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스펙만 봐서는 모르는, HTC 플라이어(flyer)에 관한 FAQ
    IT/Gadgets & Stuffs 2011. 6. 22. 07:39

    며칠전 HTC 플라이어로 4G 체험한 것에 대한 글을 올려드렸더니 많은 분들이 이곳저곳에서 질문들을 해주셨어요. 아직 출시가 안된 제품이다보니 접할 곳도 없고 하실텐데요, 공개된 스펙에도 불구하고 스펙만으로는 알기 힘든 궁금한 점들이 꽤 있으실 겁니다.

    그래서 여러분들이 주로 물어봐주신 것들을 FAQ 방식으로 간단히 한번 정리해보려고 글을 씁니다. 이름하여 [스펙만 봐서는 모르는 HTC 플라이어에 관한 FAQ] !!

    시작하기 앞서 그럼 주요 스펙은 뭔지, 이녀석의 특징부터 간단히 짚어보죠 ^^

    • CPU : 1.5GHz 싱글코어 프로세서
    • 내장메모리 : 32GB, microSD 사용 가능
    • LCD 및 해상도 : 7인치, 1,024*600 해상도
    • 운영체제 : 안드로이드 2.3.3 (진저브레드)
    • 네트워크 : 3W (WCDMA, Wibro 4G, Wifi) 동시 지원
    • 배터리 용량 : 4000mAh
    • 카메라 : 500만화소 (전면 카메라는 130만화소)
    • 기타 : 블루투스 3.0

    이정도가 주요 스펙이구요, 그럼 여러분들이 궁금해하셨던 FAQ 시작합니다.

    전화통화는 되나요?


    WCDMA(즉 3G)는 지원하지만 전화통화는 안됩니다. 대신 문자(SMS)는 되죠. 일반 전화와 똑같이 문자를 주고받는데는 이상이 없어서 카카오톡 인증 등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다만 3G를 통한 전화통화는 안되기때문에 이 기능까지 원한다면 맞지 않겠습니다.

    와이브로 테더링도 되나요?


    네. 됩니다. 와이브로 접속한 상태에서 테더링 (모바일 핫스팟) 기능은 다른 스마트폰들에서 3G 테더링 하는것처럼 마찬가지로 됩니다.

    어떤 키보드가 탑재되어 있나요?


    기본적으로 탑재된 키보드는 2가지입니다. 일반적인 구글 한글 키보드와 필기입력이 가능한 디오펜 키보드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디오펜의 필기입력은 이 플라이어의 터치펜으로 되는것이 아니라 손가락 터치를 위한 필기입력입니다.
    터치펜을 이용한 필기입력을 위해서는 나중에 이 API를 이용한 키보드 앱이 나오면 가능할 것입니다.


    아무래도 이녀석이 최초로 펜터치 (htc scribe-스크라이브)를 지원하는 안드로이드 태블릿이다보니 이 스크라이브 기술에 대한 질문이 많았는데요, 그 부분에 대한 것들입니다.

    필기감은 어떤가요?

    htc 스크라이브만의 압력 감지 정전식 터치를 구현했는데요, 필기감은 그런대로 괜찮은 편입니다. 물론 정전식이다보니 과거 팜(palm)이나 클리에(clie)에서와 같은 제대로 된 감압식의 펜입력에는 못미칩니다만 정전식에서 손가락이 아닌 뾰족한 펜으로 이정도면 괜찮다고 봐야죠 ^^

    펜을 쓸수 있는 앱은 뭐가 있나요?

    안드로이드에서 펜터치를 가능하게 하는 API를 따라 만든 앱들은 다 가능하겠습니다만 지금으로서는 이녀석에 탑재된 에버노트(evernote) 앱과 Reader, PDF viewer 외에는 마땅한게 아직 안나온 상태입니다. 이녀석이 최초라서 아직 그런 앱들이 제대로 안나와서 그렇겠죠. 

    그래서 이 플라이어에서 펜으로 할수 있는 것은 탑재된 플라이어 전용 에버노트로 필기노트를 작성하는 것과, Reader 에서 이북 위에 펜으로 이런저런 작성하기, PDF 보면서 밑줄 긋고 북ㅁ마크 달기 등 필기작업을 할수가 있구요 낙서 모드라고 해서 모든 화면에서 펜만 대면 다 끄적거릴수 있는 것 이렇게 있습니다.

    손바닥이 닿아도 펜이 써지나요?

    네. 아무런 문제 없습니다. 펜으로 태블릿 위에 그림이나 글씨를 쓰려다보면 오른손 손바닥부분을 태블릿에 올려놔야 될때가 있죠. 그럴때를 물어보신 것인데요. 그렇게 필기모드일때는 자동으로 감지를 해서 그런 상태에서는 아무런 영향없도록 처리하고 있습니다.

     
    펜에 배터리가 들어가나요?

    네. 들어갑니다. 아주 슬림한 AAAA 배터리가 들어가는데요, 저도 이 AAAA 배터리는 이녀석에게서 처음 보네요 ^^

    갤럭시탭 7인치와 비교하면 어떤가요?

    갤럭시탭도 KT 모델은 와이브로가 탑재되어 있어서 4G 서비스가 가능한건 같죠. 그리고 1.5GHz CPU 를 탑재한 플라이어의 반응속도와 1GHz CPU 를 탑재한 갤럭시탭 7인치의 반응속도 체감은 그리 큰 차이는 나지 않습니다. 플라이어가 펜터치의 차별점이 있다면 갤탭 7인치는 무인코딩 동영상 재생에 장점이 있겠죠

    다만 아래 사진에서 보시다시피 같은 해상도임에도 보여지는 화면 넓이는 제법 차이가 큽니다. 플라이어가 훨씬 넓게 보이죠 

    좌측 플라이어와 우측 갤럭시탭의 화면 디스플레이 차이

    같은 해상도 (1,024*600) 인데도 이런 차이가 나는 이유는 저번에 델스트릭 소개해드리면서 말씀드렸죠? HTC 가 태블릿에 맞게 적정한 DPI 세팅을 한 이유입니다.
    마켓에 들어가든, 웹브라우저를 띄우든 동일한 7인치 태블릿인 갤럭시탭보다도 보여주는 정보의 양이 많습니다.


    이정도가 주로 질문주신 항목들이어서 이렇게 정리해봤습니다.
    그럼 다음 기회에 또 다른 이야기로 찾아뵙겠습니다. ^^

    2011/06/20 - 내손안의 4G, htc 플라이어 체험 소감 및 동영상 (HTC-P515E, flyer 4G)
    반응형
Copyright by bru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