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이통사는 무선랜(wifi)에 오히려 감사해야 할것이다
    IT/IT Column 2009. 6. 29. 07:53

    부제  [기어이 무선랜 빼고 출시하는 옴니아 와이브로 M830]

    이통사가 스마트폰에서 WiFi (무선랜) 를 빼는 것에 대해 여러가지 말이 많은 가운데 기어이 무선랜이 빠진 옴니아가 나왔죠. 바로 SCH-M830 모델입니다. 스마트폰이 아닌, 하이엔드 스펙의 피처폰의 해외버전의 경우 무선랜이 탑재되어 있다가 국내에 들어오면서 빠지게 되는 케이스는 있었지만 mass 로 판매되는 스마트폰에 일부러 무선랜을 뺀 경우는 이번이 처음이 아닌가 싶네요

       

    DSCN4441.JPG


    좀 다른 경우라면 와이브로망과 HSDPA 망을 모두 사용하는 DBDM 휴대폰이라는 점이겠습니다만 SKT 의 와이브로망이 서울에 국한되어 있다는 점을 본다면 무선랜을 없애버린 조치는 다소 당혹스럽습니다. 서울을 벗어나면 HSDPA 망을 통한 휴대폰으로밖에 못쓴다는 얘기죠. 스마트폰을 선호하거나 사용하고자 하는 사용자의 대부분은 바로 무선랜을 통한 자유로운 무선 접속일텐데요, 그런 니즈를 와이브로로 해결하려 했다면... 글쎄요. 이 와이브로 옴니아의 타겟은 그럼 서울에 살면서 와이브로 월정액에 가입한 유저들만을 위한 스마트폰일까요?


    DSCN4443.JPG


    보시다시피 사용가능한 무선네트워크에 가면 WiFi (무선랜) 는 빠져있음을 알수 있습니다. 무선 AP 를 통한 퍼블릭 무선랜이 가능한 지역에 들어가더라도 스마트폰인 이 와이브로 옴니아는 그걸 사용할 수 없죠

    이런 부분에 대한 의견들은 블로고스피어에서도 많이 나왔었습니다. 데이터 매출을 생각할수밖에 없는 이통사로서는 이런 의사결정이 선택할수 있는 옵션중에 하나였을 거라는 이해는 가지만 사용자로서는 무척 아쉽습니다. 물론 판매하는 이통사 입장에서는 이런 옵션이 싫으면 무선랜이 여전히 지원되는 스마트폰도 팔고 있으니 그걸 쓰면 되지 않느냐 하겠죠. 물론 맞는 이야기입니다. 무선랜을 스마트폰에서 쓰고자 하는 사람은 이 와이브로 옴니아를 구매하지 않고 다른 녀석을 선택하면 됩니다. 하지만 걱정되는건 이런 시도를 앞으로도 충분히 할수 있다는 부분이겠죠.

    무선랜이 그렇게 두려운, 눈에 가시로 보이는 걸까요? 정말로 이통사의 네트웍에 대한 경쟁재로만 보이는 걸까요?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무선랜은 와이브로를 포함한 이통망에게는 경쟁재가 아닌 보완재 역할을 할겁니다. 커버리지는 넓지만 다소 느리거나 무엇보다도 비싸서 잘 못쓰는 그런 이통망을 아주 훌륭하게 지원해줄 수 있는게 바로 무선랜이죠. 예를 들어 이런 블로그를 휴대폰으로 확인하고 싶을때 가끔은 무료로 마음껏 볼수 있게 해줘야 돈이 나가는 지역에서도 꺼내들 생각을 할 것 아닙니까? 그게 아니라 늘 돈내고 봐야한다면 아예 그런 생각은 접어버리겠죠. 고기도 먹어본놈이 잘먹는다고 좀 쉽게 먹어보게라도 해야 나중에 돈주고 또 고기를 사먹을거 아닙니까. 오히려 그런 보완재 역할을 해주는 무선랜에 고마워해야 할겁니다.

    단언컨대, 이렇게 무선랜을 없앤 스마트폰보다 무선랜을 그대로 가지고 있는 스마트폰이 이통사에게도 훨씬 더 많은 수익을 가져다 줄겁니다. 스마트폰을 통해 무선데이터를 사용할만한 Expert User 들은 당연히 무선랜이 지원되는 스마트폰을 선택할 것이고, 스마트폰을 사용하는데 있어서도 항상 돈을 걱정하면서 무선접속을 해야하는 환경보다는 무선랜이 가능한 곳에서 마음껏 스마트폰을 즐기다 보면 이런저런 다양한 서비스 (트위터나 싸이월드같은 SNS가 킬러겠죠) 를 즐길수 있게 되고, 그러다보면 무선랜이 지원 안되는곳 (그런곳이 훨씬 많죠) 에서조차 그런 서비스를 쓸수밖에 없게 될겁니다. 그런 경험을 많이 한 사용자가 돈을 내고 이통사망에 접속할 확률이 훨씬 더 커집니다.

    이런 두종류의 스마트폰간 턱없이 차이가 날 판매량은 당연한 결과일테구요... (몇천대로 그칠 이 옴니아 와이브로를 보고 그저 DBDM 스마트폰은 아직 시장이 작구나 라고 생각해버릴까봐 걱정입니다 -_-) 이통사는 무선랜이 되는 스마트폰의 인당 수익 (ARPU) 이 그렇지 않은 스마트폰보다 뚜렷하게 많다는걸 기어이 눈으로 확인해야, 그것도 수차례 확인한 뒤에야 잘못된 의사결정이었다는걸 깨달을까요?

    SKT 의 옴니아 와이브로처럼 '앙꼬없는 찐빵' 을 다른 통신사들도 따라할까봐 걱정입니다

    반응형
Copyright by bru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