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빠의 요리 & food

신종플루에 강한 옐로우푸드, 바나나를 섭취하자

집근처에 새로생긴 까페가 아주 그럴싸해서 종종 가는 곳이 있습니다. 무선랜도 되고 커피나 음료 종류도 아주 다양해서 상당히 맘에 들어하고 있는 곳이죠. 가끔 생각을 좀 정리하거나 글쓸일이 있을때 자주 들르는 곳이 되었죠

이날은 커피를 낮에 몇잔 먹었더니 다른걸 먹고 싶었습니다. 저녁으로 먹은 잡채밥이 좀 매웠는지 입안이 좀 ㅎㄷㄷ해서 입안을 좀 달래줄 녀석을 찾다보니 '바나나 쥬스' 가 눈에 띄는 군요. 매운 입을 달래는데는 저게 최고겠다 싶어서 주문을 했죠.
이렇게 직접 과일을 갈아주는 생과일 쥬스가 바나나든 딸기든 모두 2,500원이라는 착한 가격도 아주 맘에 드는 곳입니다 ^^ (스무디킹보다는 앞으로 이곳을 ^^)




적당한 달콤함과 바나나만의 섬유질 느낌이 매운 입을 아주 개운하게 달래주는게 역시 잘시킨듯 합니다. 이렇게 직접 바나나를 갈아서 만든 생 바나나쥬스에 길들여지면 바나나우유 같은 가공음료는 못마시게 되죠 ^^ 바나나의 좋은 성분이 그런 가공음료에 들어가있을거라고는 별로 기대하지 않거든요

써야하는 글의 소재도 마땅히 떠오르지 않고해서 바나나가 뭐가 몸에 좋은지 한번 인터넷 검색을 해봤습니다. 막연히 바나나에 대해서는 뭐 몸에 좋은 과일이라는 느낌보다 그저 배고픔을 달랠수 있는 식사대체용 음식이라는 느낌이 강하잖아요? 그런데 정보를 좀 찾아보니 생각했던 것 보다 훨씬 좋은 음식이라는 걸 발견했습니다.



바나나가 신종플루 면역에도 효과가 있다고 하니 관심있게 찾아봤죠.

옐로우 푸드 (Yellow Food) 라고 들어보셨을거에요. 말 그대로 노란색을 띄고 있는 음식들입니다. 대표적으로 이런 바나나라든가 카레, 단호박, 파프리카, 옥수수, 황도, 망고, 고구마 등이 있는데요 이런 옐로우푸드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A 와 베타카로틴이 면역력 강화에 탁월하답니다.

보통 몸에 좋은 음식들이 썩 맛있는게 없는 경우가 많은데 이 옐로우푸드는 죄다 제가 좋아하는 라인업을 갖추고 있군요 ^^ 그런 옐로우푸드 중에서도 가장 쉽게 구할수 있고 섭취하기도 쉬운게 바로 이 바나나겠죠. 저 어릴때만 해도 무지 귀한 과일이었는데 말입니다. 요즘에는 뭐 김밥 한줄보다 식사대용으로 더 저렴할 정도이니 ^^ 암튼 저렴한데다 식사대용으로도 그저 껍질을 벗기고 먹으면 되니 너무 편한 음식입니다.

그렇다면 이 비타민A 와 베타카로틴이라는 성분이 구체적으로 어떤 작용을 하느냐를 봤습니다. 일단 비타민A는 호흡기 점막이 정상적인 기능을 할수 있도록 면역을 증진시키는 역할을 하기에 호흡기 바이러스 감염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베타카로틴이라는 성분은 그 자체가 면역력을 높이는데 효과가 있고 이 비타민A가 체내에 부족할 경우 비타민A로 전환이 된다고 하네요. 그래서 면역력 증진에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출처 : '비타민 혁명' by 좌용진)

실제 실험결과도 찾을수 있었습니다.
이 바나나를 가지고 25~30세 여성 30명에게 5일동안 매일 바나나 3개씩을 먹게한뒤 면역력을 가늠하는 백혈구의 변화를 관찰한 결과, 전체 피실험자의 70% 에서 백혈구가 증가한, 즉 면역력이 증강된 결과를 확인했다고 하네요 (한림대 식품영양학과 강일준 교수 연구팀) 이 바나나에는 백혈구를 구성하는 비타민 B6, 면역 증강 및 항산화성분인 비타민A, 베타카로틴 등이 들어있어 노화방지 및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고 분석하고 있습니다.

평소 생각보다 좋은 음식이네요. 바나나... 요즘 바나나 다이어트하는 여성분들도 많던데 바나나가 다이어트에만 좋은게 아니라 이런 호흡기 면역력 증진에도 도움이 된다하니 요즘처럼 신종플루나 감기를 조심해야 하는때에 바나나 같은 옐로우푸드 자주 섭취해줘야겠습니다.

여러가지 요리에도 응용하기 쉬운 바나나... 애들도 좋아하는 음식이니 바나나를 활용한 애들 간식 한번 추진해봐야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