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Gadgets & Stuffs

기대되는 트렌드, 디지털 아이콘의 실물화


위 카메라... 어디서 많이 본 것 같으신가요?


아마 그렇다면 스마트폰에서 '인스타그램(instagram)' 이라는 카메라앱을 이용한 경험이 있으실 겁니다. 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사진 커뮤니티앱중 하나이죠. 


쉽게 말해 '인스타그램 카메라' 가 실제로 카메라로 출시됩니다.




사실 화제가 된지는 꽤 되었는데요. '소셜매틱'(Socialmatic) 이라는 이름으로 발표된 이후 내년초에 실제 출시할 예정이라고 하는군요.

폴라로이드사가 제조를 맡아서 실제로 사진을 찍는데서 그치지 않고 소셜 공유도 되고 인화도 하는, 그야말로 디지털과 아날로그 요소를 모두 담은 꽤 재밌는 컨셉의 제품이 나오게 됩니다.



http://www.social-matic.com/


소셜매틱 카메라에 대한 설명과 상세 정보는 위 홈페이지에도 있으니 한번 보시면 좋을 듯 하구요

실제로 소셜매틱 카메라에는 와이파이/GPS/블루투스 기능까지 들어있어서 바로 페이스북 등에 공유도 가능하면서 보시다시피 즉석 인쇄도 가능합니다.


인스타그램의 경험을 오프라인까지 확장하는 개념인데 인스타그램 앱의 디지털 아이콘을 그대로 형상화한 점이 재밌습니다.



앵그리버드 같은 게임도 사실 아이폰이 나온 지 얼마 안되었을 때에는 크게 주목할 정도는 아니었던 것 같은데 실물세계에 장난감이나 캐릭터 인형까지 나오는 등 실물화되는 걸 보면서 스마트폰 게임이 가진 잠재력을 다시한번 보게 되었는데 이건 게임과는 또다른 영역이죠. 

게임은 특유의 중독성이 있다보니 조금만 인기를 끌게 되면 캐릭터 산업화되는 것은 비단 스마트폰뿐만 아니라 영화 미디어 산업에서도 워낙 많이 보아왔기에 그렇게 신기할 정도는 아니었는데요, 인스타그램 카메라 같은 경우에는 기존에 이런 방향의 트렌드는 별로 경험해보지 못한 영역이라 자못 흥미롭습니다.


2014년 초에 출시된다고 하는데, 상징적인 이런 녀석을 시작으로 그런 '디지털 아이콘의 실물화' 트렌드에 급물살을 타지 않을까 하는 예상이 됩니다.


카메라 같은 실물 기기가 이미 존재하기에 가능한 부분일텐데요, 이처럼 이미 아날로그 세상에 있는 실물의 역할을 하는 디지털 앱들은 이제 역으로 그런 모습이 실물화되는 경향을 많이 보여줄 것 같습니다.


아래와 같은 녀석들도 실물화되기를 예상하는게 그리 어렵진 않죠





아이폰에서 흔히 보는 시계 아이콘... 워낙 레퍼런스다운 모습이긴 하지만 이녀석을 그대로 형상화한 탁상 시계나 손목 시계... 충분히 예상해볼 수 있을테구요 메모장 아이콘을 그대로 적용한 실제 노트도 있죠.


물론 과거 스큐어모픽 디자인을 적용하면서 실제 오프라인 실물들을 아이콘화한게 맞지만 디지털화를 거치면서 조금은 다른 모습을 띄기 때문에 그게 다시 실물화되었을 때의 느낌은 또 달라집니다.




패스북 같은 경우도 저런 커버나 구조를 가진 실제 Passbook 을 충분히 예상해볼만 합니다. 에버노트의 경우 이미 아날로그 형태로 나오고 있구요.


애플이 iOS7 부터 스큐어모피즘을 좀 탈피하긴 했지만 이런 조류가 크게 확산되는 데에는 별 영향이 없을 듯 합니다. 매일 같이 스마트폰에서 보던 디지털 아이콘이 실제 커다란 모습으로 실물화되는 것을 보면 기존 제품들보다 훨씬 더 친숙하게 보이면서 한번이라도 더 만져보게 될 것이기 때문이죠. 그런 잇점을 가지고 경쟁하기 위해 기존 아날로그 업체와 디지털 회사와의 제휴 및 콜라보레이션은 크게 늘어날 것입니다.


스마트폰과 잘어울리는 이런 광학기기 업체와 문구류 업체 분야가 특히 기대되는 곳이죠


이런 디지털 아이콘이 실물화되는 것... 여러분은 어떤 것들이 나올 것으로 기대하시나요? ^^





참고로 이 소셜매틱 카메라의 스펙 및 추가 사진들을 올려봅니다.


가격은 200불대로 나올 것으로 예상되고 있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