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또하나의 풍성한 클라우드, 유클라우드(ucloud)
    IT/IT Column 2010. 7. 15. 07:45
    요즘 부쩍 제 블로그에서 제가 많이 주제로 다루는 분야가 클라우드 환경에 대한 부분입니다. 아무래도 다양한 씬 클라이언트들 (스마트폰 및 넷북 등) 과 함께 PC도 복수개를 사용하다보니 자연스럽게 이런 클라우드 환경을 대세로 받아들일수밖에 없네요. 이런 환경에 익숙하게 되기까지 구글의 역할을 부정할 수는 없을듯 합니다. 누가 먼저 시작을 했던 그건 중요치 않고, 제 경우엔 구글의 서비스들을 사용하면서 이런 클라우드에 익숙해지고 또 그런 경험을 바탕으로 이제 모든 컴퓨팅 생활의 중심을 로컬이 아닌 클라우드에서 누리고 있으니까요



    그런 경험으로 드롭박스(dropbox)나 세컨드라이브와 같은 서비스도 값지게 사용했고, 최근에는 NAS 장비를 통해 개인적인 클라우드를 구성해보려고도 하고 있는데요 그만큼 이제 클라우드 환경에 적응하고 이런 것들의 혜택과 장점을 만끽하는 것은 선택이 아닌 필수에 가까워졌습니다. 하나의 로컬에서만 데이터를 관리한다는 것은 비용을 떠나 비효율적인 부분이 많으니까요



    그 덕분에 집이나 회사를 떠나 야외에 나와있어도 스마트폰 하나만 있으면 평소 사용하던 파일이나 메일, 사진 등 여러가지 데이터에 접근할 수 없어서 생기는 불편은 이제 거의 없어졌습니다. 저 멀리 떨어진 회사나 집에서 사용하던 데이터들을 스마트폰이나 가벼운 넷북으로도 동일하게 언제 어디서나 활용이 가능한 것은 이런 클라우드 환경때문인데요. 이런 클라우드가 IT 생활환경의 중심이 되가면서 이 환경에서의 가입자를 확보하고 그런 기반을 통해 더 큰 가치를 추구하고자 하는 경쟁이 점점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이런 클라우드 서비스는 크게 그 서비스형태로 보면 2가지로 나뉘고 있는데요, 구글처럼 기기간 seamless 한 서비스의 연속성을 담보로 다양한 '서비스 기반'의 클라우드를 제공하는 형태와 웹하드처럼 대용량의 저장소(storage)를 제공하여 언제 어디서나 커다란 개인 저장소를 가지고 다니는 듯한 가치를 제공하는 '스토리지형' 클라우드가 있습니다.

    최근 서비스를 오픈해서 눈에 띄었던 클라우드 서비스, 유클라우드(ucloud)는 후자 형태에 속하는 서비스로 남다른 혜택때문에 주목이 많이 갔었는데요. 마침 무료로 사용할 자격도 되고 해서 사용해보기로 했습니다.


    서비스를 재밌게 표현한 웹툰도 있으니 그거 보시는게 편하시다면 이곳으로 (http://event.ucloud.com/toon/

    유클라우드는 kt 가 제공하는 스토리지형 클라우드 서비스입니다. 쉽게 말하면 웹하드와 비슷한 형태인데요 기존의 웹하드보다 앞선 기능들때문에 요즘 출현한 서비스중에는 가장 돋보이고 있습니다.

    단순히 자료 저장만 해주던 예전 웹하드 서비스형태와 달리 저장을 위한 목적과 함께 자동으로 데이터를 백업해주는 목적에도 부합되는 기능을 갖추고 있구요 무엇보다도 대용량 무료 제공분과 함께 다양한 디바이스를 통해 접근해서 본인의 데이터를 즐길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kt의 쿡인터넷을 사용하고 있어서 20GB의 용량을 매월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혜택이 있어서 부담없이 설치하고 사용을 시작했습니다. 저처럼 kt의 초고속 인터넷을 사용하고 계시다거나 그게 아니면 SHOW 데이터 요금제 (i요금제, 아이폰 평생요금제 및 쇼스마트데이터 등) 를 사용하시면 무료로 20기가 용량의 클라우드를 사용하실 수 있구요 그렇지 않다면 월 5천원의 비용으로 같은 혜택을 누릴수 있습니다.



    이 표와 함께 자세한 내용은 이곳을 참고하시면 될듯 해요. 꼭 쿡인터넷이나 쇼데이터요금제가 본인 명의가 아니어도 됩니다. 가족명의로 되어있는게 있으면 인증이 되니 뭐 가족중에 한명정도는 최소한 걸리지 않을까요? ^^

    그렇지 않다고 해도 누구나 한달동안 20기가를 무료 체험하실수도 있으니 테스트해보고 결정해도 괜찮으시겠죠.

    다른 스토리지형 클라우드 서비스와 구별되는 유클라우드만의 특장점을 들라고 하면 아래와 같은 것들입니다.

    1.대용량이다
    단순히 용량만 키운 서비스는 전에도 있었습니다만 이렇게 20기가를 별다른 제약 (파일 보존기간 제약이나 업로드/다운로드 제약 등) 없이 제공하는 가치는 눈에 띄는 부분입니다.

    2.파일 동기화 기능을 제공한다
    웹하드같은 곳에 매번 작업한 최신파일을 업로드하고 또 사용할 곳에서는 웹하드에 접속해 다시 다운로드하고 꽤 귀찮죠. 유클라우드에는 '매직폴더'라는 기능이 있어서 내 PC에 있는 폴더를 사용하듯 쓰기만 하면 저절로 폴더가 동기화되서 어떤 기기로 접속하든지 동일한 환경(업데이트된 파일)을 쓸 수 있습니다.

    3.데이터 처리가 안정적이다
    금융기관에 준하는 수준의 보안 모듈을 사용하여 데이터 송수신 및 처리가 아주 안정적이라고 하네요. SSL 암호화는 물론 백업 시스템 중에서 가장 신뢰할 수 있는 고급 암호화 표준 (AES) 보안 기술을 사용하고 있다는 점 역시 장점입니다.
     

    이런 장점들때문에 이 유클라우드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사용해보려 합니다. 조만간 아이폰앱으로도 나온다고 하니 이 부분도 많이 기대가 되네요. 시간이 나는대로 좀더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아이폰4와 아이패드 등 막강한 선물이 걸린 런칭이벤트 (http://event.ucloud.com/)도 있네요!! 0.0  


    반응형
Copyright by bru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