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Computers

아티브 스마트PC 프로 사용시 꼭 알아야 할 팁들 (윈도우8 사용팁)

일반적인 노트북이나 데스크탑 PC를 사용하시다가 아티브 스마트PC 프로를 접하셨다면 2가지 측면에서 생경한 느낌이 드실 겁니다. 

일단 이녀석에는 윈도우8 이라는 새로운 운영체제가 탑재되었다는 점이고

둘째는 그냥 노트북이 아니라 터치가 되는 태블릿이기도 한다는 점이죠

 

이 2가지 부분에서 전에 없던 경험을 하게 되니 처음에는 좀 혼선이 있을 수 밖에 없을 거에요. 혹자는 이런 생경함을 '불편'이라고 생각하지만 저는 기본적으로 체제가 바뀌면 생기는 'UI shock'이라고 생각하는 편이구요 좀더 적응하고 나면 편한 점들이 더 많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별게 아니지만 꼭 알아둬야 할 팁들이 있는데요, 윈도우8이 탑재된 아티브 스마트PC 프로를 더 잘 활용하기 위해 알아둬야 할 팁들을 간단하게 소개해봅니다.

 

아티브 스마트PC / 윈도우8에서 '시작' 메뉴 사용하기

 

윈도우8을 처음 접하면 가장 어색한게 바로 '시작' 메뉴가 사라졌다는 것일 겁니다. 저도 여전히 과거 습관때문에 시작 메뉴를 찾는 것이 좀더 편한 상황인데요. 윈도우8에는 시작 메뉴가 따로 없습니다. 시작 메뉴를 통해 전체 프로그램들을 다 접근하던 경험을 가진 대부분의 사용자들은 사라진 시작 버튼에 당황할 수 밖에 없죠

 

삼성전자는 이런 점에 착안해 아티브 스마트PC 모델에 '시작' 메뉴를 사용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는데요

우선 시작 메뉴를 다시 사용하려면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하셔야 해요. 다른 드라이버나 펌웨어를 위해서라도 삼성의 SW update 는 해주는게 좋으니 이제 막 구매하셨다면 다른 것보다도 바탕화면에 있는 SW Update 를 먼저 실행하시기 바랍니다.

 

 

 

그렇게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하고 나면 'Quick Starter' 라는 앱이 생기는데요. 여기를 통해 시작 메뉴를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Quick Starter 를 실행하면 윈도우 상단쪽에 메뉴가 생기는데요. 상시 위치시킬 수도 있고 평소에 숨겨놓았다가 마우스가 맨 위쪽으로 가면 다시 나타나게 할 수 있는데 저는 보통 숨겨놓습니다. 

 

정 필요할 때만 꺼내서 시작메뉴를 과거처럼 쓸 수 있죠. 

그래도 시작메뉴가 꼭 윈도우8에서도 있어야겠다 하시는 분들은 이렇게 시작메뉴를 쓰시면 되겠습니다.

 

아울러 윈도우8에서 전체 프로그램을 보려면 이렇게 하세요

윈도우8의 기본 모드인 이 타일 UI 화면에서 손가락을 화면 바깥 아래쪽에서 쓸어올리든 반대로 위에서 쓸어내리든 하면 메뉴가 뜨는데요 (마우스 우클릭을 해도 됩니다 ^^) 그럼 하단에 메뉴가 뜰텐데 거기 맨 우측에 있는 '앱 모두 보기' 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윈도우8에서 화면 캡처하기

 

스마트폰에서 화면 캡처가 되니 상당히 유용하게 활용해왔죠. 쿠폰 화면이든 지도 화면이든 뭐든지 다 캡처해서 저장해두거나 친구에게 보낼 수 있기 때문에 무척 편리했습니다.

 

그럼 마찬가지로 윈도우8을 쓰는 아티브 스마트PC 프로에서는 화면캡처를 어떻게 하느냐, 간단합니다.

 

키보드의 윈도우 버튼과 프린트 스크린 버튼 (Prt Sc) 버튼을 동시에 누르면 화면이 깜박 하면서 현재 화면이 캡처됩니다. 아티브 스마트PC의 경우 프린트 스크린이 Insert 버튼과 같이 배치되서 프린트 스크린을 선택하려면 펑션(Fn)키를 같이 눌러줘야 하니까요, 결국 화면 캡처를 위해서는 총 3개의 버튼 - 윈도우 + Fn + Insert - 버튼을 누르면 되겠죠.

 

간단하죠? ^^

 

타일 UI에서 사용중인 프로그램 종료하기

 

아티브 스마트PC 프로도 역시 윈도우8 기반이라 기본 모드가 타일 UI 모드입니다.

이 타일 UI 에 배치된 새로운 기반의 어플리케이션들은 따로 X버튼과 같은 종료키가 없어서 처음에 좀 당황스러우실 텐데요. 간단합니다. 기존 윈도우와 동일하게 Alt-F4 키로 종료시키면 되요 ^^

 

이렇게 끝내면 너무 허무하겠죠 ㅎ 그럼 키보드 없이 태블릿일때는 어떡하냐?

사실 메모리 관리를 윈도우 운영체제에서 해주기 때문에 굳이 타일 UI에서 호출하는 어플리케이션들은 굳이 종료시킬 필요는 없어보이긴 합니다만 그래도 느낌상 종료시키고 싶다, 그런데 키보드가 없어서 Alt-F4를 누를 수는 없다 하실때는, 손가락으로 종료시킬 수 있습니다.

 

 

해당 앱이 실행된 상태에서 화면 위쪽 베젤에서부터 화면중앙쪽으로 손가락을 주욱 끌어내려보세요. 그러면 해당 앱이 1/4정도 크기로 창이 작아지면서 화면 중앙으로 따라올 겁니다. 

그 상태에서 화면 아래쪽으로 손가락을 휙 하고 던져버리면 종료가 됩니다.

 

윈도우8 타일 UI에서 멀티창으로 화면 분할하기

 

아티브 스마트PC 프로에서 창을 2개로 분할하는 방법은 크게 2가지 입니다.

데스크탑 모드에서 분할할 때는 윈도우7과 동일해요. 윈도우키와 함께 좌우 화살표키를 누르면 5:5로 나눠진 화면을 바로 사용할 수 있게 되죠.

그 외에 타일 UI 에서는 5:5가 아니라 3:7 혹은 7:3 정도의 화면 분할 모드를 사용할 수 있는데요. 방법 역시 간단합니다.

 

저 위에 프로그램 종료를 위해 손가락을 위에서 끌어내려서 1/4 크기로 만든 상태 있죠? 거기서 앱을 종료시키려면 아래로 던져버리면 되는데 던지지 말고 화면의 좌측이나 우측으로 옮겨 보시면 검은색 바가 나타나면서 그쪽에 배치할 수 있는 모드가 됩니다.

 

 

그렇게 나누면 2가지 앱을 큰화면과 작은 화면으로 나눠서 같이 쓸 수 있죠

비단 타일 앱들만 이렇게 쓸수 있는게 아니라 데스크탑 화면도 같이 쓸 수 있어요. 지금 이 글을 쓰는 장면도 우측에 크롬 브라우저를 두고 좌측에는 페이스북 채팅 창을 두고 같이 쓰고 있습니다.

 

타일 앱들은 이렇게 작은 화면으로 옮겼을때의 모드 UI를 따로 가지고 있어서 자동으로 저렇게 바뀌게 되죠

 

 

이전 프로그램 및 프로그램간 전환

 

타일 UI 에서 요구되는 또하나의 중요한 기능은 바로 프로그램간 전환이겠죠. 사용중인 다른 프로그램을 호출하거나 바로 전에 쓰던 프로그램을 다시 불러내야 할때가 아주 잦은데요. 데스크탑 모드에서야 항상 윈도우 아래 상태표시줄이 있으니까 거기서 쓰던 프로그램들 다시 클릭하면 끝이죠.

 

하지만 타일 UI 에서는 그런 하단 바가 없어서 역시 당황하실 수 있는데요. 타일 UI 에서의 프로그램 전환도 어렵지 않습니다.

일단 키보드가 있으면 타일 UI 에서도 마찬가지로 Alt-Tab (알트탭) 이에요 ㅎㅎ. 그럼 타일앱이든 데스크탑 프로그램이든 다 호출할 수 있구요 Alt키 대신 윈도우키를 눌러 윈도우+탭 키를 누르면 타일 UI 에서의 앱들끼리만 전환할 수 있습니다.

 

키보드를 안쓰고 마우스나 터치패드로도 가능한데요

타일 앱 화면에서 아티브 스마트PC의 마우스 포인터를 좌측 상단 코너로 가져가보세요. 그럼 썸네일이 뜨면서 직전에 사용했던 앱이 보일 겁니다. 그걸 클릭하면 그 앱으로 전환이 됩니다. 그리고 그 마우스 포인터를 좌측끝으로 조금 내리면 현재 사용중인 앱들이 모두 썸네일로 뜹니다. 즉 키보드로 치면 Alt-Tab 을 누른것과 비슷하죠. 거기서 앱간 전환도 가능하구요

 

 

반대로 좌측 하단 코너로 가져가보면 타일 UI 홈이 보일거에요. 그런데 이 홈으로 가는 건 그냥 윈도우 버튼 누르면 되는거니까 이건 별로 쓸일 없습니다.

  

키보드가 없는 경우에는 역시 손가락으로도 가능합니다.

우선 이전에 쓰던 앱 호출하는 법 : 이번에는 왼쪽 화면 베젤에서 화면 안쪽으로 손가락을 플리킹 해보세요. 그럼 바로 전에 쓰던 앱 화면이 나타나면서 지금 화면을 대체할 겁니다. 애니메이션이 보이기 때문에 눈으로 확인하실 수 있죠. 타일 UI에서 전체 화면 모드이든 3:7 분할 모드이든 다 동작합니다.

그리고 손가락 터치만으로 앱간 전환하는 것은 위에 마우스로 하던 동작 생각하시면 되요. 손가락으로 좌측 베젤에서 끌어들였다가 손가락을 좌측 끝으로 유지하면 화면이 썸네일 리스트로 바뀌면서 역시 앱간 전환이 가능합니다.

 

글로 쓰니 좀 장황한데 동영상 보시면 금방 이해가 되실 거에요

 

위에 설명드린 제스처들을 동영상으로 보여드릴께요

 

 

 

윈도우8과 터치 기반 태블릿이자 노트북인 아티브 스마트PC 프로를 쓰면서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중요한 팁들을 말씀드렸습니다. 이 정도 제스처의 철학을 생각하시면 다른 기능들도 응용이 가능하실 거에요. 

 

손가락으로 만지는 PC... 처음이라 어색하겠지만 조금만 애정을 갖고 해보시면 금새 쉬워질 겁니다.

그리고 어느새 훨씬더 친해진 태블릿 하나가 앞에 놓여있는 걸 발견하실 겁니다 ^^