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모바일웹과 앱(app), 현트렌드와 진화에 대해
    IT/IT Column 2010. 9. 15. 07:33

    TV에서 나오는 저녁 뉴스를 보니, 내년(2011)까지 국내 휴대폰 이용자의 20% 가 스마트폰을 사용할 것이라는 한 경제연구소의 전망을 인용하며 스마트폰의 빠른 보급을 대대적으로 보도하는군요. 개인적으로는 내년말 스마트폰 보급율이 오히려 그보다 좀더 높지 않을까 예상해보는데요, 무엇보다도 휴대폰을 만드는 제조사들이 내년부터 제조하는 휴대폰 라인업의 대부분을 스마트폰으로 계획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철저한 시장 분석과 전망을 통해 그런 전략적인 결정을 했겠지요. 그만큼 스마트폰은 국내에서도 빠르게 성장할 것이라고 많은 전문가들이 예상하고 있습니다.

    그렇게 빠르게 보급되는 스마트폰을 통해 가장 활성화되는 부분은 바로 모바일웹과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시장이겠지요. 매일같이 앱스토어(AppStore)에 들어가서 쓸만한 앱(어플리케이션의 준말로 '어플'이라고도 칭함)을 찾고 아주 쓸만한 녀석을 발견하게 되면 트위터나 블로그를 통해 널리 전파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또한 스마트폰을 통해 사용하는 무선인터넷이 별다른 불편을 느끼지 못할만큼 와이파이(wifi) 환경이 빠른 속도로 늘어나고 또 이통사의 무선데이터 요금 또한 과거보다 굉장히 저렴해졌죠. 그러면서 모바일웹(web)을 즐겨쓰는 사용자들도 크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사용자들의 모바일웹 사용율이 일반 피처폰의 30배에 달한다는 통계자료도 나오고 있죠.



    모바일웹과 앱은 사실 수년전부터 크게 성장할 것이라고 예상되었지만 대부분의 사용자가 피처폰이고 요금장벽 또한 높았던 그런 환경에서는 그러한 기대에 크게 못미쳤던것이 사실입니다. 그랬던 것이 스마트폰 대중화에 따라 이제와서 소히 '폭발'하는 것으로 보이는데요, 바로 이 모바일웹과 앱의 성장에서 요즘 보여주고 있는 주요 트렌드들을 진단함으로써 앞으로의 진화모습을 예상해보려 합니다.
     

    1. Web과 App의 경계가 없어진다


    가장 먼저 꼽은 최근의 트렌드는 바로 '퓨전'입니다. 브라우저와 html 로 상징되는 'Web' 에서 처리할수 있는 기능들이 늘어나고 웹이 하나의 플랫폼으로 진화하면서 웹(Web)과 앱(App)의 경계가 희미해져가고 있는 것입니다. 요즘 스마트폰을 통해 웹이나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다보면 이게 웹인지 앱인지 혼선이 생길때가 많습니다. 과거에는 웹으로만은 구현을 못하는 기능들이 마치 앱처럼 모바일웹에서 구현되고 있고, 반대로 웹브라우징에 가까운 서비스들도 앱안에서 좀더 특화된 기능을 갖추면서 사용자들에게 편의를 제공하는 경우도 많죠


    애플 앱스토어에서 'Google' 이라는 앱을 다운받아 실행하면 (무료) 위와 같은 모습입니다. 이 자체는 앱이지만 저기 표현된 저 하나하나의 구글 서비스를 실행하면 대부분의 서비스는 모두 사파리 웹브라우저를 통해 실행되지요. 모든 서비스를 웹에서 구현하고 있는 구글답게 많은 서비스는 브라우저 기반으로 제공하는 '웹어플리케이션'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전반적인 앱 자체가 웹브라우저 기반이면서도 그 인터페이스는 마치 앱(App)을 사용하는 듯한 UI를 가지고 있으며 음성검색이나 지도검색과 같은 특수기능들은 앱기반으로 구현됩니다.



    이처럼 웹과 앱이 한 공간안에 녹아있으면서 서로의 장점을 공유하고 또 서로의 부족한 기능을 채워주면서 퓨전화되고 있는 트렌드입니다. 사용자로서는 웹을 사용하다가도 앱을 사용하고, 또 앱으로 시작했다가도 어느새 웹으로 와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됩니다.

    이렇게 웹에서 앱으로 넘나드는 경험은 특히 SNS형 서비스에서 많이 경험하게 되는데요, 대표적인 경우가 트위터일 것입니다.



    트위터 앱을 사용하다보면 이렇게 하이퍼링크를 통해 인용되는 것들이 많이 공유가 되는데요, 이런 링크를 클릭했을때 어플리케이션이 웹브라우저로 완전히 전환되면서 바뀌는 것이 아니라 앱 자신이 가지고 있는 프레임 안에서 브라우저를 구동하는 모습을 많이 접할수 있죠. 이런 것들이 웹과 앱을 오가며 그 경계가 없어지는 대표적인 케이스들일 것입니다.
     
    이와같은 모습은 웹이 하나의 플랫폼이 되면서 앞으로 점점 늘어날 것입니다. 과거에는 웹과 앱의 경계가 제법 뚜렷했지만 그 경계가 이렇게 기술의 진화에 따라 파괴되면서 사용자들에게는 더이상 웹과 앱의 구분이 무의미해지고 있으니까요


    2. 분산시키면서도 중앙 Garden화


    이는 대형 포털들이 스마트폰에서 보여주고 있는 모습중 하나입니다. 포털답게 아주 다양한 서비스를 가지고 있는, 대표적인 예로 네이버나 다음, 구글과 같은 대형 인터넷 업체의 경우 스마트폰에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의 형태는 2가지 방향을 모두 취하고 있는데요. 즉 각 개별 서비스를 하나하나씩 앱으로 만들어 사용자들로 하여금 특정서비스를 가장 빠르게 바로 실행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는 한편, 자사 포털에서 제공하고 있는 모든 기능들을 한데 묶어 모바일웹과 앱의 형태 안에서 하나의 Garden 을 만들고 있는 모습이지요.


    nhn을 앱스토어에서 검색해보면 위와 같이 아주 다양한 형태의 자사 앱을 제공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맛집이나 지도, 웹툰 등 특정 서비스들을 개별 앱으로 만들어 그런 서비스를 필요로하고 즐겨 사용하는 스마트폰 사용자들이 쉽게 바로바로 쓸수 있도록 앱으로 제공하고 있지요. 유선 웹사이트에서는 네이버라는 포털사이트 한공간 안에서 다 이뤄지는 서비스이지만 이런 각각의 앱들은 독립적으로 설치 및 실행되며, 별개의 앱이다보니 서로간의 연결성은 거의 없습니다. 마치 네이버 안에서 각각의 서비스들이 다 독립적인 웹사이트로 나눠져있는듯한 느낌이라고도 할수 있습니다.

    이렇게 각개격파하듯 자사 서비스들에 대한 사용자들의 니즈를 따로따로 충족시키면서도 또 한편으로는 큰 자사의 가든을 만들고 있습니다.



    다음(daum) 이라는 앱(좌측)에서 보듯 앱에서도 통합적인 Garden의 모습을 시도하고 있지요. 아이폰은 물론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도 이런 모습을 가져가고 있는데요 우측에 있는 네이버 모바일웹의 모습처럼 종합적인 포털의 모습을 앱에서도 가져가고 있습니다. 주요 서비스들은 개별적인 앱으로도 제공하고 있지만 모든 서비스들 (웹과 앱) 이 한데 묶인 하나의 garden형 앱도 자사의 포털메인과 비슷하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분명 이러한 형태는 중복적인 모습도 있으나 포털을 자주 사용하는 사용자들에게는 가치가 있습니다. 브라우저를 구동해 접속하는 형태로도 충분히 누릴수 있는 서비스이지만 앱만의 장점, 보다 접근과 실행이 빠르고 아이콘이라는 개별 주체를 가짐으로써 스마트폰내 실행공간에서 보다 사용하기 좋게 배치될수 있다는 점에서 환영받을수 있는 부분입니다. 그리고 아주 자주 실행하는 서비스가 아니라면 개별 앱으로 설치해서 공간을 차지하는 것 보다는 이렇게 웹포털과 같은 공간 하나만으로 다 사용할수 있는 장점도 있으니까요

    대형 포털들이 개별 앱들로 사용성을 높이면서도 이렇게 종합 가든형 서비스를 지향하는 것은 이것 외에도 '집객'을 통한 모바일 광고 시장을 노리고 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가든화는 자사 포털뿐만 아니라 주요 모바일웹 사이트만을 모아 또하나의 웹가든을 만든 앱으로도 표현되고 있습니다. (위 사진은 주요 모바일웹 사이트를 모아 만든 앱 '웹파인더' 의 모습)


     

    3. 모바일 광고시장의 활성화


    모바일 산업을 넘어  IT 산업 전반적인 측면에서도 늘 '기대주'였던 모바일 광고 시장. 몇년째 기대에 못미친 침묵을 보여주던 이 모바일 광고시장이 스마트폰의 대중화를 만나 꽃피울수 있을까요?
    저는 이제서야 때가 되었다고 봅니다. 광고를 하려면 사람들이 모여야 하죠. '집객'이 되어야 그 안에서 광고를 할수 있고 그런 광고만이 효과가 있기에 광고주들이 달려들기 때문이죠. 피처폰에서 보여주던 그런 단편적인 형태의 무선인터넷으로는 도저히 집객 효과를 가질수 없었습니다. 좁은 화면과 비싼 요금 환경에서 잠깐 할일만 하고 나가버리는 그런 무선인터넷에서는 어떤 광고주도 매력을 느낄수 없었으니까요.

    그랬던 것이 대중화되는 스마트폰을 통해 큰 화면과 값싼 네트웍 비용 하에서 충분한 여유를 가지고 사람들이 비로소 무선인터넷을 즐기는 것을 보고 광고주들이 꿈틀대기 시작했습니다. 스티브잡스도 애플의 차세대 수익원으로 'iAd'라는 모바일 광고사업에 주력하려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고 포털이나 다양한 어플리케이션들도 실제 모바일 광고를 집행하기 시작했습니다.

     



    뉴스기사 위에 보이는 배너광고처럼 모바일웹과 앱 세계에서 이런 광고들을 자주 발견하고 있고 앞으로 이 시장은 엄청나게 성장할 것입니다. 이런 모바일 광고를 통해 컨텐츠 제공자는 순환되는 수익을 통해 보다 컨텐츠의 퀄리티를 높일 수 있고 컨텐츠를 소비하는 사용자 입장에서도 양질의 컨텐츠를 무료 또는 저렴한 가격에 즐길 수 있는 효과도 발생할 것입니다.

    모바일 광고와 연계되는 다양한 파생산업을 손에 쥐기 위한 쟁탈전이 아주 뜨겁게 벌어질 전망이죠.


    4. 대형화, 그리고 다양화


    이러한 앱과 모바일웹은 스마트폰만의 전유물이 더이상 아닙니다. 불과 몇개월 전만 해도 유수의 컨텐츠 제공자들은 아이폰과 같은 스마트폰만을 위해서 앱을 개발하면 시장의 대부분을 타깃할수 있었지만 더이상 그렇지만은 않죠. 안드로이드와 같은 스마트폰 운영체제(OS) 가 널리 보급된 것도 이유이지만 그런 스마트폰 운영체제들이 더이상 스마트폰만을 위한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아이폰 OS 도 이제 더이상 아이폰에만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아이패드와 같은 커다란 타블릿에도 동일하게 적용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앞으로 쏟아질 기기인 안드로이드 타블릿 (패드) 들도 스마트폰과 동일한 운영체제를 가지면서 더 큰 해상도를 통해 어플리케이션들을 즐기도록 하고 있습니다.

    동일한 컨텐츠이지만 기기 사이즈와 해상도가 4배가량 커지면서 단순히 앱의 사이즈를 키워 재사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그 사이즈에 맞게 모든 인터페이스를 다시 개발하고 있죠. 그리고 기기가 아이패드처럼 커지면서 사용자가 할수 있는 것 그리고 기대하는 것이 좀더 다양해졌습니다. 그동안 상대적으로 작은 스마트폰의 화면과 다소 부족한 인터페이스에서 즐기기 힘들었던 컨텐츠들이 이런 대형화된 퓨전 기기들에서 다양하게 시도될 것입니다. 대표적인 예가 아이패드에서 펼쳐지고 있는 eBook 의 신세계겠죠.

    게임앱들의 변화도 주목할만 합니다. 대형화면의 넉넉함에서 오는 자유로움이 보다 만족감을 주는 게임들을 선사하고 있고, 최근 모습을 보인 아이폰4에 장착된 자이로스코프 센서는 또다른 모바일 게임의 진화를 예고하고 있죠.


    사이즈의 대형화 및 기기의 다양화에 대응하기 위해 모바일웹과 앱이 진화하는 모습 또한 흥미로울 것입니다.


    **
    세간에는 이 모바일 웹(Web)과 앱(App) 간 누가 주류가 될것이냐를 놓고 갑론을박하는 모습도 자주 눈에 띕니다만 저는 현재 이러한 트렌드, 특히 양 부문간 경계가 점차 허물어지고 있기 때문에 그리 의미있는 논쟁은 아닌것으로 보입니다. 웹은 웹대로, 앱은 앱대로 뚜렷한 장점과 한계를 가지고 있고 또 서로 섞이면서 그러한 것들을 공유해나가고 있으니까요. 나중에는 웹과 앱을 구분하는 것 조차 개념이 없어질 듯 합니다.

    모바일에서도 '웹플랫폼' 이라는 것을 표준화해서 어떤 운영체제에서도 구동될 수 있는 앱생태계를 만들기 위해 전세계 이통사를 비롯해 다양한 회사들이 기구를 만들어 운영중에 있습니다. 웹플랫폼을 통해 향후 웹기반의 무궁무진한 어플리케이션들이 출현하게 되면 지금보다도 훨씬 더 폭발적인 모바일웹, 그리고 앱 시장의 성장을 볼 수 있을테죠.

    중요한 것은 '사용성'이고 그 사용성을 좋게 하기 위해 모태를 web 으로 시작하든 app 으로 시작하든 그것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지금의 웹과 앱이 경계를 허물듯 나중에는 이종 플랫폼으로 시작한 서비스들도 그 경계를 무너뜨리면서 또다른 표준을 향해 한 곳으로 모일지도 모릅니다. 그런 변화를 읽고 미리 준비하는 자가 경제적인 부와 헤게모니를 또 쥐게 될 것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아직까지 이런 트렌드를 함께 하지 못하고 있다면 하루빨리 모바일웹과 앱을 받아들여보시기 바랍니다. 직접 사용해보면서 느껴야 그 변화를 알수 있고 몇년안에 지금보다 더 빠르게 진행될 그 변화의 중심에 설 수 있을테니까요.



     

    반응형
Copyright by bru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