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Gadgets & Stuffs

차안에서도 집에서도 갤럭시S5 무선충전, 현대모비스 거치형 무선충전기 후기

미래를 뜨겁게 달굴 기술, 그 후보에 항상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것이 바로 '무선충전' 기술이다.

각종 학술지나 학회, 협회에서 내놓는 10대 기술과 같은 항목에서 늘 주목하고 있기도 하고, 실제 사용자들도 피부로 느끼고 있는 니즈가 바로 이 무선충전 기술일 것이다.

 

잠을 자려고 방에 불을 끈 채로, 충전 케이블을 끼운다고 어려움을 겪고 있진 않은가?

큰 차이가 아닌 것 같지만 한번 경험하고 나면 그 차이가 크게 느껴지는 것, 바로 '무선' 과 '유선'의 차이이다

 

 

 

 

그런 작은 불편함을 제거해주는 무선충전 기술, 이미 상용화되어 있어서 쓰고 있는 사람도 있겠지만 아직 크게 대중화되진 않은 상황이다.

좀 더 편한 방식으로 기술 발전이 이뤄지기를 기대하고 있기도 하고...

 

암튼 이 무선충전기로 실제 그런 무선이 주는 편리함을 만끽하고 있으니, 현대모비스에서 나온 이 거치형 무선충전기에 대한 후기를 써보기로 한다.

 

여러가지 타입으로 나와있는데, 다른 타입의 기기는 이 글의 맨 마지막에 간단히 소개하기로 하고,

필자가 사용중인 이 현대모비스 룸미러형 무선충전기를 메인으로 다룬다.

 

위 사진에서 보듯, 이름에서 알 수 있듯 이 무선충전기는 룸미러에 장착하는 타입이다.

 

 

 

필자가 사용중인 갤럭시S5 광대역 LTE-A 기종의 무선충전도 이 녀석과 함께 가능하기에 이녀석으로 사용하는 모습을 보여드린다.

 

자동차의 전기와 관련된 기기이다보니 이런 무선충전기를 고르는 데 이름 없는 제조사라면 좀 불안할 것이다. 그런 자동차 사정(?)을 잘 아는 현대모비스에서 만든 기기이니 좀 더 안심되는 측면도 있다.

 

실제로 이 제품에는 안전을 위한 장치들도 들어가있다

 

이물질이 스마트폰과 무선충전패드 사이에 있어서 문제가 생기거나 실내 온도 상승 등으로 과열 혹은 회로 보호를 해야 할 때 그런 온도감지 센서 등을 통해 오작동이나 파손을 막는 기능이 들어가 있다. 또한 정격전압보다 높은 전압이 입력되었을 때 역시 보호하는 기능이 들어가 있는데 자동차이다보니 그런 안전 기능들이 무엇보다 중요하게 된다.

 

 

Wireless Power Charger (현대모비스 거치형 무선충전기) 라는 이름을 가진 박스가 이녀석과의 첫 만남이다

 

그리고 이녀석을 통해 갤럭시S5 광대역 LTE-A 를 무선충전하려면 스마트폰쪽도 무선충전이 가능한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그렇기에 이녀석, 갤럭시S5 의 무선충전을 가능하게 하는 무선충전용 백커버가 있어야 한다 (삼성 S Charger cover)

 

무선충전에 대해 검색을 해봤다면 크게 현재 2가지 방식이 있다는 것을 알 것이다.

자기유도 방식과 공진유도 방식

 

자기유도 방식 무선충전 기술은 현재 상용화된 방식의 기술로서, 코일을 통해 자기장을 발생해 이를 수신하는 방식으로 전력 충전이 가능한 방식이다. 전력 송신부와 수신부가 접촉되어야 하는 점이 특징이자 개선이 필요한 부분이다.

 

그에 반해 공진유도 방식은 전력 송신부와 수신부가 따로 떨어져있어도 충전이 가능한 기술로 저런 자기장을 공진주파수를 발생시키는 방식이다. 서로 접촉되지 않아도 되는 궁극의 방식일 수 있지만 아직 제대로 구현이 되진 않고 있어서 상용화되지 못하고 있는 방식이다.

 

 

 

왼쪽이 갤럭시S5 무선충전 커버, 오른쪽이 오리지널 백커버

 

이 갤럭시S5 의 무선충전 커버와 현대모비스의 거치형 무선충전기간 사용하는 기술도 자기유도방식 무선충전 기술로서 그 표준은 Qi(치) 라는 표준을 사용하고 있다.

 

WPC(Wireless Power Consortium, 세계무선전력협회) 라는 곳에서 만든 무선충전 규격인 Qi(치), 한국의 삼성전자와 LG전자를 비롯한 많은 가전제조사, 배터리, 반도체 관련 회사들이 컨소시엄으로 참여하고 있는 표준이라 보면 된다. 따라서 지금까지 나온 삼성이나 LG 스마트폰들, 구글 넥서스 시리즈의 무선충전 방식도 다 서로 호환이 되는 이 Qi(치) 방식이다.

 

아이폰의 경우에도 별도의 케이스만 사용하면 이 Qi 방식의 무선충전기를 사용할 수 있다

 

 

 

갤럭시S5 의 무선충전용 백커버는 위 사진 왼쪽에서 보듯, 그렇게 무선 전력을 수신할 수 있는 수신부가 내장되어 있고, 이를 본체의 배터리로 전달하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오리지널 백커버보다 살짝 더 두껍다

다행히 갤럭시S5 광대역 LTE-A 의 방수방진 기능은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

 

 

 

현대모비스 룸미러형 무선충전기의 구성품이다.

무선충전패드를 비롯해서 차량 거치를 위해 필요한 구성품들이 모두 포함되어 있다. 시거잭과 함께 보다 큰 휴대폰을 사용할 때를 배려한 추가적인 거치 부속품도 포함되어 있는 점이 인상적이다.

 

 

 

무선충전 패드가 이 거치대 유닛에 부착되게 되고, 이것이 갤럭시S5 를 단단하게 잡아주는 역할을 한다.

스마트폰과 닿는 부분은 부드러운 고무 재질로 흠집을 방지하고 있다

 

 

 

저 날개와 받침대 부분은 스마트폰 크기에 따라 조절이 가능하도록 늘였다 줄였다를 할 수 있다.

 

갤럭시S5 같은 경우에는 기본 셋으로도 충분히 거치가 가능하였고, 혹시 나중에 훨씬 큰 스마트폰을 쓰게 되거나, 혹시나 날개가 훼손되는 경우에는 이렇게 추가로 포함된 날개 유닛을 사용하면 되겠다.

 

이 현대모비스 거치형 무선충전기는 7인치 태블릿까지 거치가 가능하다

 

 

 

이 녀석이 핵심 유닛인 무선충전 패드 부분이다.

이곳에 그냥 스마트폰을 가져다 대면 충전이 된다는 것이다.

 

이 현대모비스 룸미러형 무선충전기의 경우 저 안에 코일도 세군데 있어서 스마트폰을 그리 신경쓰지 않고 대충 두어도 충전이 된다는 장점이 있다.

 

 

 

무선충전 패드의 뒷부분. 아까 저 위에 있는 거치대 유닛과 결합되게 된다.

 

무선충전패드는 갤럭시S5 보다 작은 크기로 이렇게 따로 쓸 떄는 차량용 거치대에서 탈거해서 집에서 가정용으로 쓸 수도 있다.

그 모습은 저 아래에서 다시 다루기로 한다.

 

 

 

무선충전 패드의 한쪽에는 USB 잭이 있어서, 유사시 무선이 아닌 유선 충전도 가능하도록 되어 있다.

여기에 마이크로 USB 케이블을 꼽으면 유선 충전도 가능하다.

 

차에서 사용하다보면 마이크로USB가 워낙 범용이다보니 무선충전 커버같은 것이 없는 다른 기종도 쓰게 될 일이 생기기 마련인데 (동석자 스마트폰이나 등등) 그럴 떄 이 장치를 유선 충전 거치대로도 쓸 수 있게 되는 셈이다.

그런 용도에 꼭 맞는 짧은 USB 케이블이 동봉되어 있다.

 

 

 

그리고 다른 한쪽에는 전원케이블이 들어가는 전원잭이 있다

 

차량에서는 시가잭에서 나오는 케이블을 이곳에 연결하게 되는 것이고, 만일 이 무선충전기를 가정용으로 쓰고 싶다면 별도의 전원어댑터를 구매하면 된다.

 

전원어댑터를 구매할 때는 전원 규격과 함께 저 작은 잭의 사이즈를 유념해서 구매해야 한다.

필자도 꼼꼼히 살펴보고 구매를 했는데, 이 현대모비스 거치형 무선충전기를 가정에서 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전원어댑터의 규격은 다음과 같다 (보통 많이 사용하는 어댑터 규격보다 크기가 좀 작은 녀석이니 잘 보고 사야한다)

 

- 출력전압 12V 에 1.5A, 혹은 24V에 0.5A

- 잭 유닛 크기는 외경 3.5mm, 내경 1.4mm

 

 

룸미러형이라고 하니 한번 차량 룸미러에 장착을 해본다

 

 

저 우상단에 있는 구조로 되어있는 녀석을 룸미러에 끼우면 되는 방식이다

 

끼우는 것은 뭐 간단하다.

 

 

룸미러에 끼우고, 케이블은 시가잭에서 올라오는 케이블과 무선충전패드로 들어가는 케이블을 이 거치대를 통해 연결만 하면 끝.

 

선이 이렇게 보이는 것이 거추장스럽다면 룸미러 뒷쪽으로 해서 케이블을 정리하면 된다.

 

 

 

시가잭 케이블과 연결했더니 무선충전 패드쪽에 불이 들어온다

 

이제 준비는 끝난 것이다

 

무선충전 커버를 끼운 필자의 갤럭시S5 광대역 LTE-A 를 이곳에 그냥 거치해본다.

 

 

 

거치대에 올리자마자 '충전 패드를 인식했다' 라는 알림 메시지와 함께 바로 충전이 시작된다.

 

위에 화살표로 표시했듯이 바로 충전이 되고 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자동차에 올라 탔을 때 휴대폰 충전을 위해 케이블을 찾아 스마트폰을 맞추고 이걸 또 끼우고 할 필요가 없어졌다.

그저 이 거치대에 올려두기만 하면 바로 충전이 된다

 

 

 

처음 설치해서 테스트하느라 저 시가잭 케이블들을 아직 정리 못했다

날 잡아서 썬바이저 윗쪽 틈으로 케이블을 다 안보이게 정리해버려야겠다.

 

암튼 설치는 초간단. 바로 운전모드가 된다

 

그럼 얼마나 충전이 되는지, 실전에서 가늠해본다.

과연 휴대폰 내비게이션을 계속 작동하는 상태에서 과연 충전이 되는 수준인지...

 

 

 

갤럭시S5 광대역 LTE-A 이고,

올레내비로 길찾기를 실행한 후 목적지까지 약 1시간 정도를 진행했다.

 

스마트폰 내비게이션의 경우 계속 화면이 켜있는 상태이기에 1시간 정도면 배터리를 제법 소모하게 되는데,

출발하기 전 이녀석 배터리 상태가 84%,

1시간 내내 내비게이션을 켜놓은 상태로 도착한 직후 배터리 상태가 86% 였다

 

즉 조금이나마 내비게이션으로 인한 방전량보다 이 무선충전기의 충전량이 좀 더 많다는 증거다.

 

그리고 돌아오는 길에는 내비게이션을 끄고 그냥 일상 모드로 거치하고 와봤다. 중간에 통화를 한번 하고...

 

출발할 때 배터리양이 약 75%

역시 1시간 정도 주행한 후 배터리양은 90% 였다.

즉 중간에 통화를 한번 했다는 것을 감안하면 이 무선충전기로 한시간 충전을 하면 갤럭시S5 광대역 LTE-A 의 경우 15% 이상이 충전된다는 것이다. 갤럭시S5 광대역 LTE-A 의 배터리 규격이 2,800mA 니까 시가잭으로 충전할 때에 1시간에 대략 700mA 정도가 충전되는 셈이다

 

이 정도면 차량에서 사용하는 일반적인 시가잭 충전기의 충전속도에도 별 부족함이 없는 속도이다

  

 

 

그리고 위에서 말한 것처럼 추가로 가정에서 쓸 전원어댑터를 구매했다.

 

이 현대모비스 룸미러형 무선충전기는 이렇게 무선충전패드 부분만 가져다가 집에서도 무선충전기로 사용이 가능하다.

 

규격에 맞는 전원어댑터만 추가로 구매해서 이렇게 휴대폰을 올려놓으면 끝~.

 

 

 

그저 이렇게 올려놓으면 되니 확실히 편하다

 

1만원도 안되는 전원어댑터만 하나 사면 이녀석이 차량용과 가정용 이렇게 전천후로 사용할 수 있으니 기특하다는 생각이 든다. 물론 충전패드 부분을 늘 가지고 다니면서 양쪽에서 사용한다는 것은 무리이겠지만 암튼 무선충전패드 부분이 분리가 되니 이렇게 두 용도로 다 사용이 가능하다는 것은 분명 장점이다.

 

 

 

룸미러형이라서 혹시나 운전 시야에 방해가 되지 않을까 처음에 좀 우려를 했는데, 실제 좀 사용해보니 크게 걱정 안해도 될 것 같다

 

위 사진이 딱 운전중에 보이게 되는 시선의 위치이다.

우측 사이드미러 시야에는 영향을 전혀 주지 않으면서, 딱 저정도 위치, 전면 유리창의 우측 하단 코너 정도에 시야에 위치하게 되서 운전에 그리 방해는 되지 않는 수준이다

 

정 저 부분이 불편하다면 역시나 무선충전패드를 분리해서 원하는 위치에 두어도 될 것이다.

 

그런 부분은 사용자마다 취향이 있을텐데, 그런 점을 감안해서 현대 모비스에서는 이런 형태를 다양하게 준비해두고 있다.

 

 

 

▲ 필자가 사용중인 룸미러 타입 무선충전기

 

이 형태도 일반 룸미러 타입과 하이패스 룸미러 타입 2가지가 있다

 

 

▲ 아예 가정이나 사무실용으로 나온 현대모비스 무선충전 패드

 

글에서 썼듯이 룸미러형으로 사더라도 어댑터만 사면 이렇게 사용할 수 있다

 

 

▲ 현대모비스 스탠드L형 무선충전기

 

 

▲ 현대모비스 스탠드S형 무선충전기

 

룸미러에 장착하는 것이 취향상 안맞다면 이렇게 대쉬보드에 고정하는 형태의 무선충전기도 있다

 

 

무선충전의 자유로움을 차량과 가정에서,

안전장치까지 더해져서 좀 더 안심할 수 있는 제조사라는 점,

그리고 가장 일반적인 방식의 Qi 표준이라 호환되는 스마트폰이 많다는 점

 

이것이 이 현대모비스 거치형 무선충전기의 장점이라 볼 수 있겠다

 

아예 그런 컨셉이었다면 가정용 전원어댑터까지 제품에 포함되었었다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이 든다. 그랬다면 필자가 규격 다 확인해가면서 어댑터를 사는 수고는 없어도 되었을테니 말이다 ^^

 

보다 자세한 정보는 아래 제조사 홈페이지에서 볼 수 있다

http://wirelesspowercharger.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