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초소형 빔프로젝터의 진화를 보여준 피코 프로젝터, SP-H03
    IT/Gadgets & Stuffs 2010. 8. 26. 07:28
    보통 사람은 아주 큰 물건을 작게 만들었다거나 원래는 아주 작은 것을 크게 형상화하면 상당히 인상적으로 기억에 남기게 되죠. 길거리를 가다가, 혹은 먼 타지 여행을 하다가도 그러한 오브젝트들을 만나면 여지없이 카메라를 들이대거나 지갑을 열게 됩니다. 예를 들어 아주 커다란 밥샙을 작은 미니 피규어로 만들면 가지고 싶어진다거나 아주 작은 곤충을 큰 인형이나 동상으로 만들면 눈이 휘둥그레 해지면서 머리속에 큰 기억을 남기는데요.
    평소 테이블에 꽤 무겁고 큰 녀석으로만 보던 빔프로젝터가 갑자기 손바닥위에 가볍게 놓이는 걸 보면 처음에는 모형 미니어쳐인 것과 같은 생각도 들 정도입니다.
     
    지난 번에 신기한 녀석을 발견했다며 삼성전자의 피코 프로젝터, SP-H03 이라는 녀석을 소개해드렸죠. 손안에 쏙 들어오는 초소형 빔프로젝터였던 녀석...


    삼성 초소형 빔프로젝터 SP-H03

    이녀석을 처음 만났을때에도 그런 생경감이 들었었죠. '이건 뭐 작동은 되는 녀석인가?' 하는 의심과 함께 장난감같은 생각도 들었습니다.

    분명 잡아서 쥐어보면 꽤 단단하게 만든 매무새때문에 절대 장난감같은 느낌은 안듭니다만 그 부피와 무게만 보면 실제 작동은 하겠나? 싶은 생각이 듭니다. 암튼 그정도로 작아진 빔프로젝터를 보며, 그리고 실제로 사용해보면서 몇가지 평소에는 안하던 생각들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런 녀석은 앞으로 계속 나올까? 계속 나온다면 어떤 모습으로 진화할까 이런 생각들이요. 항상 보아오던 빔프로젝터들과는 너무도 다른 모습이기에 이런 모습의 상품이 새롭게 만들 라이프스타일은 무엇이고 그것들이 통하려면 어떤 부분이 좀더 보완될 필요가 있는가 뭐 이런 생각들... 재밌잖아요? ^^


    가방은 물론 호주머니에도 들어가는 이 주먹만한 빔프로젝터는 세계적으로도 생산하는 제조사가 몇 안되는 제품입니다. 그만큼 희소가치가 있는 반면 시장성에 대해서도 많은 제조사들이 큰 확신이 없다는 반증이기도 하죠.(물론 기술력때문에 시도를 못하는 회사도 있겠습니다만) 


    삼성 햅틱빔 (SPH-W7900)

    지난해 선을 보였던 햅틱빔의 모습입니다. 상당히 신선한 출현이었고 지금까지도 유사상품이 없을 정도로 독특한 컨셉의 제품이죠. 휴대폰 안에다가 빔프로젝터를 넣어버린 케이스...
    첫시도였던 이 햅틱빔의 경우, 초반에 불러일으킨 신선한 반향만큼 실사용자 확보에서는 아주 크게 인상적인 결과는 못준 케이스였는데요

    생각보다 볼만한 성능, 그리고 휴대폰 카메라 및 외장 메모리 등을 통한 통합 인터페이스 등 특장점을 가지고 있음에도 그런 통합으로 인해 상대적인 한계도 가지고 있다는 점이 대중화의 걸림돌이 되었었죠
    • 빔프로젝터 기능때문에 휴대폰이 상당히 커지고 무거워진 부분
    • 빔 고유의 기능을 사용하는데에는 아무래도 불편한 UI (메뉴 진입 및 조작이 전용기기가 아니다보니 다소 까다롭고, 빔프로젝터에 요구되는 하드웨어 인터페이스도 부족)
     
    이런 부분들을 경험하다보니 초소형 프로젝터라는 상품은 이런 복합형 컨버전스 스타일보다는 이 SP-H03 처럼 독립적인 제품 형태로 가져가는 것이 득이 더 많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물론 햅틱빔의 경우 예를 들어 DMB를 빔으로 볼수 있는 차별점은 가지고 있지만 그런 것들로 2마리 토끼를 다 잡는 것은 오히려 무리수가 될수 있다는 것이었죠. 멋진 휴대폰을 사려는 사용자와 초소형 빔프로젝터를 필요로 하는 사용자 모두를 자칫하면 만족시키기 힘들수 있으니까요. 휴대폰은 휴대폰 고유의 기능만 가진채 스타일리쉬한 모습을 가져가고 빔은 빔답게 기능과 인터페이스를 갖춘, 그러면서 초소형의 모습만 유지하는게 좀더 각각의 사용자를 만족시킬수 있을거란 생각입니다.


    삼성 초소형 빔프로젝터 MBP200


    또다른 제품. 휴대폰이 아닌, mp4 플레이어와 빔을 결함한 제품이 MBP200 이었습니다. mp4 플레이어와 결합한 형태이긴 하지만 외부입력도 지원하고 독립적인 빔 작동 인터페이스도 갖춘 보다 진화한 형태였죠. 빔에서 재생되는 컨텐츠가 항상 휴대폰에만 있어야 하는 햅틱빔의 한계는 생각보다 사용처의 제약을 많이 가져왔습니다. 그 한계를 극복하는 제품이 이 MBP200 이었는데요 노트북이나 휴대폰과 연결하여 외부입력 재생이 가능한 점은 진정한 빔프로젝터의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면서도 음악과 동영상 (인코딩 없이 가능), DMB까지 멀티미디어 기기와의 결합된 모습을 가진 컨셉이었죠.

    하지만 메인의 모습은 멀티미디어 기기가 중심이다보니 이녀석 역시 본연의 빔 성능에는 다소 약점이 있었습니다. 밝기가 8 안시(ANSI)로 다소 어둡다는 점, 그로인해 50인치 이상 화면으로는 사용이 거의 어려웠고 또한 삼각대를 쓸수 있는 장치가 없어서 실제 빔프로젝터로 사용하고픈 상황을 생각하면 꽤 한계가 보였었죠.




    거기서 한발 더 진화한 SP-H03 은 보다 빔 본연의 기능에 충실하고 있습니다.
    컨버전스 멀티미디어 기능도 좋지만 이렇게 휴대용 빔프로젝터를 찾는 사용자라면 기본적인 빔 기능이 쓸만해야 통할 것 같다는 생각을 한 것이죠.

    30ANSI 로 기존 MBP200 대비 3배가 넘는 밝기를 가졌으며 (세계 최상위 수준) 80인치정도 화면까지 보여줄 수 있는 LED 프로젝터의 모습을 갖추었습니다. 보다 풍부한 외부입력 지원과 함께 삼각대 장착 슬롯 등을 모두 갖추었죠. 스피커를 비롯한 영상 재생 전반적인 부분이 모두 다 향상되었습니다. 그로인해 밤에 방에서 영화한편을 큰 화면을 통해 보기엔 크게 부족함이 없을 정도의 성능을 내줍니다.

    동영상을 한번 간단히 보실까요?
     




    약간의 조명이 있는 상태에서 약 40인치 정도의 크기로 벽에 투사한 상황입니다. 동영상이나 사진 등을 가족들과 함께 감상하기에는 별 부족함이 없는 정도였지요

    제 자신이 사용하면서 느끼는 것이기도 하고 이런 진화 형태를 보면 드는 생각, 역시 가장 중요한 것은 '휴대성'과 함께 '빔 본연의 기능' 인듯 합니다. 부가적인 기능들과의 결합도 좋지만 그런 것으로 인해 가장 기본인 이 2가지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경우 그것은 진화가 아니라 오히려 퇴보일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었죠.

    이 다음 제품은 어떤 것들이 보완되서 나올까요?
    제가 지금 사용하면서 조금 아쉬운 것 역시 '빔 본연의 기능' 인 것들이 많습니다.
    • 배터리로만 재생을 했을때 영화한편 정도를 볼수 있으면 좋겠다
    • 네비게이션 컨트롤 키들이 좀더 조작하기 편했으면 좋겠다
    • 무엇보다 밝기... 형광등 조명에서도 프리젠테이션을 할수 있는 정도면 좋겠다
    앞으로도 계속 삼성전자가 초소형 프로젝터를 개발한다면 아마도 이렇게 독립적인 빔프로젝터의 모습을 가져가면서 근본적인 프로젝터로서의 기능을 개선하지 않을까 예상이 됩니다. 좀더 밝은 램프와 인터페이스를 갖춰서 오피스용으로는 다소 부족하겠지만 가정용으로는 별 아쉬움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 되어가겠죠. 그러면서도 잃지 말아야 할 것은 휴대성. 가볍게 가방이나 호주머니에 들어갈 정도가 아니라 별도의 전용 가방이 필요할 정도로 커진다면 대체할만한 경쟁제품들이 아주 많을 것입니다.




    나중에는 DLNA 와 같은 근거리 통신을 통해 휴대용 기기에 있는 것을 큰화면으로 바로 볼수 있는 가치를 이런 초소형 빔이 제공하겠죠? 번거롭게 케이블을 연결하거나 메모리카드에 옮기는 불편함 없이 이런 소스기기와 빔만 있으면 바로 커다란 벽에 재생을 할수 있도록이요.

    이런 진화를 통해 과연 어느정도 초소형 빔프로젝터에 대한 시장을 이끌어낼지, 그러한 시장을 만들기위해 어떤 모습으로 이들은 진화할지, 전에는 잘 모르던 흥미거리가 하나 더 생겼습니다 ^^


    # 덧붙임

    이번 SP-H03 을 사용해보면서 하나 추가로 생각된 아이디어...




    빔프로젝터의 특성상 원하는 각도와 높이를 맞추다보면 이런 삼각대가 거의 필수적인 장치가 되죠. 그리고 영화 한편 정도를 감상하려면 동시에 전원 어댑터가 필요하게 됩니다. 그러다보니 생각이 든 아이디어인데요

    전원 어댑터를 삼각대 역할을 할수 있는 모양으로 만들어주세요 ^^

    노트북 어댑터처럼 생긴 현재의 어댑터를 이녀석과 연결해서 어느정도 세울수 있는 모양으로 설계를 하고, 연결 부위 커넥터를 볼헤드처럼 만든다면 불가능한 이야기는 아닐것 같은데요. 그렇게 되면 항상 삼각대를 휴대해야하는 불편함까지 해소할 수 있지 않을까요? 전원연결도 하면서 그 어댑터가 삼각대 역할을 하면 꽤 편할듯 합니다.


    약간 아쉬운 부분은 있지만 이 SP-H03은 가정에서 혹은 여행지 콘도 등에서 가족들과 함께 영화 한편 보기에는 아주 간편하면서도 썩 괜찮은 성능을 보여주는 모습으로 꽤 빠른 진화를 보여주고 있다는 생각이 드네요 ^^ 





    반응형
Copyright by bru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