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아이폰앱] 필름카메라의 감성을 담은 푸딩 카메라
    IT/Mobile Service 2010. 7. 3. 08:30
    아이폰 앱스토어에서 흔하게 볼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중 하나는 카메라와 관련된 앱들입니다. 아이폰에 있는 기본 카메라 기능이 워낙 간단한지라 여러가지 부가기능에 대한 시장 니즈가 클수 밖에 없죠. 그래서 아이폰 카메라를 구동할 수 있는 각종 써드파티앱들이 앱스토어에는 굉장히 많고 그 기능도 천차만별로 다양합니다.

    그중에서 이제 갓나온 따끈따끈한 녀석일텐데요, 그많은 카메라 부가앱들중에서도 제가 사용해보니 상당히 추천할만한 녀석이라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바로 푸딩카메라 라는 어플입니다. 애플 앱스토어에서 '푸딩카메라'로 검색하시면 바로 나올거에요

    '푸딩'이라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KTH에서 만든 어플리케이션인데요, 무엇보다도 옛날부터 필름카메라를 써오던 저에게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기능이 너무 좋아서 여러분께 추천드립니다.
    아날로그 필름을 쓰던 시절에는 SLR에서부터 각종 컴팩트 카메라 및 토이 카메라까지 정말 다양하게 사용했었죠. 사진을 이리저리 쉽게 후보정할수 있는 디지털 카메라와 달리 각 카메라마다 특성이 뚜렷해서 다양한 입맛을 위해서는 여러가지 카메라를 가지고 있을수밖에 없었죠.

    그래서 한때 제 장식장에는 카메라만 20여대가 있었던 때가 있었는데요, 백만원이 넘는 카메라에서부터 1~2만원밖에 안하는 카메라까지 다 제 자식처럼 느껴졌었죠. 싸다가 안좋은 카메라는 없었습니다. 몇만원 밖에 안하는 토이카메라들도 어찌나 좋은 느낌을 가져다줬는지, 지금도 집에 있는 카메라 앨범을 펼치면 그때의 사진들이 아주 기억에 남습니다.




    '토이 카메라' 하니까 저를 러시아제 토이카메라의 세계로 인도해주었던 이 녀석이 생각나네요. agat18k (아가트 라고 읽습니다) 라고 디자인뿐만 아니라 사진도 너무 이쁘게 뽑아주던 녀석인데 제가 미쳤었는지 이녀석을 예전에 처분해버렸어요. 아마 다른 카메라 산다고 처분한걸로 기억하는데요, 그 후에 얼마나 땅을 치고 후회를 했는지... 저녀석 희귀해서 구하기도 쉽지 않거든요 ^^

    암튼 추억에 잠기다보니 이야기가 삼천포로 빠졌습니다만, 이 푸딩카메라는 당시 필름카메라를 쓰던 그때 느낌을 물씬 내주는 녀석입니다.




    기본적으로 이렇게 사진을 찍는 어플리케이션이에요. 오른쪽에 셔터가 있고 하단에 메뉴 아이콘들이 보이는 구조입니다.

    좌측 하단에 있는 저 카메라모양 안에 아주 많은 기능들이 들어있는데요, 필름카메라를 쓰던 시절 어떤 카메라와 어떤 필름을 쓰느냐에 따라 사진이 많이 달라지듯 여기서도 카메라와 필름을 선택해서 다양한 사진을 조합해냅니다.




    이렇게 크게 X축과 Y축의 구조로 선택을 하게 되어있습니다. 가로축인 X축에서는 필름을 고르고 세로축인 Y축에서는 카메라를 고르는 것이죠

    우선 이 푸딩카메라에서 고를수 있는 필름 및 특수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빈티지 브라운 : 조금 바랜듯한 색상의 브라운톤 필름으로 고풍스럽고 따뜻한 느낌의 필름
    2. 빈티지 블루 : 마찬가지로 조금 바랜듯 하지만 전반적으로 푸른 톤을 띄고 있어 차가우면서도 영롱한 느낌을 주는 필름
    3. 비네팅 : 로모(Lomo) 효과처럼 네 귀퉁이에 비네팅을 줄때 선택하는 필름
    4. Dazzle : 산뜻하고 밝게 빛나는 화려한 느낌의 필름
    5. Mono : 말 그대로 흑백 필름
    6. Noir (느와르) : 마치 영화필름과 같은 효과를 내는 필름
    7. iPhone Basic : 특별한 효과없이 아이폰 순정 그대로인 필름

    이 7가지 조합이 또 7개의 카메라와 만나게 되는데요

    1. 2*2 모션 토이카메라



    로모 좋아하시는 분들은 많이 보셨죠? 렌즈가 4개 붙어있어서 저렇게 4개의 사진을 차례로 하나의 사진으로 엮어주는 재밌는 토이카메라입니다. 그 2*2 모션아이 카메라와 마찬가지의 효과를 내는 카메라입니다.

    시시각각 변하는 아이들의 표정을 스토리로 엮기에 아주 좋죠


    2. 4연속 모션 카메라




    이렇게 생긴녀석도 보셨을거에요. 이번에는 렌즈가 일렬로 4개가 붙어있어서 위처럼 길쭉한 연속사진을 하나의 사진으로 만들어주는 재밌는 카메라입니다.

    재미난 액션 동작을 담기에 좋죠


    3. 어안 카메라 (Fish-Eye)




    어안 렌즈를 쓴듯한 어안 카메라입니다. 위에 보시면 샘플사진 아래 렌즈 화각과 프레임 사이즈가 표시되어 있으니 참고하세요. 이 경우에는 37mm 화각에 1:1 포맷을 가진 사진이 나오게 되어있네요. 해상도는 800*800 으로 만들어줍니다.

    찍은 후에 푸딩이나 SNS 등에 이용하기 좋게 해상도는 전체적으로 웹에서 사용할만한 수준으로 조절됩니다.


    4. Basic : 말 그대로 보통 카메라



    일반적인 디카처럼 4:3 포맷을 가진 녀석이라 생각하시면 되는 normal 한 카메라입니다.


    5. 스냅 카메라




    인물이나 일상을 담기 가장 편한 화각이라는 45mm 의 화각을 가진 3:2 포맷의 카메라입니다. 스냅을 담기 좋겠죠? ^^


    6. 파노라마



    파노라마는 상하 프레임을 줄여서 1.85:1 포맷 (거의 16:9) 으로 만들어주는 카메라입니다. 초광각으로 화각까지 넓어지면 좋겠지만 어차피 아이폰 카메라 안에서 이뤄지는 것이니 그것은 불가능하구요 ^^ 파노라마의 느낌을 주는 포맷이라 보시면 되겠습니다.


    7. Fantasy



    마지막으로 가장 맘에 드는 녀석, Fantasy 입니다.
    일단 1:1 포맷이구요, 사진을 찍게 되면 촛점 부위를 제외하고는 다른 곳의 심도차이를 크게 벌려주는 효과를 내죠. 마치 TS 렌즈를 쓴것처럼요

    그래서 피사체에 따라 아주 독특한 느낌을 낼수 있습니다. 아이폰 카메라에서는 만나보기 어려운 사진들이죠



    프라이팬에 있는 군만두 사진도 이렇게 찍힙니다 ^^
    이런 것때문에 Fantasy 카메라를 자주 쓰게 되네요





    파란 아이디로 로그인을 해놓으면 사진을 바로바로 푸딩에 올릴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이 푸딩카메라로 찍은 사진들은 아이폰 내부 갤러리로도 바로 저장되기때문에 관리하고 저장하기도 편하구요




    카메라 하단 메뉴중에 셀프 카메라 모드도 있습니다.
    아이폰으로 셀카를 찍으려면 셔터 버튼 누르기가 힘들어서 셀카가 어려워지는데요, 이 기능은 화면 아무데나 터치해도 셔터가 찍히니 셀카 찍기에 좋죠. 앱스토어에 있는 셀카 어플리케이션는 달랑 이 기능 하나만 가지고 있는 녀석도 있는 것 같던데 이 푸딩카메라에는 아예 이런 기능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스냅 카메라로 '빈티지 브라운' 필름을 선택해 찍은 제 맥북에어입니다.
    차가운 맥북의 유니바디가 상당히 따뜻한 느낌으로 나왔죠 ^^




    이렇게 찍힌 사진은 저절로 아이폰 갤러리에 저장도 되지만 이 푸딩 카메라 안에 있는 공유기능으로 훨씬 더 유용하게 활용할수 있게 됩니다.

    일단 파란에 있는 '푸딩' 에 바로 업로드 할수 있구요




    이렇게 이메일은 물론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에 바로 사진과 함께 글을 쓸수도 있습니다.

    이런 사진앱들의 백미는 이렇게 SNS 서비스와 연동되는 부분이죠. 재밌는 사진을 찍은 후에 지인들과 함께 봐야만 제맛이니까요 ^^ 트위터나 페이스북 아이디로 로그인을 해놓으면 바로바로 본인의 트위터나 페이스북에 사진과 함께 글을 올릴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또한 개인적으로 맘에 쏙드는 기능 한가지... 바로 노출보정 기능입니다.

    아이폰 카메라가 줌이 안되는 것도 괜찮고 특수기능이 없는 것도 참을수 있습니다만 노출 보정이 없는 것은 정말 참을수가 없었는데요. 이 푸딩카메라에는 저렇게 예쁜 다이얼과 함께 노출 보정 기능이 들어가 있습니다.

    이 노출보정 저는 정말 많이 사용하거든요 ^^




    아주 재미붙인 Fantasy 카메라 + 빈티지 블루 필름 조합으로 찍은 인형들




    동일한 피사체를 어안 카메라로 찍었습니다. ^^





    블로그 포스팅용 사진도 앞으로 Fantasy 카메라로 찍어볼까요? ^^
     




    제가 좋아하는 1:1 포맷, 이녀석으로 자주 찍을듯 하네요




    어안 카메라 같은 경우에는 아이들도 아주 재밌어 합니다.




    그리고 중요한 것, 이 푸딩 카메라는 '무료' 앱입니다.

    기능 하나하나, UI 하나하나가 정말 고마운 녀석인데 무료라니 더더욱 반가운 녀석이죠. 7개의 필름과 7개의 카메라가 만나 총 49가지의 카메라를 가진듯한 느낌입니다.

    필름카메라, 토이카메라의 디테일한 감성을 불러일으키는 걸출한 카메라 앱이 국내에도 나온 것 같네요. 아이폰으로 카메라 즐겨찍는 분들은 보다 재밌고 느낌있는 사진을 위해 이녀석 한번 써보시길 추천드려봅니다 ^^

    아이튠즈 주소 : http://itunes.apple.com/kr/app/id379411152?mt=8


    반응형
Copyright by bru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