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프로를 위한 NAS용 하드, WD Red Pro (레드 프로) 리뷰
    IT/Computers 2015. 12. 7. 07:39

    최근 랜섬웨어가 아주 심각하죠.

    제 주변에서도 랜섬웨어에 당했다는 분들이 심심치 않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바이러스를 주변에서 느낄 정도면 아주 만연했다고 봐야 하죠. 랜섬웨어에 걸리면 그냥 PC에 저장된 데이터를 복구도 못하고 다 날리기 일쑤이기에 정말 절망적이 되는데요.


    백업의 중요성을 새삼 느끼게 되는 순간입니다. 소중한 추억이 담긴 모든 사진들이 데이터 드라이브에 있는데 그게 랜섬웨어에 걸렸다면? 생각하기도 싫을 정도인데요.

    저도 랜섬웨어가 가져오는 그런 피해들을 보면서 다시금 PC에 있는 중요 데이터들을 NAS에 백업하고 있습니다. 전에 정기적으로 하다가 최근에 좀 게을리했었는데 재빠르게 다시 하고 있네요.





    요즘 NAS(나스) 쓰는 분들이 많이 늘어났죠?

    몇년 전만 해도 NAS를 리뷰하거나 소개하는 경우 그 개념을 많이 설명해야 할 정도로 쓰시는 분들이 적었는데 요즘에는 꽤 많이 늘어났음을 느낍니다. 크게는 2가지 이유인 것 같아요.


    첫째는 위에 말한 것처럼 데이터 백업의 니즈가 커졌기 때문입니다. 신종 바이러스나 피싱 소프트웨어들의 위험때문에 소중한 데이터를 백업하고 또 다른 안전한 곳에 보관하려는 욕구들이 늘어났죠. 클라우드 솔루션들도 많지만 직접 내 곁에 마치 금고처럼 소중한 데이터를 두려는 분들이 가장 효과적으로 쓸 수 있는 것이 바로 NAS 입니다.


    둘째는 모바일 라이프가 크게 늘어났기 때문이죠. 스마트폰으로 하는 것들이 워낙 많다 보니 언제 어디서나 데이터를 꺼내고 쓰고 하는 니즈 또한 커졌습니다. 상대적으로 저장 용량에는 한계가 있는 스마트폰이기에 가볍게 가지고 다니다고 중요한 데이터에 액세스할 때는 이런 NAS로 접속하는 그런 형태이죠.


    그런 이유로 NAS 사용자분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구요, 그러면서 NAS 라는 특성에 맞는 전용 하드 디스크의 보급도 크게 늘고 있습니다.

    WD의 Red 라인업이 대표적인 경우이죠.





    WD의 Red 라벨 하드디스크 라인업, 그 중에서도 Red Pro 를 사용해보고 있는데요. 보시다시피 NAS Hard Drive 라고 쓰여 있는 NAS 용 하드 디스크입니다. 


    세계적인 스토리지 기업인 WD는 다양한 스토리지 디스크 라인업을 컬러별로 용도를 구분하는, 컬러 마케팅을 하고 있는데요. 하드디스크는 뭐 다 비슷한거 아닌가? 라고 생각하는 사람이나, 내가 쓰려는 용도에 맞는 하드디스크는 뭐지? 라는 생각을 하는 사람들이 쉽게 이해하고 접근할 수 있게 배려하고 있습니다.


    즉, 아래와 같은 용도에 따라 그에 보다 적합하게 만들어진 스토리지를 골라야 한다는 것이죠.


    - 일반적인 컴퓨터 용으로 쓰는 거냐

    - 무조건 파워풀한 성능을 찾는 거냐

    - 저처럼 NAS 용으로 쓰는 거냐

    - 항상 상시 동작하는 감시 카메라 같은 용도로 쓰는 거냐

    - 데이터 센터에 쓰는 최고급형을 찾는 거냐


    에 따라 달라지는데요. 이런 구분대로 컬러별 라인업이 있습니다.


    WD의 용도별 라인업



    크게는 이렇게 5가지 컬러입니다.

    WD 블루/블랙/레드/퍼플/옐로우 이렇게요


    위에 말한 5가지 큰 용도에 따라 구분되는 라인업입니다. 각 용도에 맞는 디스크를 재밌는 그래픽으로도 형상화했는데요, 동영상으로도 간단히 보시죠.







    보통 데스크탑에서 쓰신 다면 블루 라인업을, 크리에이티브 작업을 많이 하면서 고성능을 원한다면 블랙 라인업을 선택하면 되는 셈이죠.
     
    오늘은 NAS 전용으로 사용하는 WD Red Pro 를 볼 겁니다. 집에 있는 NAS용으로 사용하려는 녀석이죠.
    생김새야 일반적인 3.5인치 하드디스크와 동일하게 생겼죠. SATA3 방식의 하드디스크(HDD)이니까요.




    WD의 하드디스크 앞쪽에는 위 사진들에서 보듯 컬러와 함께 컬러 라벨이 붙어있어 식별이 쉽게 되어있는데요


    이 하드디스크는 NAS용 Red 라인업 중에서도 전문가용에 해당하는 Red 'Pro' 라인입니다. NAS용으로 나온 WD Red 라인 중에서 고급형이라 보심 됩니다. 


    WD Red와 Red Pro의 차이

    그럼 Red 와 Red Pro 가 어떤 차이가 있느냐?



    쉽게 말해 좀 더 빠른 퍼포먼스를 내면서 안정성을 더했다고 보시면 됩니다.


    일단 일반용 하드디스크와 달리 NAS용 하드디스크라면 기본적으로 속도보다는 안정성과 내구성에 중점을 둔 것입니다. 장시간 계속 켜두기 쉬운 NAS 이기에 일반 하드디스크보다 아주 오랜 시간을 안정적으로 구동되어야 하기 때문이죠. 스토리지용으로 쓰는 것이라 속도보다는 그런 안정성을 갖추는데 포커싱되어 설계된 라인업입니다.


    그런데 레드 프로 시리즈는 그 내구성과 안정성에 '속도'까지 더한 고급형입니다.

    레드 프로는 NAS용 디스크이면서도 7,200rpm의 고속 회전을 합니다. 캐시 용량도 최대 128MB 로 일반 PC용으로도 고급형에 해당하는 스펙이죠. 그런 고스펙을 갖추면서도 NAS에 맞게 내구성을 갖추었다 보면 됩니다. 보증 기간도 그래서 5년이나 되네요.


    WD가 홈페이지에서 밝히고 있듯 위 표를 보면 레드 프로 시리즈는 대규모 비즈니스에도 이용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8~16베이 정도로 개인 용도로는 너무 차고 넘칠 정도이구요 큰 기업용 NAS로 쓸 수 있도록 나온 녀석인 것이죠. 열이나 진동으로 인해 기업 데이터가 손상되면 절대 안되기에 그런 테스트까지 다 거쳐서 나온 라인업입니다.





    제 개인용 NAS로도 좀 오버 스펙인 이 녀석, 그럼 실제 퍼포먼스를 한번 보죠.


    먼저 SATA케이블에 물려서 인식을 먼저 시켜봅니다.


    제가 사용하는 녀석은 WD Red Pro 4테라 제품인데요, 4테라급 하드디스크를 사용할 때 처음에 살짝 주의하실 것이 있습니다. 하드디스크가 2테라 이상이 되면 처음에 인식시킬 때 'GPT 파티션' 스타일로 인식시켜줘야 합니다. 2테라가 넘는 하드디스크를 처음 사용할 때 인식시키려고 디스크 관리에 들어가면 아마 GPT로 할 거냐 MBR로 할 거냐 물어볼 텐데요. 그때 GPT를 선택하셔야 합니다.


    그래야 아래처럼 4테라가 모두 인식됩니다. MBR로 인식시키면 2테라밖에 인식 못하게 됩니다.



    4테라 하드디스크가 잘 인식된 모습


    혹시나 그냥 MBR로 인식시켜서 2테라만 인식되었다면 다시 파티션을 삭제하고 GPT로 변경하시면 됩니다.


    WD Red Pro의 성능 벤치마크


    지금 사용중인 하드디스크와 이 Red Pro 시리즈와 어느 정도 성능 차이를 보이는지 한번 비교해보죠.

    지금까지 쓰고 있는 NAS 에는 일반 용도로 나온 하드디스크를 쓰고 있었는데요. 저도 NAS에 넣어두고 쓰다보니 크게 퍼포먼스를 비교할 일이 없었는데 이번에 비교를 한번 해봤습니다.


    하드디스크 벤치마크 툴을 통해 비교한 WD Red Pro 4TB 모델 (좌측) 과 기존에 쓰던 일반 하드디스크 (우측) 와의 차이를 보시죠.


    좌측이 WD Red Pro


    제 예상보다 격차가 제법 있네요.

    우측에 있는 하드디스크는 1TB 짜리로 연식이 조금 되었습니다만 별 불만 없이 사용중이던 녀석인데 속도가 WD Red Pro 의 반 정도 밖에 안되네요. 지금까지 이걸 사용중이었다고 생각하니 괜히 기분이 다운됩니다 ^^


    암튼 WD Red Pro 는 보시다시피 NAS용 하드 치고는 빠르다 정도가 아니라 일반 하드디스크와 견주어도 훌륭한 퍼포먼스를 보여줍니다. 저러면서 24시간 돌려도 견뎌내는 NAS용 설계로 내구성을 갖추었다고 하니 꽤 매력적으로 다가옵니다.


    물론 NAS용 말고도 PC용으로 사용해도 됩니다. 그러고 싶은 유혹도...ㅎ





    이 WD Red Pro 에는 위 스티커에도 표현되어있듯이 'NASware 3.0'이라는 펌웨어 기술이 내장되어 있는데요. RAID 나 NAS 환경에 최적화된 WD만의 펌웨어 기술로 오류 복구 제어기능이나 회전 진동을 방지하는 기술 등 NAS용 하드디스크를 모니터링하는 각종 기능들을 수행합니다. 진동을 방지하기 위해 진동이 발생하는 경우 이를 모니터링하면서 그 진동을 실시간으로 보정합니다. 


    이런 기술들을 통해 드라이브의 안정성을 다른 종류의 하드디스크보다도 크게 향상시킨 녀석이니 앞으로 아주 오랜시간 든든한 파트너가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너무 좋은 녀석 심어주는거 아닌가 하는 심정으로 NAS에 심어줍니다.

    이제 좀 제대로 된 NAS용 하드디스크를 사용하게 되서 기분이 좋네요. 계속 쓰면서 이 녀석에 대한 이야기를 나중에 또 해볼 수 있겠습니다.


    마침 또 생각이 난 중요 데이터 백업. 이 녀석을 통해 좀 더 빠른 속도로 진행할 수 있겠네요.





    무엇보다도 개인 데이터가 소중해진 시대. 온갖 추억과 자료들이 모두 디지털화되고 또 작은 클라이언트들을 통해 언제나 꺼내쓰고 하는 일들이 많아졌기 때문에 이런 개인 스토리지의 중요성은 어느 때보다도 커지고 있습니다.


    개인이 집에서 쓰기에는 약간은 사치스러운 가격이지만 그만큼 퍼포먼스와 안정성을 모두 갖춘 녀석이니 소중한 데이터만큼이나 이런 장비들에게는 투자할만한 가치가 있는게 아닌가 생각이 드네요. 이 글 읽으시는 모든 분들의 데이터는 모두 안녕하시길 기원합니다 ^^


    WD Red Pro에 대한, 그리고 다른 라인업에 대한 좀 더 상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www.wdc.com/kr/products/products.aspx?id=1280

    http://www.wdc.com/kr/products/Purpose/



    본 리뷰에 사용된 제품은 WD로부터 제공되었음을 밝힙니다

    반응형
Copyright by bru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