴대폰들을 남의 집 일처럼 조금은 부러운 눈으로만 쳐다봤었는데요, WIPI 탑재 의무화 규정이 풀리는 오는 4월 1일부터는 우리나라에서도 그런 폰들을 이용할수가 있을 예정입니다.

    환율 문제때문에 경쟁력있는 개통가격을 이끌어낼수 있을지가 관건이지만 해외시장을 포함한 대량생산에 따른 가격경쟁력과 이통사-제조사가 상호 공격적인 마케팅 협력을 한다면 현재 경제상황을 고려하더라도 괜찮은 가격에 해외 브랜드 휴대폰들을 만나볼 수 있는 기회가 생길 겁니다.

    아이폰을 비롯해 하루가 멀다하고 해외 유명휴대폰들의 출시를 기다리는 소위 얼리어답터들과 휴대폰 매니아들을 제외하고 과연 일반 사용자들에게도 그런 외산 단말기들이 잘 먹혀들수 있을까요?   그에 대해서는 1) AS망이나  2) 생소한 휴대폰 UI  3) 내구성 등등  다양한 이유로 쉽지는 않아보인다는 전망이 많습니다만, 반대로 1) 훨씬 개방적인 환경 과  2) 남다른 디자인 때문에 외산 단말기를 택하는 분들도 적진 않겠죠

    저또한 이런 이유 다 차치하고서라도 '호기심' 때문에라도 외산 휴대폰들을 이것저것 사용해볼것 같습니다.

    그런데 상기한 저런 이유 외에 실제로 현재 거론되고 있는 외산 단말기들이 출시된다면 의외로 단점으로 지적될 한가지를 예상해봅니다.  해외에 기출시된 휴대폰들이기에 이런 저런 경로를 통해 몇 기종을 잠깐씩 실제로 사용해본바, 피부로 느끼는 차이점은 바로 '휴대폰' 성능이었습니다.  





    작년에 출시한 우리나라 휴대폰들... 폰 성능 굉장히 좋아졌죠.  우측에 있는 햅틱2나 아르고를 비롯하여 폰카사진들 참 잘나옵니다.  예전 똑딱이 디카에 그리 뒤지지 않는 성능을 자랑하죠.  그래서 왠만한 생활기록은 모두 휴대폰으로 해결할만큼 국내 사용자들도 국내폰에 있어 휴대폰 성능만큼은 별 불만없이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런데 외산단말기들... 스마트폰류나 아이폰과 같은 휴대폰들 폰카 써보시면 상당히 실망스럽습니다.  단순히 화소가 떨어져서 그렇다기 보다 화소 대비 해상도라든가 색 표현 등 결과물의 질에서도 국내 휴대폰들과 뚜렷한 차이를 보입니다.  뭔가 뿌옇게 덧씌운듯한 느낌과 함께 조금만 빛이 없어지더라도 급격히 화질이 떨어지죠. 한 2년전쯤 폰카들이 보여줬던 그런 화질에 가깝습니다.





    국내 사용자들이 카메라 화질에 워낙 예민해서였을까요?  디카에서도 SLR 클럽을 비롯한 각종 동호회에서 사용기와 비평을 통해 수준이 높아지듯 폰카에 대한 눈도 높아서일까요?  그러한 국내 소비자들의 눈에 맞춘듯 국내 제조사들이 만들어내는 폰카의 성능은 외산단말기보다 훨씬 좋습니다.  컴팩트 카메라에 대한 기술력이 남다른 일본 정도가 폰카 화질이 괜찮지 일본을 제외한 그 외 나라들의 브랜드는 국내 제조사보다 많이 떨어지더군요.  

    비슷한 상황을 촬영한 샘플이 있다면 좋겠는데, 조만간 이걸 비교할수 있도록 샘플을 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거론되고 있는 외산 단말기들이 그대로 국내에 출시될 경우 아마도 이 카메라 성능에 대한 질타가 쏟아질 가능성이 짙어보입니다.  MMS 도 외국보다 많이 활성화되어있고 생활속에서도 폰카를 어느 나라보다 많이 활용하는 저희들의 특성상 생각지 못했던 외산단말기의 실망스러운 폰카 성능이 그네들의 마케팅에도 꽤 영향을 주지 않을까요?
      
    그런 외산 휴대폰들이 어느정도 현지화할 의향이 있다면 이 카메라 성능을 그냥 가볍게 지나치지 않았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반응형
Copyright by bru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