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넷북으로 full HD 동영상 보는법 (삼성 N150 플러스)
    IT/Computers 2010. 7. 5. 07:32
    보통 넷북(netbook)으로는 멀티미디어 재생용도보다는 웹이나 문서작업에 적합하다고 하지요. 조금씩 성능 개선을 해나가고는 있습니다만 워낙 아톰(atom) 프로세서의 목적 자체가 그런 쪽을 위해 설계가 되다보니 아톰 CPU를 탑재한 넷북들의 용도 포지셔닝도 그런 웹과 문서작업을 위한 것에 포커스되어있습니다. 요즘에는 클라우드에서 제공해주는 benefit 들이 워낙 많아서 이런 클라이언트는 거품을 많이 제거해도 왠만한 작업들은 다 수행할 수가 있지요. 굳이 코어2듀오급이나 코어i시리즈쪽으로 가지 않아도 노트북으로 수행하는 작업의 70% 이상은 아무런 문제없이 넷북으로도 수행할 수 있을만큼 씬클라이언트 환경은 어느덧 우리곁에 가까이 와있음을 느낍니다.

    다만 늘 가지고다니는 이런 넷북으로 가끔이지만 HD급 동영상을 본다거나 좀 리소스를 요구하는 게임들을 하고자 할때는 문제가 생기죠. 사람 욕심이란게 그리 만만치가 않아서 이해는 하면서도 막상 이런 문제를 만나면 불만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삼성 N150 아디다스 에디션... 월드컵 공인구인 자블라니를 형상화한 디자인으로 나온 녀석인데요, 기본 베이스인 넷북 N150과 거의 동일한 하드웨어를 가지고 있고 (몇가지 차이점은 이 포스트 참조) 최근 나오는 넷북들의 스탠다드라 볼수 있는 표준 사양을 갖추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이녀석에게도 넷북으로서의 표준 성능에는 만족하면서도 그보다 좀더 상급레벨의 퍼포먼스를 요구하게 되면 조금 아쉬워지는데요, 3D 게임처럼 기본적인 CPU 성능과 GPU가 받춰줘야 가능한 부분은 깨끗이 포기한다고 쳐도 (사실 제가 거의 헤비한 PC게임을 안해서요 ^^) 가끔 접할수밖에 없는 (요즘 많죠) HD급 동영상들은 좀 돌아가줬으면 하는 바램이 생깁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 스탠다드한 넷북, 삼성 N150 으로 HD급 동영상을 full HD 급까지 시도해보는 이야기를 간단하게 해보겠습니다. 




    삼성 넷북 N150은 아톰 N450 CPU를 탑재하고 있죠. 일반적으로 아톰 플랫폼 넷북에서는 HD 동영상 감상이 원활치 않습니다. 1,080p full HD 동영상은 턱도 없을뿐 아니라 720p 동영상도 제대로 재생 못하는게 정상이죠.




    GPU로는 인텔 내장 그래픽인 GMA 3150 이 탑재되어 있습니다만 기존 넷북들이 많이 사용하던 GMA950 과 그다지 차이없는 성능을 보여주기에 전반적으로 그래픽 처리 성능 및 동영상 재생능력은 기존 넷북들과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광대역 네트워크가 일반화되어있는 요즘에는 인터넷과 PC에서 감상할 수 있는 동영상들이 SD급을 넘어 HD급인 것들이 아주 많아졌죠. 720p 급 고해상도는 물론 full HD인 1,080p 급 초고해상도(?) 동영상들도 제법 있어서 가지고 다니는 노트북으로도 이런 동영상들을 재생해야 될 때를 자주 만나게 됩니다. 그럴때는 그렇게 가볍고 괜찮아보이던 넷북이 원망스럽게 보이게 되죠 ^^




    720p급 HD동영상 (mkv 파일)을 N150으로 돌려봅니다.
    역시나 버벅대면서 영상과 음성이 꽤 시간차를 두고 안맞게 됩니다. 우샤인 볼트가 세계신기록을 세우던 날 동영상인데 이미 우샤인볼트는 결승선을 통과하고 있는 중 그제서야 출발 총성이 울리더군요 ^^ 즉 감상할 수준이 안된다는거죠. 넷북 N150 순정상태로는 이처럼 720p HD 동영상은 어렵습니다.

    하지만 포기하기엔 좀 이릅니다. 넷북으로도 HD급 동영상을 감상하기 위한 몇가지 조치들이 인터넷상에 검색해보시면 꽤 나오는데요 제가 찾은 방법을 하나 소개해볼께요. 저도 그런 정보들 보며 몇차례 해보다가 이정도만 해도 되겠다 싶어 쓰고 있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으로 지금 티비팟 플레이어를 통해 N150 으로 HD급 동영상을 감상하고 있는데요, 더더욱 놀라운건 full HD 동영상 (1,080p) 까지 재생을 해낸다는 점입니다. ^^


    1. 먼저 Daum TVpot 플레이어를 다운 받습니다. 이 티비팟 플레이어를 기준으로 설명드리는 것이라서 그렇습니다. ^^

    2. Cyberlink 사의 PowerDVD 8 trial 버전을 다운받습니다. 이곳 에서 다운받으시면 되요. 이 파워DVD 플레이어를 쓸게 아니라 여기 포함된 시스템 코덱만 추출해서 사용할 목적인데요, 주의해야할 점은 최신 버전인 9이상 버전을 다운받으시면 안된다는 점입니다. 반드시 저 버전을 다운받으세요. 그래야 코덱을 가져다 쓸 수 있습니다.

    3. 받아 설치하셨다면 이제 다음 팟플레이어를 실행합니다. 재생전용버전으로 실행하세요. 그리고는 F5를 눌러 [환경설정]으로 진입합니다. 환경설정 메뉴에서 코덱/필터 > 비디오 코덱에서 [필터/코덱 관리] 를 누르세요




    그런 후에 위 화면 우측 하단에서처럼 시스템 코덱 추가를 누르면 CyberLink 사의 Video/SP Decoder 가 있을테니 그걸 추가해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위 화면 좌측처럼 파워DVD 8에서 추출한 코덱이 추가가 되게 됩니다.



    그런 후에 다시 Source/Splitter 메뉴로 가서 MPEG2 TS 부분의 선택값을 내장이 아닌 CyberLink Demux 로 위와 같이 바꿔줍니다



    또한 코덱/필터 화면에서 내장 필터는 '사용하지 않음' 으로 바꿔주시구요



    그런다음 비디오코덱 메뉴에서 맨위 MPEG1/MPEG2 비디오 코덱 부분을 내장 코덱이 아닌 아까 추가한 CyberLink 사의 코덱으로 바꿔줍니다.
    그리고는 확인을 눌러 설정을 마칩니다.  이게 다에요. 간단하죠? ^^ 

    자 이렇게 설정을 변경하고 동영상을 재생해보면 어떻게 바뀔까요?

    아까 저 우샤인 볼트의 세계신기록 동영상 (720p mkv포맷) 파일이 이제 영상과 소리가 딱딱 맞아떨어지면서 무난하게 돌아가는 것을 볼수 있습니다. 비로소 720p hd 동영상을 넷북으로 볼수 있게 된것이죠. olleh~ ㅎ

    720p 급만 무난히 돌아가줘도 왠만한 hd 동영상은 다 돌릴수가 있어서 넷북으로 즐기는 동영상 라이프에 아주 큰 도움이 되겠는데요, 내친김에 1,080p 동영상까지 한번 도전해봅니다.




    1080p tp 파일을 테스트 대상으로 삼았습니다. 그야말로 full HD 동영상이죠. 넷북은 물론 왠만한 울트라씬에서도 돌리기 힘든 고해상도 동영상인데요

    이번꺼는 동영상으로 직접 한번 확인해보시죠. 까페에서 테스트하느라 잡음이 좀 섞이긴 했습니다만 저런 코덱 설정 이전과 이후 동영상을 비교해보면 차이를 아실수 있으실겁니다.

    먼저 순정상태 그대로 팟플레이어로 돌린 1,080p full HD 영상입니다.




    순정상태에서야 720p 도 못돌렸으니 이건 말할것도 없죠. 당연히 제대로 재생이 안됩니다. 슬로우비디오를 재생하듯 2NE1 의 동작이 흐느적거리는것 보이시죠 ^^ 입도 하나도 안맞는걸 확인할수 있으실겁니다. 소리와의 싱크 격차는 720p 테스트때보다 훨씬 더 커져버립니다. 이것 때문에 다른 PC작업마저 못하게 될만큼 리소스도 없는 현상도 생기는데요

    그렇다면 위에서 말씀드린 설정을 한 후는 어떻게 될까요?
    직접 동영상을 보시죠





    어떠신가요?
    사실 저도 처음에 실험결과를 보고 깜짝 놀랐었습니다. 이녀석까지는 무리일것이다 라며 별로 기대를 안했었거든요. 그런데 동영상 보시면 아시겠지만 꽤 잘 재생을 합니다. 완벽한 100% 까지는 아니지만 95% 정도는 되는 재생능력이 생긴 것이죠. 이정도라면 드라마는 물론 full HD로 된 쇼프로 정도는 충분히 감상할수 있는 수준이 됩니다. 파일 사이즈가 10기가에 육박할만큼 커지면 또 버거울수 있겠습니다만 1기가 정도 되는 이 테스트 파일은 충분히 재생해주는군요

    아톰 플랫폼 넷북으로 full HD 동영상을 재생하다니요, 꽤 놀라운 결과죠.
    이렇게 코덱 잘 셋팅하고 다른 작업 없이 동영상 재생만 한다면 1,080p full HD 동영상 (ts, tp 포맷 등) 도 소스에 따라서는 그리 무리없이 재생이 가능해집니다.

    유사한 설정방법이 인터넷상에 꽤 알려져있으니 본인 노트북과 플레이어에 맞는 세팅값을 한번 찾아보세요. 궁합만 잘 찾으면 이렇게 N150 넷북도 HD 동영상을 마음껏 즐길 수 있는 머신으로 변신하게 됩니다 ^^


    반응형
Copyright by bru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