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갤럭시 S5, 꼭 광대역 LTE-A로 사야 돼?
    IT/Smart Phones 2014. 8. 1. 07:33

    휴대폰 약정이 거의 다 되가는 분들은 다음 기종을 고민중이실 겁니다.

    보통 약정을 2년 끼고 구매하기 때문에 좀 높은 요금제를 쓰는 분들에겐 플래그십 단말과 보급형 단말간 비용부담 차이가 별로 없게 되는데요, 그래서 각사의 플래그십 단말들을 후보로 놓고 고민하시겠죠 ^^


    훌륭한 기종들이 많지만 한가지, 지원하는 네트워크를 고려했을 때 광대역 LTE-A 를 지원하는 휴대폰은 현재 전세계에서도 한 기종, 그것도 우리나라에만 있기 때문에 다른 나라같으면 고민 안하는 축히 한가지 더 있는 셈이죠. 바로 갤럭시 s5 광대역 LTE-A 이야기입니다.


     

     

    ▲ 이런 속도를 즐길 수 있는 유일한 기종, 갤럭시 s5 광대역 LTE-A


    전작인 갤럭시 s5와 비교한다면 바뀐 부분이 크게 4가지 입니다

    1. 해상도 : full HD (1,920*1,080) → WQHD (2,560*1,440)

    2. CPU : 퀄컴 스냅드래곤 801  → 805

    3. RAM : 2GB → 3GB

    4. LTE 속도 : LTE-A (150Mbps) → 광대역 LTE-A (225Mbps)


    그 외 작은 차이들도 좀 더 있지만 갤럭시 s5와 갤럭시 s5 광대역 LTE-A 와의 큼지막한 스펙 차이는 저 정도입니다.

     

    지금쯤 약정이 다 되가신다면 당시 고급기종을 선택하셨다고 해도 대부분 720p HD 해상도 정도에 초기 LTE 제품들이실 확률이 높겠네요

    WQHD 해상도에 대한 체감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될 것 같구요


    2014/07/26 - 초고해상도 스마트폰, 그 체감적 차이는? (갤럭시s5 광대역 LTE-A)


    해상도 차이 외에CPU와 RAM 의 차이는 헤비한 어플리케이션을 돌리지 않는다면 생각보다 체감차이가 안난다고 느끼실 수 있는데요, 인터넷 속도를 좌우하는 저 LTE 속도는 체감이 뚜렷하게 나기 때문에 눈여겨 보셔야 합니다.



     

    ▲ 갤럭시 s5 광대역 LTE-A (좌) 와 갤럭시노트3네오 (우) 의 LTE 벤치비 속도 비교


    망 상황에 따라 이 차이 정도는 다릅니다만 같은 장소에서 동시에 측정했을 때 다소 극단적으로 차이가 났던 상황을 보여드립니다.

    그냥 LTE-A 를 지원하는 단말의 경우 60Mbps 다운로드 속도가 나오는 반면 광대역 LTE-A 를 지원하는 단말의 경우에는 182Mbps 정도의 속도가 나오고 있죠. 이 때는 무려 3배 정도의 차이가 났었구요, 일반적으로도 1.5배 정도 속도 차이는 계속 나더군요.


    요즘처럼 인터넷과 클라우드를 통한 미디어 소비가 많은 환경에서 이 부분 차이는 상당히 의미가 있습니다. 체감 차이가 꽤 날 수 있죠.

    유투브를 통해 HD 동영상을 본다거나, NAS나 클라우드를 통해 영화 스트리밍 서비스를 받는 등 네트웍을 많이 쓰는 상황에서는 버퍼링이나 다운로드 속도 면에서 제법 차이가 납니다.


    좀 끊기거나 다운로드 느린거 못참는 분들은 더더욱 그러실 거에요



     

    위 사진은 전남 벌교라는 꽤 남쪽으로 내려간 시골의 한 음식점에서 측정한 광대역 LTE-A 속도입니다.


    이통사들 경쟁때문에 이 광대역 LTE-A 망도 생각보다 빠르게 확대되고 있어서 이런 속도를 전국적으로 누리는 것도 별 무리는 아니죠. 오히려 밀집된 서울보다 지방이 더 속도가 더 잘나오는 편입니다.


    갤럭시 s5 광대역 LTE-A 의 경우 사용자에게 매달 10편의 영화가 무료로 제공되고 있는데요

    이런 영화를 다운받을 때에 광대역 LTE-A 의 위력은 체감됩니다



     

    위 사진의 나온 리딕 HD 화질 영화를 실제로 광주 공항에서 다운받았는데요 (당시 벤치비로는 105Mbps 정도의 속도가 나왔던 상황)

    HD 화질을 선택했더니 영화 크기가 2.25GB 정도라고 뜨더군요.


    이녀석을 LTE망으로 다운받는데 3분 정도가 소요되었습니다.

    2.25GB면 PC에서 보는 용도의 동영상 수준의 용량인데요, 휴대폰을 통해 고화질 영화를 3분만에 받는다는 게 상당히 인상적이죠


    당시 공항에서 속도가 저 위의 사진처럼 거의 200Mbps 정도 속도의 환경이었다면 다운로드 속도는 거의 반으로 더 줄었겠죠



     

    대중교통으로 출퇴근을 하며

    혹은 집이나 화장실에서 동영상 스트리밍을 얼마나 하는지

    무제한 요금제를 통해 토렌트를 쓰는 등 무선 네트웍을 많이 쓰는지


    한번 생각해보시고 그 비중이 꽤 많다면 휴대폰 고르실 때 이 네트웍 속도가 가장 중요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추천드립니다.


    하반기에는 광대역 LTE-A를 지원하는 휴대폰이 몇가지 더 나오겠지만 현재로서는 이 갤럭시 s5 광대역 LTE-A 한 기종만이 가능하니까요

     

     


     

     

    반응형
Copyright by bru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