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kt 광대역 LTE-A 실사 검증합니다 (전세계 이통사 LTE 속도 순위 비교)
    IT/IT Column 2014. 7. 8. 07:33

    몇년째 TV 광고판을 뒤덮고 있는 이통사들의 속도 경쟁 CF... 좀 지겹기도 하죠? ^^

    좀 더 가치있는 서비스와 요금으로 어필해줬으면 하는데 당장 가시적으로 내세우기 쉬운 부분이 네트웍 속도이다보니 한편으로는 이해도 되면서도 좀 아쉽기도 한 부분입니다.

     

    과거 이동통신 커버리지가 상당히 민감한 이슈였을 때 마케팅의 중심이 그 부분이다보니 그 때 경험으로 인해 이 네트웍 품질에 가장 큰 마케팅 중심을 두고 있지 않나 생각합니다. 물론 우리나라처럼 차세대 네트웍의 도입이 전세계적으로도 가장 빠른 나라에서는 제일 중요한 부분이 맞습니다. 무선 데이터도 전세계에서 주목할만큼 앞서가고 있기에 보다 빠른 네트웍에 대한 니즈도 크고 민감할 수 밖에 없긴 하죠

     

    암튼 최근의 화두는 이제 '광대역 LTE-A' 입니다.

    3G, LTE 도 겨우 이해했는데

    LTE-A 란 건 또 뭐며, 광대역 LTE 라는 것도 있었는데 이번 건 또 달라? 하시는 분들 많을 겁니다.

     

    네. 사실 복잡하게 보려면 불필요하게 복잡해질 수 있지만 그냥 심플하게 이해하실 수 있어요

     

     

    다운로드 속도 기준으로 본 간단한 비교표입니다. (이미지는 올레 스마트블로그에서 참조)

    LTE가 기본적으로 다운로드 주파수 폭이 10MHz 인 상태에서 최대 75Mbps 속도를 냈었는데요. 이 속도를 더 빠르게 만들기 위한 경쟁을 그동안 그 어려운 말들로 해왔다고 보시면 됩니다.

     

    서로 떨어져있는 10MHz 주파수 대역을 합치는 CA 기술을 이용해 작년에 SKT가 최초 상용화를 했던 LTE-A 는 현재는 더 이상 전개하지 않고 있는데요. 현실적인 속도 면에서나 배터리 효율성 면에서나 광대역 LTE 보다 유리한 것이 없기에 LTE-A 는 사실상 중단되었습니다. 그러니 LTE-A 는 이제 잊으셔도 될 것 같고...

     

    LTE 주파수대역의 2배인 20MHz 의 대역폭을 가진 주파수를 이용해서 속도를 2배로 높인 것이 그 다음 세대로 볼 수 있는 '광대역 LTE' 입니다. 이것도 워낙 광고에 많이 나온 단어라 이제 친숙하시죠 ㅎ. CA 처럼 멀리 떨어진 주파수를 모아 10+10 으로 구현한 것이 아니고 그냥 통으로 20MHz 짜리 넓은 도로를 이용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최근 7월 1일에 kt와 skt가 실제로 상용화한 '광대역 LTE-A', 이건 광대역 LTE 에 한 차선을 더 붙인 개념입니다.

    과거 CA 기술을 썼던 것처럼 인접하진 않았지만 다른 대역에 있는 10MHz 짜리 도로를 더 붙여서 총 30MHz 짜리 너비의 다운로드 대역폭을 쓰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론상 최대 다운로드 속도가 기존 LTE의 3배인 225Mbps 가 나오는 것이죠 (75Mbps 곱하기 3 하면 나오죠? ^^)

     

    유플러스의 경우에는 아직 이정도 속도를 내는 단말기가 준비가 안된 상황이구요 (가능한 망도 이제 시작하는 상황입니다)

     

     

     

     

    현재 이 '광대역 LTE-A' 를 이용할 수 있는 단말기는 삼성에서 나온 갤럭시 S5 광대역 LTE-A 가 유일합니다. 아직 다른 제조사에서는 내놓지 않고 있구요. 망만 된다고 다 쓸 수 있는게 아니라 해당 주파수 대역을 지원하면서 그 속도를 내는 모뎀칩이 장착되어 있어야 가능하죠. 그래서 현재 광대역 LTE-A 의 속도를 이용하려면 kt나 skt 망을 사용하면서 이 삼성 갤럭시 s5 중 광대역 LTE-A 버전을 사용하는 것이 유일한 방법입니다.

     

    제가 테스트 단말을 받자마자 테스트해 본 갤럭시 s5 광대역 LTE-A 의 벤치비 속도 측정 결과인데요 (위 사진)

    이론상 최고 속도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실제 환경에서 나오는 속도로는 괜찮게 나오는군요. 이론이 아닌 실제 속도가 저 정도 나오고 있으니 1GB 짜리 영화 한편을 다운받는다고 하면 1분이 좀 넘으면 다 받는다는 이야기죠.

    다만 업로드 속도는 이통사 공히 25Mbps 로 제한되어 있는 점이 아쉽습니다. 이건 업로드용 주파수 대역은 따로 떨어져있다보니 광대역으로 묶을 수 없는 상황이기 때문이구요

     

    뭐 대부분 고속을 요하는 영화 스트리밍 같은 서비스들이 다운로드 위주라 체감적인 차이는 결국 다운로드 속도에서 나긴 할 겁니다.

     

     

    자, 그렇다면 현재 광대역 LTE-A 에 있어 주요 경쟁 초점은 무엇인가를 생각해보죠.

      

    1.8GHz 대 주파수 대역이 20MHz 에 해당하는 대역폭을 가지고 있는 메인 주파수 대역이고, 여기에 추가적인 10MHz 짜리 보조 주파수 대역을 850MHz 나 900MHz 대역에서 가져와서 총 30MHz 대역폭을 구현하는 것이 광대역 LTE-A 라 말씀드렸죠.

     

    저 보조주파수 대역까지 쓰는 광대역 LTE-A 은 현재 전국 85개 도시 및 주요 읍 면 단위 정도까지 확대되어 있습니다. 크게 보면 전국이 '광대역 LTE' 가 되는 지역 위에 이렇게 보조 주파수 대역까지 써서 '광대역 LTE-A' 까지 가능한 일부 지역이 도시 위주로 추가로 있는 형국이죠. '광대역 LTE-A' 가 그럼 그 가능 지역과 가능 단말이 있으면 100% 항상 가능하냐 그렇진 않습니다. 모든 대역폭이 허락할 정도로 여유가 있어야 하니 그 조건을 다 갖춘다고 해도 가끔은 20MHz 를 이용하는 '광대역 LTE' 를 이용하게 되는 것이죠.

     

    단말도 현재 1종 밖에 가능하지 않기에 이런 제약이 있어서 생각보다 광대역 LTE 를 쓰게 될 경우가 많을 겁니다. 그리고 추후 망이 또 진화를 하더라도 그 역시 일부에서 먼저 시작되는 모습일테니 메인 주파수 대역을 사용하는 이 '광대역 LTE' 가 얼마나 안정적으로 갖추어져 있느냐가 중요하겠죠.

     

    즉 기본적으로 '광대역 LTE'망이 얼마나 잘 깔려져 있느냐 하는 싸움과,

    그 위에 '광대역 LTE-A' 망을 얼마나 촘촘히, 어디까지 확대해가느냐의 싸움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kt가 유리한 부분이라면 이 메인 주파수 대역인 1.8GHz 대역을 사용하는 전국망이 잘 되어있다는 점이죠. 과거부터 워낙 주력으로 쓰던 망이라 전국 커버리지가 잘 갖추어져있고 이 부분에 있어서는 타사보다 2배 많은 기지국을 가지고 있는 셈이 됩니다.  보조망까지 사용하는 '광대역 LTE-A'망 경쟁이 유사한 현 상황에서, 그리고 현실적으로 '광대역 LTE' 망을 쓰게 될 확률이 높은 제약상황에서 이 부분이 중요하다는 이야기는 그래서 일리가 있습니다.  

     

     

     

    제가 주로 다니는 길목에서 '광대역 LTE-A' 단말과 '광대역 LTE' 단말의 속도를 한번 비교해봤습니다.

    좌측이 갤럭시 S5 광대역 LTE-A, 그리고 우측은 일반 LTE 단말인 갤럭시노트3 네오 입니다.

     

    둘다 kt LTE 인데요, kt 의 경우 광대역 LTE 가 전국망이기에 기존 모든 LTE 단말이 저 우측처럼 광대역 LTE 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굳이 과거에 있던 LTE-A 단말을 안사더라도 CA 를 이용한 LTE-A 보다 광대역 LTE가 더 유리한 부분이 이런 부분이죠

     

    암튼 실제 속도가 거의 2배 가까이 나오죠?

    밤늦게 돌아오면서 지하철역 주변에서 체크한 결과인데 주로 지하철 역 주변이 잘 나오는 것 같습니다. 157Mbps 면 제가 직접 지금까지 측정한 무선망 속도 중 가장 높게 나왔네요

     

    앞으로 이 광대역 LTE-A 망에 대한 전국 실사를 좀 다녀볼 예정입니다. 그렇게 돌다 보면 실제로 광대역 LTE-A 와 광대역 LTE 를 어느 정도 빈도로 마주하게 되는지도 체감할 수 있겠죠

     

     

    참고로 전 세계 LTE 통신망 사업자들을 대상으로 한 망 성능 평가를 영국의 OpenSignal 이라는 조사기관에서 하고 있는데요

    대한민국이 역시나 꽤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위 도표는 X 축이 Time on 4G 라고 해서 LTE 망 커버리지를 평가한다고 보시면 되고, Y축은 직접 그 기관에서 체크한 평균적인 다운로드 속도입니다.

    즉 그래프가 우상향으로 갈 수록 속도도 빠르고 커버리지도 넓은 좋은 망이라는 것이죠

     

    대한민국은 보시다시피 kt olleh 와 skt 가 모두 우상향 사분면에 위치해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유플러스는 무슨 이유인지 이 곳 평가에서 빠져있습니다)

    화살표로 표시한 부분이 kt 인데 그 아래 위치한 skt 보다 좀 더 좋은 점수를 받고 있군요 (현재로서는 kt 보다 더 우상향에 위치한 망사업자는 전세계적으로 없네요)

     

    OpenSignal 에서 실시한 2014년도 1분기 기준 전세계 이통사 망 평가 결과입니다. 원문은 이곳을 참고하세요

    http://opensignal.com/reports/state-of-lte-q1-2014/

     

    이곳에서 실시한 전세계 이통사 속도 측정 결과에서도 kt가 6위, skt가 15위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데요.

     

    앞으로 실사를 통해 어느 정도 진행이 되고 있는지 저도 한번 평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Copyright by bru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